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돈독모] 부자는 왜 더 부자가 되는가_독서후기 [푸른별여행자]

  • 25.08.02

 

 

■ 마인드 ■ 자본주의·경제 ■ 부동산 ■ 자기계발* 재독 여부 : 1회차
* 2025 누적/목표 : 4권/8권
1. 책의 개요

책제목

부자는 왜 더 부자가 되는가

저자 및 도서 소개

저자 / 출판사

로버트 기요사키 / 오웅석 옮 / 민음사

저자는 사업가이자 교육자이며, 나아가 일자리를 창출할 사업가가 세상에 더 많이 필요하다고 믿는 투자가다.

돈과 투자에 대해 기존의 통념과 대조적인 사고방식, 직설적인 화법과 대담한 태도로 국제적인 명성을 떨치고 있다. 돈과 투자, 금융 및 경제와 관련된 복잡한 개념을 단순하게 설명하는 놀라운 재능을 지녔으며, 재정적 자유를 얻게 된 자신의 여정을 담은 이야기로 세대와 국적을 초월한 다양한 독자들에게 울림을 주었다.

그는 좋은 일자리를 얻어서, 돈을 모아 빚을 갚고, 장기적으로 분산 투자하라는 기존의 충고는 한물간 구식이라고 평한다. “당신의 집은 자산이 아니다.” “현금흐름을 얻기 위해 투자하라.” “저축을 하는 사람은 패배자다.” 등 그의 주장은 커다란 논란을 일으켰지만, 그 가르침과 철학은 지난 20년간 사실임이 증명되었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를 비롯해 25권의 저서를 펴냈으며, 그의 책들은 전 세계 베스트셀러 명단에 굳건히 자리를 지키고 있다. 금융 교육 회사인 리치 대드 컴퍼니를 설립해 많은 사람들을 경제적 안정으로 가는 길로 안내하는 한편, CNN, BBC 등의 언론 매체와「래리 킹 라이브」, 「오프라 쇼」를 비롯한 다양한 프로그램에 출연해 투자와 경제적 성공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고 있다.

출간일

2025.02.05

쪽수

388p
2. 나의 한 줄 평
핵심 키워드#금융지능 #부채와세금 #금융문해력 #금융교육
나의 한 줄 평금융 문맹을 부자가 될 수 있게 안내해 주는 안내서
점수(10점)9점

3. 책갈피

페이지

본 것

깨달은 것

들어가며

54p90/10 규칙이라는 돈의 규칙이 있다. 이 규칙은 사람들의 10퍼센트가 돈의 90퍼센트를 번다는 것을 말한다. 이 책과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는 돈의 90/10 규칙에 대한 책이다.소수만의 사람만이 큰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은 확실히 존재하고 그것을 배우고 익혀서 반드시 행동해야 한다.
57p세금은 사람들을 처벌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 세금은 정부가 원하는 일을 하는 사람들에게 보상하기 위한 것이다. 정부가 보상하는 일이 무엇인지 알고 이를 실행하려면 금융 교육과 그에 따른 행동이 필요하다.

이 책을 통하여 정부가 정책을 따르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보상하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꼭 배워야만 한다.

『세금에서 자유로운 부자되기』 추천도서 읽어 볼 것.

PART 1 부자는 왜 더 부자가 되는가

Keyword : 금융문해력 #세금 #부채

73p미국 달러화가 금으로 뒷받침되던 때에는 돈을 계속 찍어내기가 어려웠다. 미국 달러와가 더 이상 금으로 뒷받침되지 않게 되면서 윤전기가 달러를 찍어내기 시작했고, 저축하는 사람들은 패배자가 되었다.자본주의에선 물가 상승률을 잊어서는 안된다. 예를 들면 물가 상승률이 3.2%라면 명목금리 3.5%에서 물가 상승률3.2%를 뺀 0.3%가 바로 '실질금리'가 된다.
103p

 

 

 

소비자 VS 생산자

E(elmployee), S(self-employed, small business or specialist) , B(big business), I(investor)

사분면 각각의 납부 세금 비율

S(60%) > E(40%) > B(20%) > I(0%)

Q: 그렇다면 1943년 세금납부법 실행 이후, 돈을 위해 일하는 사람이 가장 높은 세금을 내는 것인가?

A: 그렇다. 이것이 바로 부자 아빠의 첫 번째 교훈이 "부자는 돈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인 이유다.

· E사분면에 속한 사람은 자신이 생산할 수 있는 만큼 생산하고, 또 그만큼을 소비한다.

· S사분면에 속한 사람은 (만약 종업원이 있다면) 조금 더 많이 생산하고, 자신이 생산하는 것보다 조금 더 적게 소비한다.

· B사분면이나 I사분면에 속한 사람이라면 자신이 소비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이 생산한다.

· B사분면은 수백, 수천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I사분면은 에너지, 식량, 주택을 생산하고 있다. 그러면서도 이들은 여전히 E사분면이 S사분면에 속한 사람들만큼만 소비할 뿐이다.

 

생산자는 경제를 활성화하고, 나머지 시민들이 행보갛고 생산적인 삶을 사는 데 필요한 식량, 연료, 주택을 생산하기 때문에 정부는 세금 감면 혜택을 통해 이러한 활동을 장려하고 보상한다.

 

I사분면에 속한 삶(전문 투자자의 삶)을 살아가려면 방대한 금융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았다.

I사분면에는 가난한 사람이 없다.

106p

6개월 만에 MBA 과정을 중도 하차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었지만, 한 가지 이유는 강사들 때문이었다.

MBA 과정의 강사들은 실제 사업 경험이 전혀 없었다. 그들은 비즈니스 과정을 가르치는 전문 강사들이었다.

나도 한때 MBA를 갈까 고민했던 적이 있다. 예술과 사업을 전목 시켜 뭔가 사업을 해보고 싶었기 때문이다. 비즈니스 과정을 배울 뿐 사업 경험에 대해서는 배울 수 없었겠구나
107p사분면을 결정하는 것이 '직업'이 아니라는 점을 명심해라. 예를 들어, 의사라도 급여를 받는 의사라면 E사분면일 수 있고, 개원의라면 S사분면이며, 병원을 세웠다면 B사분면이겠지만, 전문 투자가로서 I사분면에 속할 수도 있다.사분면은 부자가 되는 사고방식과 전략에 따라 나뉜다. 기존의 금융 시스템과 부의 흐름을 분석하여 우리가 반드시 배워야 할 금융지식을 쌓아서 반드시 I사분면에 도달해야한다.
111p

세금과 세금 감면 혜택이 인센티브며, 사분면마다 서로 다른 인센티브가 작용한다는 점을 설명한다.

예를 들어, E와 S사분면에 있는 사람들은 더 많은 돈, 더 많은 수입, 더 높은 급여, 그리고 보너스라는 인센티브에 반응한다. E와 S사분면에 있는 사람들은 돈을 위해 일한다.

B와 I에 속한 사람들은 세금 혜택을 위해 일한다. 그들은 간접적으로 세금 감면을 통해 더 많은 돈을 번다.

정부를 파트너로 정하고 일을 하자. 정부를 도와 경제를 개선하고, 일자리를 제공하고, 시민들과 기업에게 식량, 에너지, 연료를 제공하는 중요한 기능을 수행한다면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음 알게 되었다.
115p많은 학생들이 학습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잃고 (똑똑하지 못해) 멍청하다는 느낌과 실수에 대한 두려움을 간직한 채 학교를 떠난다. 실수는 학생이 무엇을 모르는지 교사에게 알려 주고, 많은 경우 교사가 가르치지 못한 것을 알려 주는 역할을 한다. 실수는 학생과 교사 모두가 더 똑똑해질 수 있는 기회인 셈이다.실수를 두려워했다. 명청이로 낙인 찍히고 싶지 않아서... 하지만 이제는 부자아빠의 생각을 장착하여 실수란 "정신 차리고 일어나. 여기에 네가 배워야 할 일이 생겼어."라고 뜻으로 받아 들이겠다.
117p

내가 가장 좋아하는 에디슨의 명언은 바로 이것이다.

"나는 실패한 것이 아니다. 나는 단지 작동하지 않는 1만 가지 방법을 찾았을 뿐이다. 인생의 실패자들 대부분은 자신이 포기했을 때 성공이 얼마나 가까웠는지 깨닫지 못한 사람들이다."

평소 걱정이 많고 막연한 두려움에 쩌러 살았고 실패할까봐서 아예 시작도 못하는 겁쟁이가 바로 나다. 해보고 안되면 포기도 빨랐고 한우울을 깊이 제대로 파본 적이 없는 것 같다. 이제는 한 방향으로 묵묵히 걸어가려한다. 될때까지...
130~131p

1)영적지능 : 내면의 조용한 지능이다. 당신 안에 더 위대한 사람, 꿈을 이룰 수 있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아는 힘이다.

2)정신적 지능 : 배우고 싶은 것이라면 무엇이든 배울 수 있는 지식과 능력을 말한다.

3)감정적 지능 : 실수로부터 배우는 능력이다. 최소 3배 이상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다른 사람이 잘못을 저질렀더라도 비난하지 않도록 하라.

비난은 감정적 지능이 낮다는 신호일 뿐이다.

감정적 지능은 동전의 옆면에 서서 양쪽 면을 모두 이해하는 능력이다.

4)신체적 지능: 실천력이다. 배운 것을 받아들이고,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고, 넘어지면 다시 일어설 수 있는 능력이다.

네 가지 지능을 모두 적절히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자. 네 가지 지능을 매일 사용할 수 있다면, 어떤 일이 일어나든 나는 지금보다 더 강하고 위대한 사람이 될 수 있다.
134p내가 말하고 싶은 가장 중요한 점은 우리 모두 돈의 게임이 조작되었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그게임은 공정하지 않다. 그런치가 하는 돈의 게임은 우리의 돈과 우리의 통화 시스템을 통해 우리의 재산을 훔치는 것이다.

그런치를 이기려면 미래를 내다보고 미래를 준비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미래를 보는 방법 = 과거를 연구하는 것

148~149p

안타깝게도 대부분의 사람들의 화려한 새 자동차, 새 옷, 보석 등 자신을 더 가난하게 만드는 것들을 찾는다. 반면 부자들은 자신을 더 부유하게 만들어 줄 할인품을 찾는다. 그들은 주식 시장이 폭락할 때를 기다렸다가 최고의 주식을 할인된 가격에 매수한다.

그들은 부동산을 싼 가격에 매입하기 위해 폭락을 기다린다. 그들은 금과 은, 그리고 기업을 헐값에 매수한다.

"분산 투자는 무지에 대비한 보호 수단이다.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고 있다면 굳이 그렇게 할 필요가 없다.

겉만 화려해 보이게 하는 멋진 자동차, 비싼 옷가지들. 명품백은 가난을 부른다. 부자를 BM하자. 폭락해서 헐값에 주식과 부동산을 매수하려고 노력하자.
152p빚은 돈이다. 부자가 더 부자가 되는 한 가지 이유는 그들이 더 부자가 되기 위해 부채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금융 교육이 없다면 불행히도 부채로 인해 빈곤층과 중산층은 더욱 가난해진다.

부채에 대한 공부가 필요하다.

부채는 양날의 검이다. 혹은 총알이 장전되어 있는 총이다. 부채는 나를 부자로도 만들 수 있지만, 갑자기 상황이 바뀌면 그 부채가 당신을 매우 곤란한 상황에 빠지게 할수도 있다.

부채는 차입금, 즉 다른 사람의 돈이다.

부채는 유령 현금흐름이기도 하다.

162p

왜 부채는 비과세인가

모든 소득이 과세의 대상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세법 규정이다. 부채는 소득이 아니고 갚아야 하는 돈이다. 따라서 투자를 위해 돈을 빌린다면 그 돈은 실제로 비과세다. 이런 이유로 부채가 자기자본보다 저렴한 것이다.

빌린돈은 비과세인건 알겠는데 이자를 내고 빌리지 않는가? 그럼 이자비용은 세금이 붙지 않아서 비과세인것인가? 이부분은 잘 모르겠다.
163p부자는 소득보다 자산에 더 집중하고 부채를 사용하여 자산을 획득하고 키운다.소득보다 자산에 집중할 것!
169p더 부자가 되고 싶다면 부채를 돈으로 사용하는 연습을 하기 전에 먼저 금융 교육에 투자하라. 부채를 활용하여 부자가 되는 법을 배우면 극소수만이 경험할 수 있는 믿을 수 없는 힘을 얻게 된다.금융 교육에 투자할 것! 부채를 활용하여 부자가 되는 법을 배우고 익혀보자.

PART 2 왜 돈의 언어를 배워야 하는가

keyword : 금융교육, 금융문맹인, 금융문해력

176p"금융 교육은 장부의 잔액을 맞추는 방법을 아는 것"

나 역시 경제학이 금융교육이라고 생각했었다.

금융 교육은 장부의 잔액을 맞추는 방법을 아는 것이라고 저자는 말하고 있는데 이것은 돈을 생산하고 소비를 부의 지름길로 갈 수 있게 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는 것일까?

192~

197p

당신은 금융 문해력이 있는가?

✅"금융 문맹에 따르는 대가"

①금융 문맹은 사람을 무력하게 만든다

②금융 문맹은 자존감을 무너뜨린다

③금융 문맹은 사람을 좌절시키고 화나게 한다

④금융에 문맹인 사람들은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있다

⑤금융에 문맹인 사람들은 자신이 피해자라고 믿는다

⑥금융에 문맹은 사람들의 눈을 멀게 한다

⑦금융 문맹은 빈곤의 원인이 된다

⑧금융에 문맹인 사람들은 가난한 투자자가 된다

⑨금융 문맹은 판단력을 떨어뜨린다

⑩금융 문명은 삶을 혐오하게 만든다

⑪금융 문명은 비윤리적인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

⑫금융 문명은 현실을 왜곡한다

금융 문맹에 따르는 대가에 대해 알게 되었다. 두렵고 무섭다. 일단 금융 교육을 통해 금융 문해력을 높여야겠다. 그렇다면 금융문해력을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자산과 부채를 시각화해서 이해한다. 재무제표는 금융 문해력의 핵심이다. 재무제표를 읽지 못하는 사람들은 '금융 문맹'이다.
200p

 

대표

 

부자 아버지는 현금흐름을 창출하는 자산을 위해 일했다. 수입보다는 자신에 집중을 해보자.

금융 문해력을 관통하는 여섯 개의 단어는

수입/지출/자산/부채/현금/흐름 이다.

PART 3 진정한 금융 교육이란 무엇인가

keyword : 금융교육, 부자의소득, 유령소득

223p

부자의 소득

부자는 투자 소득수동적 소득을 위해 일한다.

투자 소득은 자본 이득이라고도 한다. 자본 이득은 낮은 가격에 매수하고 높은 가격에 매도 할 때 발생한다.

수동적 소득은 자산에서 발생하는 현금흐름을 말한다.

자산이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다.

소득에는 세가지가 있다. 일반소득, 투자소득, 수동적 소득.

대부분의 국가에서 투자 소득에 대한 세율은 일반 소득에 대한 세율보다 낮다. 대부분의 정보는 자국민의 투자를 장려하과 투자 소득에 대한 특별 세율이라는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부자들은 돈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세금때문이다.

알고도 일반소득에 집착할텐가?

245p

부채는 유령 소득이다

유령소득이란? 돈을 벌기 위해 일하고 그 돈에 붙는 세금을내면서 저축하는 대신에 '돈을 빌려서 절약한 시간과 돈'이다

'더 많은 부동산 = 더 많은 유령 소득'

이런걸 알게되었다.

248p

상환은 유령 소득이다

내가 부동산을 좋아하는 이유는 나의 부채를 내가 아니라 세입자들이 상황하기 때문이다. '좋은 부채란 다른 사람이 대신 갚아 주는 부채'라는 사실을 명심하라. 매달 세입자가 우리의 부채를 상환해 주고 있어서 나와 킴은 매달 더욱 부자가 된다.

좋은 부채를 만들어보자. 매달 세입자들이 대신 부채를 갚아줄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보자.
308p

실수를 두려워하자 말라

실수는 부자를 더 부자로 만든다. 사람들이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한 가지 이유는 실수를 두려워하지 때문이다. 사람들은 공부하고 연습하기 보다는 돈을 저축하고 주식 시장에 장기 투자하면서 은행가와 월스트리트에 돈을 맡겨 놓은 채 도대체 왜 돈에 대해 걱정하냐고 반문한다.

나는 플랜B를 생각해놓고 살았던가?

실수는 두려운게 아니고 더 단단한 나를 만들 수 있는 기회이다. 끝내 이루리라는 믿음으로 늘 임하되 행여 실수를 하더라도 플랜B를 만들어서 결국은 목표점에 도달할 수 만들자.

321p

진정한 교육이란 무엇인가

진정한 교육은 영감을 주어야 한다. 학생의 영혼에 감동을 선사해야 한다. 진정한 교육은 또한 용기를 북돋워야 한다. 영어로 '용기라는 단어는 두려움과 의심의 감정을 극복하는 능력인 프랑스어의 '심장'에서 유래했다. 진정한 교육은 힘을 실어주어야 한다. 학생에게 실질적으로 행동하고 현실 세계에서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해야 한다. 진정한 교육은 깨달음을 주어야 한다. 진정한 교육은 학생의 마음을 열어 이 세상의 경이로움에 눈뜨게 하고 평생 배우는 사람이 되도록 해야 한다.

나는 인생을 살아가면서 나한테 필요한 공부를 계속 해야한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학교를 막상 졸업하고 나니 공부를 하고 싶긴 한데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했다. 여러 시행착오를 겪었고 여전히 겪고 있다. 진정한 교육에 대한 저자의 생각들이 굉장히 와닿고 내가 교육을 받을 때와 교육을 하는 입장에서 둘다 적용하면 좋을 것 같다.

PART 4 포르쉐 경제학

keyword : 체험학습, 평생학습, 진정한스승, 진정한교훈

340pB와I 사분면에서 성공하는 데에는 배움을 대한 사랑과 평생 학습하는 자세가 필수적이다. 요즘도 킴과 나는 자분가들과 1년에 두 번씩 모음을 가지고 훌륭한 스승이 쓴 훌륭한 책들을 함께 공부한다. 세상은 우리가 가만히 있을 수 없을 만큼 너무나 빨리 움직이고 있다.세상의 속도가 무섭다면 평생 공부하라. 배움을 즐기고 사랑하라.
343p오늘날 킴과 나는 진짜 사업가다. 우리는 돈을 벌기 위해 일하는 것이 아니라 자산을 만들고 일자리를 만들면서 현실 세계에서 모노폴리 게임을 한다. 그리고 우리는 정부가 원하는 일을 하면서 정부와 파트너가 되고, 그 대가로 정부는 우리에게 좋은 파트너가 되라고 세제 혜택을 준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제 우리 주변에는 훌륭한 친구들과 자문가들이 있다는 점이다. 우리는 사업, 투자, 그리고 인생이 팀 스포츠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언제가 유튜브에서 무슨 사업을 시작하려거든 관련된 것을 배울 생각하지말고 그것을 잘하는 사람과 친해져 자문을 받으라는 영상을 본적이 있다. 그길이 훨씬 빠른길이라고.. 그러기 위해서는 누구와도 친해질 수 있는 성격 자산이 있어야 된다고 했는데... 이책에서도 사업과 투자 그리고 인생은 팀스포츠라고 말하고 있다. 팀스포츠를 잘 꾸려나가려면 성격 자산이 있어야겠지?
4. 느낀점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의 심화버전 인만큼 내용이 가볍지 않아 여러번 읽었다. 저자는 제대로된 금융교육을 받아서 부를 쌓자는 메세지를 전하고 싶은 것 같다. 진정한 금융 교육은 금융의 역사를 아는 데서부터 출발한다고 말한다. 금본위제가 폐지된 1971년 이후 해당 곡선이 급격히 우상향할 때부터 사실상 금융 위기가 시작되었다고 한다. 저축하는 사람은 패배자라 점을 2000년대 세 번의 큰 경제 위기를 들어 증명하고 있다.    

저자가 경험을 통해 부를 얻게 된 방법들은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던 것과는 반대로 행동해야지만 실제 부자가 될 수 있었고 부자가 더 부자가 될 수 밖에 없다고 말하는 부분이 매우 흥미로웠다. 

5. 나에게 적용할 점(BM)

· 금융 지능이 곧 부를 결정한다.

· 돈이 스스로 불어나는 시스템을 이해하고 활용하자.

· 부채와 세금은 부자가 더 부자가 되는 강력한 무기다.

· 재무제표를 공부하자.(회계지식 필수)

· 가장 중요한 교훈은 현장에서 얻는다.

· 실수를 두려워하지말자

· 오늘날의 현실을 직시하라

· 진정한 교육은 영감을 주어야 한다. 학생의 영혼에 감동을 선사해야 한다.

· 진정한 교육은 또한 용기를 북돋워야 한다.

· 진정한 교육은 힘을 실어 주어야 한다.

· 진정한 교육은 깨달음을 주어야 한다.

· 진정한 교육은 학생의 마음을 열어 이 세상의 경이로움에 눈뜨게 하고 평생 배우는 사람이 되도록 해야 한다.

6.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책 이름/ 저자
부자아빠의 비지니스스쿨/ 로버트 기요사키

 

One Massage : 돈의 언어를 이해하는 금융 문해력을 키워 나가자

 

 

One Action : 세금과 부채를 제대로 알고 부를 이루는데 활용하자

 



 

 

 

 




댓글


푸른별여행자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