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부자되라] 안돈독모 독서후기_행복의 기원

  • 25.07.24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행복의 기원 

저자 및 출판사 : 서은국 지음

읽은 날짜 : 7/24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행복 #생존 #사람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8점

 

내용 및 줄거리

:인간은 동물이고 존재 이유는 생존이다.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을 갖도록 하기 위해 뇌가 설계되어 있다. 생존과 직결되는 ‘사람’이 중요하다! 그래서 성격적으로 외향적인 사람들이 더 행복하다는 실험 결과도 있다. 사람을 자주 만나서 자극을 계속 받고 잦은 행복을 느낀다. 행복을 가져다주는 쾌감은 일정 시간 지나면 소멸되기 때문에 이런 자극이 계속 있는게 행복하다고 느끼게 된다는 내용이다. 

 

기억에 남는 내용

-개가 새우깡을 얻기 위해 서핑을 배우듯, 인간도 쾌감을 얻기 위해 생존에 필요한 행위를 하는 것이다.

-뇌의 유일한 관심사는 생존이라는 점이 결정적 힌트. 행복 전구는 언제 켜질까? 우리는 언제 행복을 느낄까?와 같은 질문이다.

-유전. 더 구체적으로는 외향성. 행복 연구에 대해 전문성을 나타내는 지표가 될 수 있을 정도로 중요한 진단이다. 

-첫째, 성격. 행복한 사람들은 월등히 더 외향적이고 정서적 안정성이 높았다. 둘째. 대인관계. 행복 지수 상위 그룹의 사회적 관계의 빈도와 만족감이 월등히 높았다. 두 공통분모는 ‘사회’성. 행복을 보장하는 필요조건이 ‘사회적 관계’라는 결론.

-경험 구매가 물질 구매보다 행복한 본질적 이유는 또다시, 사람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경험은 다른 사람과 함께 소비하는 경우가 많고, 물건은 혼자 쓰기 위해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

-행복감을 예측하는 가장 중요한 문화적 특성은 개인주의다. 행복이라는 씨앗은 개인의 자유감이 높은 토양에서 쉽게 싹을 틔운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월부에서 투자공부를 해 나가면서 계속 매달 새로운 조원분들과 만나고 배워가는 경험들이 계속 새로운 자극이 되고 그게 또 행복한 느낌으로 다가오기도 했다. 그런 자극이 계속되면 투자공부를 이어나갈 수 있는 힘이 되지 않을까!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1. 행복해야 한다고 무조건적으로 생각했지 왜 행복을 느껴야 하는지 생각해본 적이 없었다. 인간이 행복이 생존과 연결되어 있는 점이 흥미로웠다. 
  2. 성격이 혼자 있는걸 좋아하는데 내가 개인주의적 성향인가? 싶다가도 사람들과 만나서 그 시간이 의미가 있거나 내가 좋아하는 사람들이면 그 시간을 즐기기도 해서 내 자신이 어떤 성향인지 궁금했다. 근데 나는 개인주의적인 사람이라기 보다는 개인주의 문화를 좋아하고 그 안에서 사람들과의 만남이 있는걸 좋아하는구나!라고 깨달았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X

 

 


댓글


부자되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