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실준70기 수지9 one하조 루피님] 지역분석과 분임과 시세따기, 디테일하게 해봅시다!

  • 25.07.17

실전준비반 - 한 달안에 투자할 아파트 찾는 법

 

 

안녕하세요 루피님입니다~ 

2주차가 지나가는데 엄청 실준반 들은지 오래된 것 같은 기분입니다. 그럼에도 아직 수지는 제 머리속에 약간은 뒤죽박죽 되어있기도 합니다 ㅠ ㅎㅎ 그래도 조금씩 과제하며 자리잡아가겠지요?

오늘은 그 단추가 되어줄 2주차 강의 후기를 남겨봅니다. 어제 다 들었지만 조금 늦은 후기, 지금 시작합니다.

 


*사전지역분석, 어디까지 해봤니?

이번 지역분석 강의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은 초보 중수 고수가 각각 어디까지 분석해볼 수 있는지에 대해 알려주신 부분이었습니다. 

저는 2023년 1월에 실준반을 듣고 2년 반 만에 강의를 다시 들은 사람인데 말이죠, 

처음 지역분석에 대해 배웠을 때는 정말 신통방통하다고 생각했었어요. 이렇게 지역을 나눠보고 분석해볼 수 있구나, 하구요. 이번에 들은 강의에선 뭔가 

 

기준은 변치 않는다 = 가치는 변치 않는다

 

이런 원리가 떠올랐습니다. 기준이 2년 전과 크게 차이 없더라고요. 그래서 더 좋았습니다. 

한 번 지역을 알아두면 평생 써먹을 수 있겠구나 하구요. 

반면 디테일해진 점이 아주 인상깊었습니다. 

저는 이제 막 임보가 .. 2개라면 2개고 3개 라면 3개인 어줍잖은 애매한 단계인데요, 발전을 위해 좀 더 디테일한 임보를 써보고자 마음먹었습니다. 

일정이 많은 한 달이지만 꾸역꾸역 해내고 있는 제 자신을 조금 칭찬해주면서..ㅎㅎ 한 번 에 한 가지 씩만이라도 발전하는 임보 만들어봐야겠습니다. 

 

*사전 임보를 통한 분임 길라잡이

강의에서는 이미 분임을 한 뒤 지역분석 내용을 배우긴 했지만, 사전 임보를 써보고 분임을 가는 것이 얼마나 도움이 될까를 생각해보니 미리 안 쓸 수 없겠다는 생각을 다시 한 번 했습니다.

“아는만큼 보인다. ” 보통 예로부터 전해지는 격언은 틀린 말 하나 없다고 생각합니다. 

“백문이 불여일견.” 그래서 사전임보를 쓴 뒤 직접 그 지역을 확인하러 분임을 가야하는 것이겠죠?

부동산은 얼마나 부지런하냐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어서와. 시세 전수조사는 처음이지?

예. 저는 시세 전수조사는 아직 완료해본 적이 없습니다. 근데 이미 생활권별 우선순위 단지, 2-3개 생활권 시세조사까지는 해보았거든요. 이제 전수조사로 넘어가야 할 단계 인 것 같습니다. 

감사하게도 월부에는 레버리지 할 수 있는 자료들이 무궁무진합니다. 물론 단지 이름, 연식, 세대수, 평형, 면적별 세대수, 공동현관 구조, 방, 화장실 개수 등등등 직접 손으로 확인해서 만들면 더더 좋겠죠.. 하지만 전수조사를 위해 이미 해 봤던 부분을 자동화 하고 시세를 딸 수 있는 부분도 있다고 생각하여.. 다들 하시는 그 네임드 자료,, 레버리지 해서 따고있습니다. 그래도 머리에 가격을 넣기 위해 한땀한땀 땃던 경험을 떠올리며 지도 위 단지 위치와 왜 가격이 혼자 튀는 단지들이 있는가에 대해 생각을 조금 해보고있습니다. 그건 아마 돌아오는 주 단지임장과 단지분석을 하고나면 더 선명해질 것 같습니다. ㅎㅎ (그래도 속도가 빠르고 시간 여유가 있다면 꼭 직접 따보는 경험을 추천드립니다. 나 스스로에게도 하는 말입니당..ㅋㅋ)


 

7월 중순이 지나고 이제 2주의 실준반 기간이 남아있습니다. 정말, 남은 기간도 기대가 됩니다.

함께 수업듣는 모든 수강생분들, 특히 저같은 거북이라 놀이터 글도 다 못읽으면서도 어떻게든 해내고 계신 모든 분들 다 응원합니다. 끝까지 완수하는 우리 모두가 되기를 응원해봅니다!! 화이팅!!


댓글


재미있는구슬
25. 07. 18. 19:01

루피님 디테일한 수강후기 멋져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