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25년 #15.독서후기] 나는 오늘도 경제적 자유를 꿈꾼다.

  • 25.07.20

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나는 오늘도 경제적 자유를 꿈꾼다

2. 저자 및 출판사: 청울림, 알에이치코리아

3. 읽은 날짜: 2025.7.20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5. 저자소개

삼성에서 13년간 근무하다 마흔을 목전에 앞둔 39세에 나를 위한 삶, 나에 의한 삶 을 살고자 퇴사를 감행했다. 미국발 금융위기 직후 얼어붙은 경제 상황 속에서 부동산 투자자로의 삶을 결심하고 첫 발을 내디뎠으며, 단 3년만에 월세 1,000만원의 견고한 수입 기반을 만들어 경제적 자유인이 되는 데 성공했다. 

 

2. 본 것, 깨달은 것

 

본격적으로 부동산 공부를 하자고 마음먹게 해 준 분으로 마음 한 켠에 참으로 고마움을 느끼고 있다. 

마음을 다시 잡고자 할 때마다 재독 하고 있는데. 책을 읽을 때마다 너무 좋다. 

너바나, 너나위 님 뿐만 아니라 꼭 한번 만나뵙고 싶은 분이다.

두려움이 많았을 텐데 제대로 준비도 안 되어 있는 상태에서 과감히 회사를 나오고 나를 위한 삶을 살아오기 노력한 저자에게 경외감을 느끼며 나도 그러한 용기를 얻고 싶다. 삶은 일단 저지르는 것이다. 

 

우리 인생은 우리가 그리는 대로 이루어진다.

 

늘 한결같이 노력하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는 믿음. 어떤 시장에서도 흔들림 없이 지켜야 하는 나만의 투자 철학이 있어야 한다. 투자 공부를 하기 전에는 인생의 목표가 없었다. 하루하루 열심히 일하고 저녁에 형들, 동생들하고 어울려서 저녁 먹고. 놀면서. 그저 시키는 대로 하다보면 좋은 날이 오겠지 라고 생각했던 때가 있었다. 지금은 어떻게든 벗어나고 싶은 일상이지만. 
단순히 돈을 많이 벌고 싶어서 원하는 것이 아니다.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하고. 내가 하기 싫은 것을 더 이상 안해도 되는 삶을 살고 싶을 뿐이다. 더 이상 남을 위한 삶이 아닌. 내 자신과 가족을 위하고 사회에 보탬이 되는 삶을 살아보자. 꼭 할 수 있다! 

 

치열하게 하루하루를 살라.


빈쓰 튜터님이 말씀해 주신 ‘오늘 하루만 잘 살자’ 가 생각났다. 
“오늘 하루 나에게 주어진 목표, 할 일, 소임들에 내일은 없다고 생각하고 최선을 다하자”
저자는 전업 투자자로부터 들은 말이 참으로 소중했다고 한다. “직장에서 일하는 것보다 쉽게 돈을 벌 수 있다는 생각으로 이 일을 시작하면 무조건 실패합니다. 전국에 있는 모든 부동산을 섭렵한다는 마음으로 시작하는 게 좋습니다. 이 일은 절대 만만한 일이 아닙니다” 
열심히 한다고는 했지만, 지금 치열하게 하루하루를 살고 있는가? 반성이 많이 된다. 바쁜 부서에 와 있다고 벌써 지친건가? 스스로의 한계에 부딪혀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있는 거 아닌가? 

저자가 본격적으로 시작했을 때 다짐하고 실천했던 그라운드 룰을 본받아 다시 시작하고 싶다.

  1. 무조건 새벽 5시에 일어난다.
  2. 작은 것부터 정석대로 단계를 밞는다.
  3. 모든 것을 내 손으로 직접 해 본다.
  4. 지역을 가리지 않고 전국을 대상으로 한다.
  5. 어디든 가장 먼저 나타나고 가장 늦게 떠난다. 

 

위험을 감수하는 용기를 가져라.

 

“항상 실패의 위험성보다 성공의 가능성을 먼저 보자. 두려움 때문에 아무 시도도 하지 않고 현재의 편안함만을 추구하는 삶은 절대로 살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어떠한 위험도 감수하지 않는 삶이 가장 위험한 삶이라는 것을. 편안하고 안정적인 삶에 기대는 것은 애초부터 내가 지향하는 삶의 방향이 아니었다.” 

나는 지금 위험을 감수하는 용기를 갖고 투자공부에 임하고 있는가? 시도는 하고 있지만, 두려움이 있다. 아직 배수의 진을 치지 못하고 있다.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일까? 
돈도 돈이지만 시간을 내 맘대로 쓸 수 있다는 것. 진정한 삶의 축복을 얻기 위해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간절히 원하자. 인내하자. 그리고 도전하자. 결국 꽃은 핀다. 

 

돈 공부 5단계.

 

  1. 마음먹기. 돈을 잘 벌고 싶다는, 부자가 될 것이라는 강렬한 열망을 가져야 한다.
  2. 나를 알아야 한다. 현재 나의 재정 상태는 어떤지. 소비 습관은 어떤지를 알아야 계획을 
    세우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3. 부자 습관 갖기. 일의 숙련도를 높여 몸값을 높이고, 지출을 지혜롭게 통제하며 저축하는
    습관을 가진다.
  4. 부자 네트워크에 연결. 돈을 원하는 사람들. 돈과 친한 사람들과 가까이할수록 부자가 될 확률은 높아진다.
  5. 돈을 불리는 공부를 하라. 사업체를 만들거나 부동산이나 주식처럼 자본이 스스로 몸집을 불려나가는 시스템의 필요성을 알고 자신에게 맞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나는 1,000만원짜리 명품 가방 속에 5만원을 넣어 다니는 사람이기보다는 5만원짜리 가방 속에 
1,000만원을 넣고 다니는 사람이기를 원한다. 

 

보이기 위한 삶. 그것은 진짜가 아니다. 내가 살고 싶은 삶은 많이 갖고 있으나 함부로 쓰지 않는 삶이다. 필요하고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는 것에 남을 의식하지 않고 적절하게 잘 쓰는 삶이다. 예전에는 그랬던 것 같다. 보여지기 위해서. 어디에 살고있고, 어떤 차를 타고 다니고, 어떤 옷을 입고 다니고. 그게 성공한 인생의 척도라고 생각했다. 그건 진짜가 아니었다. 남과 비교하지 않고, 나를 위한 삶. 세상을 위해 좀 더 의미있고 보람된 일을 할 수 있는 삶. 그것이 진짜가 아닐까. 

 

부자가 되려면 철저하게 고독해져라.

 

통제력은 외로움과 관련이 깊다. 진짜 부자가 되려면 외로움을 견뎌야 한다. 외로움을 견디라는 것은 독해지라는 것이다. 남들처럼 슬근슬근 강의 듣고 강사가 추천하는 지역만 휘휘 찾아다녀서는 안된다. 독하게 공부하라. 사람이 독하게 마음먹으면 직장을 다니면서도 1년에 100권의 책을 읽을 수 있다. 외로움을 견디라는 것은 용기를 내라는 것이다. 하루빨리 강사와 멘토의 그늘을 벗어나라는 것이다. 투자의 세계는 많은 공부로 모든 것이 해결되지 않는 곳이다. 오히려 부딪치고 깨지면서 실전에서 하나하나 깨우치는 길이 훨씬 빠른 길이다. 

머리가 띵 울리는 내용이다. 실행은 하지 않고 계속해서 의존하고 기대고 싶었다. 두려움 때문이었으리라. 용기가 필요한 것이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실패하도록 하자. 남에게 기대지 않고 스스로 돈을 다룰 줄 아는 능력을 키워 나가자.  

 

 

지금은 그저 열심히 살면 안 되는 세상이다. 생각없이 열심히 살면 남 좋은 일만 하게 된다. 관습적인 사고는 관습적인 결과만을 낳는다. 그러니 생각하고 또 생각하라. 보이는 것만 믿지 말라.

 

스스로 계속 과거에 갇혀 있다는 생각이 강하게 든다. 무엇이 두려워 그냥 막연히 열심히만 살고 있을까? 남 좋은 일만 하고, 나 좋은 일은 전혀 하지 못하고 있다. 돈이 돈을 버는 것이 아니라, 유연한 생각이 돈을 버는 최고의 무기인 것이다. 

 

나로부터의 변화가 시작이다.

 

첫 시작은 익숙한 것과 결별해야 한다. 결별했다고 생각했는데 아직 결별하지 못한 것 같다. 잘못된 습관, 나약함, 현실에 안주하려는 습성. 모두 끊어야 한다. 끝까지 해보지도 않고 쉽게 포기하는 삶은 이제는 멈춰야 한다. 간절히 소망하고 행하자. 될 때까지 한다. 계속 두들기자. 될 때까지. 

 

끝까지 하는 힘

 

처음 한 번이 어렵지 두번, 세번 할수록 모든 것이 수월해진다. 처음을 잘해야 한다. 하나를 해도 끝까지 제대로 해야 한다. 끝까지 마무리를 하는 습관을 기르고 한 분야에서 어느 수준 이상의 경지에 도달하고 나면 그때서야 세상 모든 일이 진행되는 과정이 참으로 비슷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완벽보다는 완수. 끝까지 해내는 성공경험을 계속해서 이어나가야 한다. 어려운 순간을 이겨내면 그 다음부터는 수월해지리라. 

 

자신과의 싸움에서 승리하라.

 

허리띠를 졸라매고, 일을 잘하기 위해 모든 것을 끊고 죽도록 일해라. 처절하게 외로움을 느끼면서 하루하루 자신을 다 써버려야 한다. 돈을 쫓지 말고 한 분야에서 최고가 되기 위해 모든 것을 쏟아부어라. 이 세상에서 돈을 많이 번 사람들은 하나같이 자신의 분야에서 최고가 된 사람들이다. 최고가 되면 돈은 자석처럼 따라온다. 밤낮으로 열심히 일하고 틈나는 대로 책을 읽으며 자신을 갈고 닦아야 한다. 2025년 7월. 처절하게 하루하루 치열한가?

 

나는 내 꿈을 사랑할 것이며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며 살 것이다. 
내 열정이 향하는 곳에 모든 것을 다 걸고 갈 것이다. 
내 몸도 마음도 시간도 영혼도 모두 그곳에 쓸 것이다.
날마다 책을 읽고, 글을 쓰고, 가고 싶은 곳으로 여행을 떠날 것이다. 
힘껏 배우고, 배운 것을 사람들과 나눌 것이다. 
배우고 즐기고 나누고 공헌할 것이다. 내 주변에 있는 사람들을 사랑하며 살 것이다. 
그것이 이 세상을 다녀가는 우리 모두가 살아 있는 동안 해야 할 일임을 믿는다.  

 

 

3. 적용할 점(나만의 확언)

 

1. 월 100만원을 목표로 우선 시작하자.
   2026년 12월말까지 월 현금흐름 500만원 달성한다!

 

2. 투자 직전에 아래 질문에 답할 수 있을 때까지 실력을 키우고 나만의 투자철학을 형성한다.


첫째. 이곳에 투자한 이유를 명확히 말할 수 있다.
둘째. 마땅히 해야 할 노력을 다 하였는가.
셋째. 시간을 내 편으로 만들었는가.
넷째. 발생 가능한 리스크를 모두 점검하였는가.

 

3. 완벽보다는 완수. 끝까지 완수하자. 설렁설렁이란 있을 수 없다. 

 

4. 내 주변에 있는 모든 사람들을 사랑하고 오늘 이 순간을 감사하면서 살자.

 

 

 

 

 

▼5월 너나위 추천도서 바로 보러가기

 


댓글


탠니아빠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