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부의 대부분의 강의를 들었어서 기초는 탄탄하다고 생각했는데도 이 강의에서 배울 점이 정말 많았고, 듣기를 너무 잘했다고 생각합니다. 투자공부를 일찍 시작하긴 했지만 미천한 투자실력으로 얼마 벌지 못한 와중에 내가 재테크를 잘하고 있는걸까? 방향이 맞는걸까? 궁금했거든요. .

 

종잣돈이 이렇게 적은데 언제 벌어서 언제 굴려서 10억을 만들 수 있을까? 나도 될까? 이놈의 부동산은 언제까지 해야하는걸까? 가지고 있는 것들은 언제 팔아야 할까? 언제 서울 집을 살 수 있을까? 나는 그동안 잘못 해온걸까? 등 수많은 물음표에도 불구하고 전문가를 찾을 생각을 못하고 그냥 언젠간 이 진흙탕에서 빠져나갈 날이 오겠지 마냥 기다렸습니다. 내 선택이 옳았기를 바라며,,, 안되는 이유만 찾고 나에게서 문제를 찾기보다 남탓을 하고 부모님을 원망하고 종잣돈 탓을 했습니다.

 

강의를 듣고 나서 다시 공부할 힘이 생겼습니다. 오랜만에 목실감을 쓰고, 해야할 일을 하고, 유투브를 보지 않는 제 모습에 기분이 좋아졌습니다. 내 상황과 조건을 객관적으로 보고 내가 할 수있는 것들을 찾아야겠다 마음을 먹게되었습니다.

 

주변 사람들이 10억을 빠르게 만들어갈 때 종잣돈과 역량자산 그리고 투자실력에 차이가 있다는 걸 보지 못하고, 투자실력에 비해 조급하게 매수를 해왔던 것 같습니다. 세어보니 2년간 5채를 샀네요. 너나위님이 강의 중 말씀하신 주사위 굴리는 아이와 같았던 것 같습니다. 무서운 줄 모르고 가능한 모든 걸 베팅하고 크게 잃어서 나락으로 가게된다는 게, 남 이야기 같지 않았습니다. 

 

너나위님이 10억 만들때까지 10년을 주신다는 말이 너무 위로가 되었습니다. 사람마다 종잣돈과 상황이 다른데 누구는 1년, 누구는 10년이 걸린다는 것이 너무나 당연한데 그 사실을 받아들이기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이제는 내가 나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에 집중하며 마음과 에너지를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5억으로 할 수 있는 아파트가 있듯이 1억에도 할 수 있는 아파트가 있으니까. 남들과 비슷하게 목표를 이루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내가 내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것들을 하고 있느냐가 중요한 것이라는 것을 배웠으니까요. 

 

그리고 또 역량자산을 쌓는 것이 중요하구나, 그게 월급을 늘려줄뿐만 아니라 10억, 30억을 만드는데 큰 밑거름이 되는구나 깨닫게 되었습니다. 투자공부를 3개월 이상 쉬지 않는 와중에 앞으로는 회사에서 더 필요로 하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더 노력하기로 했습니다.

 

인내자산을 지킬 수 있도록 저축률은 최소 50%를 유지하면서 10년간 10억을 만들면 된다는 생각으로 천천히 그리고 꾸준히 투자실력을 키워 더 좋은 수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투자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강의를 듣고 꼭 적용할 것]

  1. 가계부 쓰지 말고 통장쪼개기 & 체크카드 5장 스티커붙이기 & My dream project작성하기 & 통장흐름도 예산 내 지출하기
  2. 역량자산을 일구는 데 힘쓸 것
  3. 투자자산을 가꾸는 데도 소홀히 하지 않을 것 (업무능력향상을 위해 시간을 투자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투자공부, 3개월 이상 쉬지 않을 것, 연 최소 2회 이상 월부 강의 듣기)

4. 나에게 계속 상기시켜줄 너나위님의 메시지 3가지 : 내 삶은 내 것이고 나는 나를 사랑한다. 내 삶이 망가지는 것을 나는 절대 허용하지 않을 것이다. 웃는다고 될 일이 안되는 것도 아니고 운다고 안될 일이 될 것도 아니다. 

 


댓글


뭉그리
25. 08. 07. 20:55

룽이님 강의후기보고 저도 다시 생각하게 되네요.. 조급해하지 말고 열심히 투자자산 쌓아나가 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