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26년 4월 돈버는 독서모임 <돈의 가격>
독서멘토, 독서리더

#부자는 왜 더 부자가 되는가
#로버트 기요사키
<느낀 점>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책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라고 생각했다. 부자아빠 가난한아빠도 그렇고 지금 이 책에서도 나오지만 학교에서 왜 금융교육을 하지 않을까? 에 대한 생각이 많이 들었다. 열반기초를 들으며 제대로 된 금융 교육을 시작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대출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 아파트 투자는 나쁜 것 이라는 생각을 깰 수 있었고 자본주의에 대한 생각이 바뀌었다. 많은 분들이 속는셈치고 열반기초를 들어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월급쟁이들은 노동소득이라는 무기 1가지만 갖고 살아가는데 노동 소득을 자본 소득으로 옮기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시간이 지나면서 깨닫게 된다. 노동에는 한계가 있고 자산의 크기를 늘리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지 알 수 있었다.
뉴스에 나오는 재벌들을 보면서 부자들이 왜 계속 부자가 되는지 처음 알게된 것 같다. 부자들은 자녀들에게 더 나은 교육과 충분한 자산을 물려주니까 시작점이 다르다고 생각했다. 부의 불평등이 시간이 갈수록 심화될 수 밖에 없는 구조다. 노후에 돈 때문에 힘든 삶을 살고 싶지 않기 때문에 그들을 부러워만 하지 말고 젊었을 때,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적용할 점>
- 부자는 시스템을 사고, 가난한 사람은 시스템 안에서 일한다.
- 비슷한 길을 걷고 있는 멘토를 찾고 똑같이 해야 한다.
<책 요약>
1장. 부자는 왜 더 부자가 되는가
p64. 부자들이 점점 더 부유해지는 또 다른 이유는 빈곤층과 중산층이 작은 그림에 집중하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대부분 열심히 일하고 세금을 내고 저축하고 집을 사고 빚에서 벗어나고 주식 시장에 투자하라고 배웠다. 부모님과 선생님, 금융 전문가들 대부분이 여러분에게 요구하는 것들이 그러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것들은 작은 그림에 맞는 실천 방법들이다.
p73. 1971년 이후 미국 달러는 독성을 띠게 됐다. 1971년 미국 달러화는 미국 납세자들의 부채, 즉 차용증이 됐다. 납세자가 불평하지 않는 한윤전기는 계속 달러를 찍어 냈다. 독성이 있는 돈을 찍어 내는 것은 술에 취한 뱃사람에게 술병을 쥐여 주는 격이였다. 알코올 중독자가 술을 마시면 기분이 좋아지는 것처럼, 비록 독성이 있긴 하지만 돈도 마찬가지였다.
p91. 금융 교육을 받지 않은 사람들은 세금에 대해 재정적으로 무지하다. 이런 부류 중 많은 이들이 부자들에게 세금을 부과하겠다 라고 약속하는 정치인들에게 투표한다. 그러면서 그들은 왜 자신들의 세금이 계속 오르는지 궁금해한다. 문제는 세금이 아니라 정부의 지출이다.
p99. 나의 부자 아버지와 꾸준한 금융 교육이 아니었다면 나는 공인회계사들의 어리석은 충고를 따랐을지도 모른다. 이것은 부자들이 점점 더 부자가 되는 또 다른 이유다. 부자들에게는 빈곤층과 중산층보다 더 똑똑한 자문가들이 있다.
p115. 학교 시스템은 시험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 실수를 무시한다. 학생들은 실수에서 배우기보다는 실수를 저질렀다는 이유로 벌을 받는다. 많은 학생들이 학습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잃고 멍청하다는 느낌과 실수에 대한 두려움을 간직한 채 학교를 떠난다. 실수는 학생이 무엇을 모르는지 교사에게 알려 주고, 많은 경우 교사가 가르치지 못한 것을 알려 주는 역할을 한다. 실수는 학생과 교사 모두가 더 똑똑해질 수 있는 기회인 셈이다. 부자 아버지는 실수를 굉장히 존중했고 가끔 이런 말씀도 하셨다. "신께서는 실수를 통해 너에게 말을 건단다. 실수란 정신 차리고 일어 나. 여기에 네가 배워야 할 일이 생겼어.라는 뜻이거든."
p120. Q. 그들은 무엇을 할 수 있는가?
A: 그들에게는 선택권이 있다. 그러나 전문가에게 돈을 맡기지 말고 그 대신 진정한 금융 교육을 받으라고 제안하면 대부분은 이렇게 말한다. "하지만 실패하면 어떡하나? 실수하면 어떡하나? 돈을 잃으면 어떡하나? 위험하지는 않은가? 할 일이 너무 많지 않을까?" 혹은이 렇게 말한다. "나는 사회보장 연금이 있어서 걱정할 필요가 없다."
p126. 내가 염려하는 것은 우리의 교육 시스템이 두려움을 이용해 아이들을 가르친다는 점이다. 그런 이유로 사람들은 '생각'이란 걸 하지 못한다. 그들은 실수하고, 실패하고, 어리석어 보이는 것을 걱정한다. 높은E0 감정적 지능, 금융 교육이 없으면 사람들은 대부분 학교를 졸업하고 E사분면의 포로가 되고 만다. 거기에서 벗어날 수 없게 되는 것이다.
p130. 나는 성공하기 위해 실패를 넘어서야 했다. 이것이 바로 우리라는'존재'가 변화하고 다른 사분면으로 이동하는 방식이다. S 사분면에서 성공한 후, 나는 B와 I 사분면으로 넘어갈 준비가 되었음을 알았다. 내가 아는 성공한 기업가들은 모두 이와 같은 과정을 거쳤다.
p134. 내가 말하고 싶은 가장 중요한 점은 우리 모두 돈의 게임이 조작되었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그 게임은 공정하지 않다. 그런치가 하는 돈의 게임은 우리의 돈과 우리의 통화 시스템을 통해 우리의 재산을 훔치는 것이다.
p148. 안타깝게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화려한 새 자동차, 새 옷, 보석 등 자신을 더 가난하게 만드는 것들을 찾는다. 반면 부자들은 자신을 더 부유하게 만들어 줄 할인품을 찾는다. 그들은 주식 시장이 폭락할 때를 기다렸다가 최고의 주식을 할인된 가격에 매수한다. 그들은 부동산을 싼 가격에 매입하기 위해 폭락을 기다린다. 그들은 금과 은, 그리고 기 업을 헐값에 매수한다. 부자들은 장기 투자하거나 분산 투자하여 모든 것을 조금씩 사거나, 혹은 누군가가 사라고 하는 것은 무엇이든 사거나 하지 않는다. 워런 버핏이 분산 투자에 대해 한 말이 바로 그런 것이다. '분산 투자는 무지에 대비한 보호 수단이다.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 는지 알고 있다면 굳이 그렇게 할 필요가 없다.
p163. 이것이 부자가 더 부자가 되는 또 다른 이유다. 부자는 소득보다 자산에 더 집중하고 부채를 사용하여 자산을 획득하고 키운다.
2장. 왜 돈의 언어를 배워야 하는가
p230. 직원들은 일반 소득을 위해 일하지만, 같은 기업의 임원진은 투자 소득을 위해 일한다. 이것이 부자가 더 부자가 되는 또 다른 이유다.
p236. 부자 아버지에게 세미나에 참석하는 것이 좋을지 어떨지 물었을 때, 그는 미소를 지으며 이렇게 답했다. "내가 어떻게 알겠니? 내가 그 과정을 들어 보지 않았으니 말이다. 알아 낼 방법은 하나뿐이지. 그냥 해보면 된단다. 그럼 항상 무언가를 배울수 있을 거야. 무언가를 해본다는 건 대부분의 사람들처럼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 낫단다."
p248. 내가 부동산을 좋아하는 이유는 나의 부채를 내가 아니라 세입자들이 상환하기 때문이다. '좋은 부채란 다른 사람이 대신 갚아 주는 부체 라는 사실을 명심하라. 매달 세입자가 우리의 부채를 상환해 주고 있어서 나와 킴은 매달 더욱 부자가 된다.
3장. 진정한 금융 교육이란 무엇인가
p254. 반면에 부동산에서 실수를 하면 그 실수로 인해 파산할 수도 있다. 부동산은 유동적이지 않기 때문에 손실을 재빨리 줄일 수 없다.
p260. 여러분의 교육은 부동산 중개인의 문을 두드리고, 주택 공개 행사에 참석하고, 신문 광고를 훑어보면서 기회를 찾고, 매물 표시를 찾아 동네를 돌아다니면서 시작됩니다. 거래가 기능한 매물을 찾으면 직접 조사해 보고 분석해서 그 부동산의 장단점, 소득 증가 가능성, 부체, 세금 및 유령 현금흐름에 대한 예측을 담은 한 쪽짜리 보고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앞으로 90일 동안 부동산에 대한 이러한 보고서 100개를 작성해야 합니다. 실제 투자자들이 이런 100 대 1 비율로 최고의 투자처를 찾습니다.
p274. 봉급생활자들은 대부분 감정적 두려움 때문에 안정적인 E사분면을 떠나지 않는다. 그들은 떠나야 한다는 걸 알면서도 두려움과 안정적인 일자리에 대한 욕구 때문에 E 사분면에 머물러 있는 것이다.
p275. 다음 날 아침, 나는 점괘가 적힌 종이를 매일 볼 수 있도록 전화기에 붙여 놓았다. 그리고 다시 일터로 돌아와 자금을 모으기 위해 전화를 걸고 급한 불을 껐다. 그렇게 이 말을 실천하고 있었다. "지옥을 지나고 있다면 계속 나아가라."
댓글
드림텔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