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실전준비반 70기 백억부자로 가기위한 첫걸음 조 코리티] 임보 작성만 주려다가 다 주신 자음과모음 님의 실준반 4주차 강의 후기

  • 25.07.28

실전준비반 - 한 달안에 투자할 아파트 찾는 법

✅ 애매하지 않은 확실한 인풋으로 집중해서 투자한다!

 

실전준비반 마지막 강의는 자음과모음 님이 맡아주셨습니다. 실준반 시작을 너나위님의 시장환경 + 월부인들 멘탈 강화로 시작한 것처럼, 자모님께서는 임장보고서의 마무리를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시면서 투자자들이 가져야 할 마인드 또한 다시 한번 강조해주시며 25년 7월 실준반 강의를 클로징해주셨습니다.  

 


✅ 마지막으로 또 한번 강조하는 임장보고서의 중요성

 

임장보고서가 얼마나 중요하면 모든 강사님이 매 강의마다 얘기하실까 싶습니다. 중요성, 이제 알았습니다!

 

  1. 투자를 실패하지 않기 위한 안전장치
  2. 1년에 한 채 투자하기 위한 장기 프로젝트라고 생각
  3. 임보를 쓰고 앞마당이 생기면 내 투자금으로 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이 가능함

 

그러므로, 앞으로 투자자인 제가 해야할 것은 ‘왜’ 가 아니라 ‘어떻게’ 입니다. 

 


✅ 임보 써보긴 했는데…. 

 

임장보고서를 제대로 쓴다는 것은 아래 4가지가 설명이 가능해야 매수 - 보유 - 매도의 결정을 스스로 내릴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1. 내가 투자하는 물건이 있는 지역의 입지는 어떠한가?
  2. 투자할 수 있는 지역 중 가장 좋은 지역인가?
  3. 내가 투자하는 단지의 입지는 어떠한가?
  4. 투자할 수 있는 단지 중 가장 좋은 단지인가?

 

과연 과거의 임보 때는 가능했었을까? 이번 달에는 임보성찰을 제대로 해봐야겠군요 ;;;

 

 

✅ 투자 결론 FLOW

 

임장보고서의 마지막 과정은 투자결론. 

그 지역에서 투자할 수 있는 물건을 뽑고, 매물 임장하고 투자하는 과정입니다.

 

대략적 FLOW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투자범위 선정 : 가치가 있는 것을 생활권 우선순위/단지 우선순위 높은 것들로 추려낸다
  2. 저평가 물건을 골라낸다 (전고점 대비 싼 것, 이때 Gap을 보지 않고 순수 가격만 봅니다)
  3. (매물 임장, 시세트레킹을 하여) 2번 물건들에서 내 투자금에 맞는 교집합을 솎아 낸다
  4. 감당 가능한 물건 안에서 비교 평가를 통하여 최선의 선택을 한다

 

비교 평가시에는 지역 내 비교 평가를 우선적으로 하고, 지역 간 비교 평가는 그 다음 단계에 합니다.

또한 매물 임장 시에는 단지 내의 모든 물건을 털고 투자에 임해야 함을 강조하셨습니다(그물을 넓게 던지자).

 

 

✅ 매물 임장 프로세스

 

저는 서투기를 먼저 갔다왔지만 매물 임장은 제대로 해 본 적이 없었기에, 반쪽짜리 투자자라는 자격지심이 있었는데요.

이번 실준반에서 매물 임장 프로세스를 자세히 가르쳐주셔서 얼마나 기뻤는지 ㅜㅜ

 

네이버부동산 매매가 가장 낮게 나온 물건부터 접근을 하여 조건이 좋은 물건 (전세가 끼어 있거나, 주인전세 등등) 까지 충족하는 부동산에 예약을 하고 매물을 보는 프로세스까지 스크립트로 상세히 알려주셨기에,

앞으로는 쫄지 않고 매물 임장 꼭 혼자서 월 20회 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매물 임장 후 나오며 부사님께 “사장님, 이거 얼마라구요? 얼마까지 협상가능할까요?” 라는 마무리 멘트 필수.

 

 

✅ 투자 물건 뽑는 과정

 

매물 임장을 한 이후 단지 내 / 동 별(생활권) / 지역 내 / 앞마다 중 순서대로 비교 평가를 하여, 최선을 선택을 합니다.

가격이 싼 지 (저평가), 투자금은 되는 건지, 조건/상태는 좋은지, 마지막으로 감당 가능한 지 검토하여 선택합니다.

항상 최종적으로는 저환수원리 체크도 잊지 않아야 합니다. 

 

항상 마지막 과정을 제대로 배운 적이 없어 선명하지 못한 느낌이었는데,

이번 강의를 통해 전반적 프로세스가 완결된 것 같아 좀 더 자신있게 투자 생활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강의 수강 후 

 

가장 최악의 선택은 투자하지 않는 것이란 말을 자모님을 포함한 모든 강사님께 하셨습니다.

실력을 쌓을 수 있는 핵심요소들을 배웠으니 그것을 반복하여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셨고,

저도 약 반년간 월부 생활을 하면서 중요성을 체득하게 되었습니다.

 

투자 중간에 약간의 어려운 과정들은 있지만 ‘어떻게’ 헤쳐나갈 지 끊임없이 고민하고 행동으로 옮겨서

25년 10월에는 투자를 한다! 해낸다! 된다! 로 다시 글을 올리겠습니다!!


댓글


코리티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