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마그온] 독서후기_#159_자존감 수업

  • 25.07.15



 

책 제목(책제목 / 저자) : 자존감 수업 / 윤홍균

출판사 : 심플라이프

읽은 날짜 : 7.8~7.14

핵심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자존감 / 나 자신 / 보편화

도서를 읽고 내점수는 (10점만점에 ~ 몇점?) : 10점

 

1. 책을 읽고 본 내용을 써 주세요.

 

1.자존감이 왜 중용한가?

 

2. 사랑의 패턴을 보면 자존감이 보인다

34 내가 정말 사랑받을 가치가 있는지 없는지 알아보려면 자신을 솔직하게 들여다 보는 작업을 해보면 된다(중략) 종이 한장을 꺼내 자신의 장단점을 적어보면 된다. 특히 대체 자신의 어떤 점을 사랑받을 수 없다고 믿는지, 어떤 점을 믿지 못하는지 마음속에서 꺼내 바라보자.

생각: 나 자신과 이야기 하고 솔직하게 객관적으로 바라보자. 3인칭으로 나를 바라보고 좋은점과 장단점을 적어보자.

 

42 인생을 조금 편하게 살고 싶다면 평소 자신에게 '괜찮아' 라는 말으 자주 해줘야 한다. 괜찮아 일기 쓰기.

 

44 연예인들도 인기와 무관하게 정작 본인은 불안하고 외롭고사랑받을 리 없다고 여기곤한다. 이런 사람들은 자신의 부족함을 메우기 위해 포장과 과장을 반복하지만 그럴수록 내면은 더 황폐해진다. 차츰 이렇게 자기확신이 줄어 들면 나를 사랑해줄 사람이 과연 있을까 의심하게 된다.

 

49 사랑을 한다는 건 거기서 얻는 행복만큼이나 큰 에너지를 요하는 감정이다. 이때 그가 진짜 나를 사랑하는가 내가 사랑받을 만한 사람인가 하는 고민을 하지 않으면 그만큼 에너지 소모를 줄일 수 있다. 그리고 그 에너지는 건강한 관계를 만드는 데 쓰인다.

 

 

3. 자존감이 인간관례를 좌우한다

 

75 남편이 원하는건 단 하나 '아내가 나를 쓸모 있는 존재로 생각해 주는것'이다. 이것이 남편의 자존감이다. 한편 부인의 자존감은 공감에 달려 있다. 남편이 자신의 감정을 공유한다고 여기면 부부의 만족도도 높아진다.

 

평가가아닌 과정에 몰입하라.

80 자존감은 내가 내 마음을 얼마나드는가 에 대한 답이다. 그러기 위해선 타인의 평가가 아닌 '자신의 평가'에 집중해야 한다. (중략) 책을 쓰는 것도 마찬가지다. 누구에게 인정받기 위해서가 아니라 내가 힘들때 마다 펼쳐 보기 위해서, 내 딸들에게 도움이 되기 위해서 쓴다. 그러다 보니 그전에 비해 훨씬 나에게 몰입하게 된다.

생각 : 자신을 평가한다. 타인의 평가를 잘 받기 위함이 아니라, 나 스스로 고쳐 가고 고쳐졌다고 생각하고 나 스스로 나의 행동과 습관을 체크 하고 평가하자. 좀 더 일찍 자고 일찍 일어 나는 습관을 왜 들여야 하는지, 스쿠트 푸시업을 왜 해야 하는지 이유를 알고 행동하고 있다. 평소와 다를 방향을 가고 있기에 잘 하고 있다! 꾸준함을 더하자.

 

4. 자존감을 방해하는 감정들

 

나는얼마나 쓸모있는 존재인가

91 자신의 존재감을 평가하는 기준 중에 나는 사회적으로 얼마나 쓸모 있는 사람 인가 포함되기 때문이다. 자존감을 얻기 위해서는 자신이 사회에 필요한 존재라는 믿음이 있어야 한다.

 

결정장애에 빠진 사람들

98 결정을 잘해야 자존감이 올라 간다. 그런데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은 사소한 것도 잘 결정하지못한다. 자신을 믿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래서인지 살면서 어떤 고민이 생기면 우리는 누군가를 찾아 간다. 믿을 만한 사람을 떠올리고 그중에서도 내 마음을 가장 잘 알아 줄 것같은 사람에게 고민을 털어놓는다. 고민이 해결되든 말든 그건 나중 문제다. 일단 털어놓기라도 하면 기분이 나아지고 고민도 해결되는 것 같으니까.

그런데 언제 어디서든 손을 내밀면 받아줄 사람이 있다. 바로 나 자신이다. 그러니 나를 믿을 수만 있다면 인생은 참으로 편해진다.

 

기억이 감정을 부른다

113 당연한 말이지만 불행햇던 기억에 사로잡혀 잇으면 부정적인 감정이 든다. 그런데 부정적인 감정에 빠지면 자연스럽게 과거의 기억 중 부정적인 사건만 떠오른다. 분명 중간에 좋았던 일도 잇었건만 그것들은 전혀 떠오르지 않는다. (중략) 슬플 때는 사건 위주로 기억이 나고 억울할 때는 과거의 기억 중 억울한 일만 떠올리게 된다.

 

다른건 나쁜게 아니다

119 정신치료 요법중 '보편화' 라는 기번이 있다. 자신이 처한 상황이 혼자만의 문제라고 여겨질 때 그만큼 힘이 든다는 뜻이 된다. 시련만으로도 고통스러운데 혼자라고 느끼면 외롭고 괴로운 감정까지 추가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힘든 일을 겪은 사람들이 비슷한 사람들을 모아 모임을 만들고 경험을 공유하는 걸 볼 수 있다. 나랑 같은 사람들도 있구나 나를 이해해줄 사람도 잇구나 하는 생각은 위안이 된다. 그리고 시련에서 벗어날 에너지가 생긴다.

 

5. 자존감 회복을 위해 버려야 할 마음 습관

 

6. 자존감 회복을 위해 극복할 것들

 

7. 자존감을 끌어올리는 다섯 가지 실천

 

 

2. 책을 읽고 깨달은 내용을 써 주세요.

 

평소 자존감이 낮은가? 라는 생각을 한적이 많다. 한가지 결정을 할때 생각을 많이 하게 되고, 누군가에게 잘 보여야 되지 않을까?, 잘 해야 하는데 왜 잘 하지 못할까? 라는 생각이 자주 들었다. 객관적으로 나를 바라 보기 위해 이 책을 집어 들었다. 나를 객관적으로 들여다 볼 수 있었다. 책을 읽으며 스스로에게 묻고 스스로가 답하는 시간을 많이 가질 수 있었다. 내가 지금 투자공부를 하면서도 혼자 할 수도 있지만 왜 함께 하고 환경에 있으려고 하는지 알수 있었다. '보편화' 라는 말이 나에게 와닿았는데 한편으로 보편화 라는 단어가 왜 안정감을 주는지도 알게 되었다. 보편화로 인해 머물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시련에서 벗어날 에너지가 생긴다' 라는 배움이 있었다. 나만 그런게 아닌 모두다 그런 고민을 겪고 벽을 깨며 나아 가는구나. 나도 깨어보자. 라는 스스로 결론 까지 가 나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이다.

 

책을 보며 스스로에게 너무 박한게 아닌 스스로를 믿는 연습, 스스로 잘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나를 믿어 보려 한다.

98 그런데 언제 어디서든 손을 내밀면 받아줄 람이 있다. 바로 나 자신이다.

 

 

3. 책을 읽고 삶에 적용할 부분을 써 주세요.

 

80 자존감은 내가 내 마음을 얼마나드는가 에 대한 답이다. 그러기 위해선 타인의 평가가 아닌 '자신의 평가'에 집중해야 한다. (중략) 책을 쓰는 것도 마찬가지다. 누구에게 인정받기 위해서가 아니라 내가 힘들때 마다 펼쳐 보기 위해서, 내 딸들에게 도움이 되기 위해서 쓴다. 그러다 보니 그전에 비해 훨씬 나에게 몰입하게 된다.

 

마곤생각 : 타인의 생각, 평가를 생각 하지 않고 철저하게 나 스스로를 평가하자. 그리고 그 평가의 목적은 내가 세운 목적, 목표에 집중하자. 나는 노후준비를 위해 재테크를 하고 있고 부동산을 공부하고 있다. 나는 노후준비를 위해 순자산 50억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큰 자산의 무게 를 견디기 위해 나는 오늘도 공부한다. 그리고 긴 시간 동안 노후 준비를 해야 된다는 것을 스스로 알기에, 긴 시간을 잘 보내기 위해 함께 하는 방법을 배우고 있다. 나에게 집중하고 나 스스로 떳떳한가를 생각 하자. 그리고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고 헌신 할 수 있는가를 생각하자.

 

 

4. 논의하고 싶은점.

 

113 당연한 말이지만 불행햇던 기억에 사로잡혀 잇으면 부정적인 감정이 든다. 그런데 부정적인 감정에 빠지면 자연스럽게 과거의 기억 중 부정적인 사건만 떠오른다. 분명 중간에 좋았던 일도 잇었건만 그것들은 전혀 떠오르지 않는다. (중략) 슬플 때는 사건 위주로 기억이 나고 억울할 때는 과거의 기억중 억울한 일만 떠올리게 된다.

 

q. 몸이 지치고 에너지가 떨어 졌을 때 과거 불행했던 기억까지 올라 온다고 합니다. 이런 부정적인 감정에서 빠져 나오기 위해 스스로 어떤 생각, 행동을 하고 깨어 나오는지 이야기 나눠 보고 싶습니다.



 

 

▼5월 너나위 추천도서 바로 보러가기

 


댓글


제이든Juser-level-chip
25. 07. 15. 09:44

바로 손 내밀어줄 수 있는 사람이 나 자신이라니 감동적 문구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