추천도서후기

[돈독모] '게으르게 살지만 부자는 되고 싶어' 독서후기 [부총]

  • 25.07.11

[돈버는 독서모임] 독서후기
 

✅ 도서 제목

게으르게 살지만 부자는 되고 싶어

 

 

✅ 가장 인상깊은 구절 1가지는 무엇인가요?

[ 내가 다시 1억을 모으기 전으로 돌아간다면 비상금 1,000만 원 정도만을 먼저 모아두고 소액으로나마 투자를 시작할 것이다. 책으로 배우는 것과 실제 투자를 해보는 것엔 큰 차이가 있다. 투자 경험이 많아질수록 시장을 보는 감각이 날카로워진다. 이 경험이 나중에 더 큰 수익을 낼 수 있게 만들어준다.

  손실도 마찬가지다. 나중에 큰돈을 잃느니 지금부터 적은 금액으로 투자해 봐야 실수를 만회할 수 있다. ]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이 책을 읽으며 그 동안 월부와 다른 책들에서 배운 투자원칙을 복기해볼 수 있어서 좋았다. 특히 재테크기초반에서 배웠던 통장쪼개기와 신용카드 자르기를 통한 자동 급여축적시스템을 만들었던 때가 떠올랐다. 

 사실 이제 생각해보면, 지출통제를 통한 종잣돈 마련은 직장인 투자자로서는 당연한 덕목이라 할 수 있겠다. 바꿔서 얘기하면, 그 전까지 나는 그 당연한 것조차 소홀히 해왔던 것이다. 그저 투자에 있어 어떤 정형화된 기술이나 정답을 찾기 위해 헛된 노력과 기대를 했었다. 사실 그런 건 없는데.

3년 간 공부해온 투자는, 나에게 있어 인격 수양 그 자체이다. 요행을 바라지 않고, 본질적인 가치를 진심으로 믿으며, 시간이라는 한정된 자원을 실력을 쌓는 데에(당장 눈에 보이지 않을지라도) 묵묵히 쓰는 것. 이는 비단 투자에만 적용되는 방정식이 아님은 물론이다. 

 일견 쉬워 보이지만, 저 ‘묵묵히’라는 단어에는 많은 것들이 녹아있다. 이유 없는 슬럼프, 감정 기복, 관계에서의 갈등, 남과의 비교, 건강문제 등등… 묵묵히 쌓는다는 것은, 그러한 모든 것들을 이겨내고, 혹은 내려놓고, 혹은 직면하여 깨져도 다시 직면하는 과정들을 거치면서도 해나간다는 것이므로. 결코 쉽지 않은 일이다.

그러나 오히려 다행이다. 그것이 나를 희소하게 만들어주는 든든한 해자가 되어줄 것임을, 이제는 마음 다해 믿기 때문이다.

 

 

✅ 나에게 적용할 점

 - 그때그때 프로젝트들 맡은 업무, 성과를 최대한 구체적으로 숫자로 표현하여 커리어 기록하기

 - 지금까지의 경험 종이에 쭉 적어보고 컨텐츠화(퍼스널브랜딩화)할 수 있는 것 찾아보기


댓글


부총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