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부자는 왜 더 부자가 되는가
2. 저자 및 출판사: 로버트 기요사키, 민음인
3. 읽은 날짜: 2025.8.02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5. 저자소개
재테크 분야의 고전으로 손꼽히는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시리즈를 통해 전 세계 수천만 사람들의 돈에 대한 인식을 바꿔 놓았다. 사업가이자 교육자이며, 나아가 일자리를 창출할 사업가가 세상에 더 많이 필요하다고 믿는 투자가다.
그는 좋은 일자리를 얻어서, 돈을 모아 빚을 갚고, 장기적으로 분산 투자하라는 기존의 충고는 한물간 구식이라고 평한다. “당신의 집은 자산이 아니다”. “현금흐름을 얻기 위해 투자하라” “저축을 하는 사람은 패배자다” 등 그의 가르침과 철학은 커다란 논란을 일으켰지만, 지난 20년간 사실임이 증명되었다. 금융 교육 회사인 리치대드 컴퍼니를 설립해 많은 사람들을 경제적 안정으로 가는 길로 안내하는 한편, CNN, BBC 등 다수의 언론 매체와 ‘래리킹 라이브’, ‘오프라 쇼’ 를 비롯한 다양한 프로그램에 출연해 투자와 경제적 성공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고 있다.
2. 본 것, 깨달은 것
처음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책을 읽고 나서 그게 무슨 의미인지 깨닫는데 20년이 넘게걸린 것 같다.
“학교에 다니고, 일자리를 구하고, 돈을 저축하고, 빚에서 벗어나고, 주식시장에장기투자해야 한다.”
돈을 위해 노동력을 파는 ‘프롤레타리아’ 가 되라는 것이다. 봉급생활자는 생산을 소유하지 않는다.
생산 수단을 소유하지 못한 고학력자들은 이제 더 이상 은퇴 후 일자리를 찾을 수 없다.
20년 전에 책을 읽고도 실행하지 못했던 것을.
이제서라도 무슨 의미인지 깨닫고 행동에 옮기려고 하는 것이 그나마 다행이라고 느껴진다.
10년 뒤에 지금을 돌아보았을 때 잘한 결정이었다고 생각하고 싶다.
90/10 클럽 가입하기
80/20 법칙이 이제는 90/10의 법칙으로 가는 시대인 것 같다. 전체 수익의 90퍼센트를 벌어들이는 상위 10퍼센트. 사람들이 “여기서는 그렇게 할 수 없어요” 라고 말하는 이유는 실제로 그렇게 시도하는 것보다 도전을 뒤로 미루는 편이 더 쉽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변화하지 못하는 이유는 해보니까 어렵고 귀찮아서. 지금 이렇게 살아도 굳이 나쁘지 않으니까. 편안한 삶에 익숙해져 있으니까 인 것 같다. 무엇인가를 시도해 볼려고 공부도 해보고 임장도 나가고 부동산에 전화해도 막상 실행하지 못하는 것은. 두려운 것도 있겠지만. 굳이 어렵고 힘든 길을 가지 않아도 현재 삶을 살아도 나쁘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주변을 봐도 그렇다. 심지어 내 자신도 때때로 그런 마음이 생길 때가 있다. 도전하는 사람만이. 그리고 실행하는 사람만이 과실의 열매를 먹을 수 있다.
삶은 저지르는 것이다!
전쟁이 계속되는 이유
전쟁은 돈이 되기 때문이다. 전쟁은 일자리를 만들고 그 과정에서 많은 이들이 부자가 된다. 1971년 금본위제가 폐지된 것도 1974년 전 세계 모든 석유거래에 미국 달러가 ‘오일 머니’ 가 된 것도. 이라크 전쟁, 9/11테러, 카다피 사망 등등. 이 모든 것이 돈과 연관되어 있다. 아니 미국이라는 패권국과 연관되어 있다. 트럼프 정부의 관세협정과 함께 또 다시 전 세계의 돈이 미국으로 몰리고 있다. 미국정부와 경제 시스템을 이해하고 또 받아들이고 선제적으로 움직였던 사람들은 결국 부자가 되어 있다. 주식시장, 부동산, 코인, AI 시대.
미국의 흐름이 곧 돈의 흐름이리라. 지금 진행되고 있는 AI 관련 산업, 스테이블 코인, 그리고 전쟁관련 방산, 우주 등. 세상의 흐름을 이해하고 또 받아들이고 움직이는 사람들이 부자가 되리라.
부자들은 빚으로 자산을 구매한다
중산층은 빚으로 (집이나 자동차 등) 물건을 구매한다. 빈곤층은 생활비를 위해 신용카드를 사용한다. 레버리지를 활용한 자산 구매. 레버리지는 전세입자의 전세금일수도 있고, 다른 사람의 노동력일 수도, 어떤 레버리지를 활용해서 자산을 구매하는 것인가가 중요하다.
자산 구매가 수익형 부동산, 즉 현금흐름이 될 수도 있고, 사업체가 될 수도 있고, 어떤 형태의 레버리지를 통해 자산을 구매하던 간에 그것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자만이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말은 현실이 된다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할 수 있고, 할 수 없다고 생각하면 할 수 없다. 어느 쪽이든 당신이 생각한 대로 된다”
돈은 언어다. 가난한 사람들이 가장 자주 사용하는 말은 “그럴 여유가 없다. 할 수 없다” 중산층이 가장 좋아하는 말은 “안정된 일자리, 꾸준한 급여, 그리고 혜택” 이다. 기업가들은 직원들과는 다른 언어를 사용한다. 부동산 투자자는 자본환원율, 주식시장 투자자는 주가수익비율 이라는 말을 사용한다.
바로 어제도. 내 마음속에는 ‘이거 왠지 할 수 없을거 같은데?’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랬더니 신기하게도 진짜 바로 오늘 진행하고 있는 것이 물거품이 되었다. 모든 것은 마음먹기. 그리고 내가 생각한 대로 되는 것 같다. 어느 상황속에서도 편견을 갖지 않고 꼭 해내고야 말겠다는 생각을 갖고 임해야 한다. 모든 것은 생각하기 나름이다.
부채와 세금은 진정한 금융 교육의 핵심이다
진정한 금융 교육은 학생들에게 어떻게 해서 부자가 부채와 세금을 통해 더 부자가 되는지 알려줘야 한다. 세계 각국의 정부는 기업들이 더 많은 사람을 고용하고 투자자들이 더 많은 주택, 에너지, 식량을 생산하기를 바란다. 이런 이유로 B사분면과 I사분면에 많은 세제 혜택이 제공된다.
봉급 생활자들은 항상 불평불만한다. 왜 부자들한테 세금을 더 안 떼고, 본인들한테만 계속 세금을 메기는 것인지. 불과 얼마전까지만 해도 나도 그렇게 생각했고 정부가 나서서 부자들에게 엄청난 세금을 메길 줄 알았지만, 부자들은 각종 절세 혜택(예를 들어 금융상품 혜택, 사업 필요경비, 공제 등) 을 누리면서 더욱 부자가 되어가고 있다.
봉급 생활자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이 일차적인 문제이지만, 세금 시스템을 이해해야 부자의 길로 들어설 수 있으리라
부자는 투자 소득과 수동적 소득을 위해 일한다
일반 소득(=급여) 은 돈을 위해 일할 때 발생한다. 투자 소득은 돈이 나를 위해 일할 때 발생한다.수동적 소득은 자산에서 발생하는 현금흐름이다. 자산이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다. 기업 임원진은 돈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 (이건 미국기업의 사례에 해당할 듯한다). 스톡옵션 부여를 받고 기업의 가치를 높이면 자연스레 기업 임원진의 투자 소득이 늘어나게 되어 있다. 내가 투자한 자산 (부동산 또는 기업 주가) 의 가치가 얼마나 상승할 것인지를 보는 시야(실력) 와 인내(기다림) 이 있어야 일반인들을 부자의 길로 들어설 수 있을 것이다.
부동산으로 따지면 똘똘한 한채 (가치성장투자) 와 우량주식 (S&P500지수) 을 사고 오랫동안 묵혀놓고, 또 그 자산을 계속해서 사 모아야 하는 것이다.
은행은 성적표를 요구하지 않는다. 은행의 당신의 재무제표를 보고 싶어한다. 그리고 슬프게도 사람들은 대부분 재무제표를 가지고 있지 않다
은행은 학교 성적표를 보지 않는다. 연봉과 사업소득, 신용등급을 볼 뿐이다. “수입, 지출, 자산, 부채, 현금, 흐름” 으로 나타나는 재무제표가 중요하다. 냉정하다고 생각해도 어쩔 수 없는 것이다. 재무제표가 훌륭하면 멀리서도 찾아온다. 결국은 내가 잘 되는 수밖에 없다.
남을 원망하며 살 것인가. 남이 나를 찾아오게 할 것인가? 모든 것은 나의 선택에 달려있다.
봉급생활자들은 대부분 감정적 두려움 때문에 안정적인 E사분면을 떠나지 않는다
“나는 이렇게 될 것이다” by 구본형
40대 10년 동안 해야 할 7가지
1. 자신의 철학을 가다듬어라. 차용한 철학으로는 낭떠러지에서 뛰어내려 자신의 길을 갈 수 없다.
2. 사표를 써라. 직장에서 중역이 되든 나와서 창업을 하든 일단 사표는 써야 한다. 떠남이 목표일 때가 있다. 이때가 그때다. 떠나지 못하면 모욕을 당할 것이다. 조직의 안에 있든 밖에 있든 자신만의 비즈니스를 시작하다.
3. 하루의 시간을 완전히 개편하라. 새벽에 일어나고 일찍 자라. 일주일이면 새벽에 일어나도록 바이오 클록을 바꿀 수 있다. 그러나 습관이 되려면 반드시 일찍 자야 한다.
4. 하루에 두 시간은 자신의 전문성을 위해 투자하라. R&D 없이 어제보다 나아질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이상한 논리다.
5. 가장 아름다운 가정을 만들어라.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고 존경하는 사람이 되어라. 아내와 남편에게 가장 매력적인 애인이 되어라. 밖에서 성공하고 안에서 실패한 사람들을 너무 많이 보았다. 가정을 얻는 것보다 좋은 투자는 없다.
6. 오랫동안 마음에 그리던 집을 사라. 거기서 깨어나고 생각하고 즐기고 잠드는 아름다운 공간을 가족에게 선물하라.
7. 취미 속에서 평생 직업의 힌트와 싹을 키워라. 하고 싶은 일과 잘할 수 있는 일만이 '굿 투 그레이트 good to great' 로의 전환을 가능하게 한다. 끊임없는 실험과 학습이 이 시기의 키워드다.
구본형 선생님의 글을 다시 읽어보니 그동안 월부에서 배우고 익혔던 것들이 그대로 다시 느껴진다. 나만의 철학을 갖고, 인생의 주인공이 되도록 하자. 수동적인 삶에서 벗어나야 한다.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 직업적인 안정이냐, 재정적 자유를 원하는가?
길은 반대다, 모든 걸 반대로 보면 된다
1. 부자들은 돈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
2. 저축하는 사람은 패배자다.
3. 부채가 부자를 더 부자로 만든다.
4. 세금이 부자를 더 부자로 만든다.
5. 실수가 부자를 더 부자로 만든다.
6. 폭락이 부자를 더 부자로 만든다.
7. 말이 현실이 된다.
8. 학교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는 과목들을 공부하라.
3. 적용할 점
1. 말은 현실이 된다. 나는 할 수 있는 사람이다. 무엇이든 해결할 방법이 있다.
나는 8월달까지 매물 꼭 찾아내서 계약 할 것이다!
2. 삶은 저지르는 것이다. 실수를 하더라도 실행하자. 실행하고 배우고 고쳐나가면 된다.
3. 이제 더 이상 안정적 직장은 없다. 직장인이 아니라 ‘직업인’ 이 되자.
나만의 경쟁력을 갖추고 사람들이 나를 찾아오게 하는. 그런 사람이 되어야 한다.
4. 지금 세상이. 아니 미국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면밀하게 살펴보고 그것에 맞춰서 따라가야 돈을 벌 수 있다.
5. 무조건 실행이 답이다. 마음을 먹었으면 어찌됐든 실행하자!
댓글
탠니아빠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