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스타트 위드 와이
저자 및 출판사 : 사이먼 시넥 /
읽은 날짜 : '25.07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골든서클 #WHY로 시작하라 #리더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63P
골든서클 : 모든 것은 '왜'에서 시작한다.
골든서클은 우리가 어떤 일을 시작할 떄, '왜'라는 질문부터 던진다면, 우리가 이룰 수 있는 것은 훨씬 더많아진다는 사실을 우리에게 말해준다.
70P
사람들은 WHAT, 즉 '무엇을' 하느냐보다 WHY, 즉 '왜' 하느냐를 보고 선택한다.
안에서 바깥으로 메시지를 전하는 방식은 다르다.
WHAT 은 외부요인이지만, WHY는 훨씬 더 깊은 내면의 요인이다.
>>무의식적으로 HOW, WHAT이 먼저 나왔다. 마치 WHY는 본질과 같은 느낌이었는데 앞으로 WHY를 먼저 생각해보는 습관을 가져야겠다.
81P
자신의 WHY가 무엇인지 알아야만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성공을 오래도록 유지하고, 혁신성과 유연성을 동시에 갖추기 위해서는 WHY를 아는 것이 유일한 방법이다. WHY가 흐릿해지면 처음 성공을 가능하게 했던 성장과 충성도, 그리고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게 했던 동기를 유지하기가 훨씬 더 어려워진다. 다시 말해,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행동하도록 만드는 방식 대신 조종전략이 자연스럽게 선택되기 시작한다. 조종은 단기적으로는 효과가 있을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그 대가가 크다.
>>WHY를 안다는 것은 내 방향성이 잡혀있다는 말과 같다. 투자활동에 있어서도 WHY가 흐릿해진다면 오랫동안 투자자로서 시장에서 버티기 어렵다고 생각한다.
132P
WHY는 우리가 믿는 바이고, HOW는 그 믿음을 실현하는 행동의 원칙이며, WHAT은 그 행동이 만들어낸 구체적인 결과다. 이 세가지가 균형을 이룰 떄, 사람들은 우리를 신뢰하게 되고, 진정한 가치를 느낀다.
>> WHY가 가장 중요하지만 HOW, WHAT도 균형을 이루어야한다. 상위 목표를 설정하고 중간, 하위 목표를 설정하는 것과 같다.
149P
후자의 석공은 자신이 속해 있다는 감각을 갖고 있었다. 그는 '무엇을' 하는지가 아니라 '왜'하는지를 알고 있었다. 그 목적의식 하나가 그의 일에 대한 태도 전체를 바꿔놨다.
167P
진정한 리더는자신을 믿고 따르는 사람들을 먼저 섬김으로써 신뢰를 얻는다. 그 신뢰야말로 리더가 조직을 움직이기 위해 반드시 갖춰야 할 보이지 않는 동력이다.
>>리더로서 갖춰야할 당연한 덕목이다. 어찌보면 조장이 필요한 덕목이기도 하다. 조원들과 신뢰를 형성하는게 참 중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264P
사업을 키우거나 커리어를 쌓아갈수록 우리는 점점 자신이 하는 일, 즉 WHAT에 익숙해진다. 점점 더 HOW를 잘 다루게 되고 성과는 하나 둘 쌓인다. 겉으로 보기에는 모든 것이 순조롭다. 하지만 대다수 사람은 그 여정 어딘가에서 '처음 왜 이 길을 선택했는지를 잊는다.
위대한 리더의 골든 서클은 언제나 균형잡혀있다. 그들은 WHY를 분명히 알고, HOW에 책임을 지며, WHAT으로 자신이 믿는바를 증명한다. 그러나안타깝게도 대다수 사람은 어느 순간 WHY와 WHAT 사이의 균형을 잃는다.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이 서로 멀어지는 순간, 우리는 길을 잃게 된다.
328P
누군가와 경쟁하고 있을 때, 사람들은 좀처럼 서로를 돕지 않는다. 하지만 오롯이 자신을 넘어서려는 사람에게는 자연스럽게 손을 내밀고 싶어진다. 올림픽 선수들은 서로돕지 않는다. 그들은 경쟁자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오늘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지난주보다 더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지난달보다 더 나은 조직을 만들기 위해 일한다면 어떨까? 오직 단 하나의 이유만 있는 것이다.
>>가장 큰 리스크는 자기 자신이다. 내가 어떤 마음으로 임하느냐에 따라서 결과가 달라진다. 주변사람들과의 경쟁이 아니라 어제의 나와 비교해야한다. 그리고 조원들 적극 돕기!
WHY를 통해 내 자신의 방향성을 명확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가족들에게 내가 하는 부동산 투자의 WHY를 명확히 설명해주어야 하고,
가족들이 WHY를 이해해주어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