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월부학교 여름학7ㅣ용맘 Summer Edition🏖️ 김뿔테] 절제의 성공학 독서후기

  • 25.08.09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절제의 성공학

저자 및 출판사 : 바람

읽은 날짜 : 25.08.08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소식 #인내 #낭비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전형적인 일본의 운명학자이자 사상가이다. 어려서 부모를 잃ㄱ고 대장장이를 하던 작은아버지 밑에서 키워졌다.

10세때부터 술을 배우고, 도박을 일삼고, 싸움을 일으키다가 결국 18세 되던 해에 도둑질로 감옥에 가게 되었다. 감옥에 있으면서 가난하고 죄지은 사람들의 생김새가 성공한 사람들과 다른 것을 발견했다. 출옥 후 자기의 운명이 궁금해서 관상가를 찾아갔을 때, 이런 말을 들었다.

“1년 안에 칼에 맞아 죽을 운명이니 속히 절로 가서 출가를 청하시오.”

남보쿠는 그 길로 가까운 절에 가서 출가를 청했으나, 절의 주지스님은 1년 동안 보리와 흰 콩으로만 식사를 하고 오면 받아주겠다고 말한다. 

 

2. 내용 및 줄거리

: P17 사람이 혼신을 다해 한 길로 가고자하면 태산이라도 뚫을 수 있는 것이라오.

한 길을 추구하다보면 성공하지 못할 일이 없소.

다 쓸데없이 시간을 낭비하고 스스로 노력하지 않기 때문에 성공하지 못한단 말이오

→ 자투리 시간의 중요성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다. 혼신을 다해 한가지를 파고든다면 못할일이 없다는 내용이

인상적이고, 중요한일 / 중요하지 않은 일 / 시급한 일 / 시급하지 않은일 4분면에 대해 알고 있는데,

이 부분을 다시 재정비해보고 시간활용을 잘해야겠다.

 

P19 사소한 일 하나를 쉽게 생각하지 않는 것이 성공의 길이오.

실패는 다 자신의 꿈과 직업에 전념하지 않고 사소한 재미를 추구하기 때문에 오는 것이오.

지금 즐거우면 나중에 궁하게 되고, 당장의 즐거움을 포기하면 장래에 큰 즐거움이 오는 것이오.

→ 당장의 즐거움을 포기하면 장래에 큰 즐거움이 온다는 내용이 와닿았다.

최근에 대가를 치른다는 나눔글을 적었는데, 내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는 그만큼 희생하는 부분이 있어야한다고

느꼈다. 아침에 늦잠을 자고 싶지만 일찍 일어나서 루틴을 시작하는 것,

주말에 놀러가기 보다 임장을 다니는 것 등, 저자가 말하는 내용과 비슷하게 생각했다.

 

P21 언젠가는 자신에게 때가 온다는 것이오. 성공의 운명을 가진 사람은 때를 기다림에 있어 절제를 최우선으로 

해야하오. 성공과 실패는 다 스스로 하는 바에 따라 생기는 것이오

→ 인생을 살면서 최소 3번의 기회가 온다고 하는데, 그 기회를 잡으려면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성공과 실패는 운도 중요하지만 스스로의 노력에 따라 차이가 발생한다고 생각한다.

언제 귀인을 만날지, 기회를 얻을지 모르기에 항상 준비된 사람이 되야겠다.

 

P24 언제나 성공하려는 마음만 있고 그 행동이 따르지 않으니, 지금대로라면 평생 성공할 수 없소. 성공 여부는 자신이 얼마만큼 스스로를 다스리느냐에 달려있고

→  말보다는 행동의 중요성을 느낀다. 알고 있는 것을 행동하고, 더 효율을 높이기 위해 복기하는 과정이 나에게 필요하다.

 

P27 돈을 소중하게 여기면 가난할 운명이라도 부를 얻게되는 것이오. 아무리 적은 돈이라도 돌처럼 함부로 굴리면 

그 돈은 다시 돌아오지 않는 것이오.

→ 돈의 속성, 김승호 회장님이 말씀하셨듯이, 작은 돈이라도 아껴서 사용하고 소중히 다루는 마음을 가져야겠다.

 

P31 재물을 많이 모으는 유일한 방법은 절제를 지키고 자신이 얻은 이익을 다른 사람에게 나누는 일입니다. 

절제를 지키고 자기가 얻은 이익과 지혜를 사람들에게 나누다보면 이것들이 천지에 가득차게 됩니다.

→ 기브앤테이크에 나오는 기버의 모습이다.

자기가 얻은 이익을 주변 사람들에게 나누고 베풀다보면 주변에서 나를 돕는 사람들이 생기고

성공할 확률이 높아진다는 이야기가 떠올랐다.

 

P33 아랫사람을 자식같이 생각하면, 아랫사람 또한 최선을 다하는 것이 세상의 이치입니다. 

→ 사람의 본모습을 보려면 아랫사람을 어떻게 대하는지를 보면 된다고 한다.

윗사람에게는 누구나 잘보이기 위해 노력하기 때문인 것 같다.

나는 과연 사회적 약자들을 어떻게 바라보는지, 되돌아봐야겠다.

 

P52 운명의 길흉은 정성에 따라 달라집니다. 마음이 성실하지 못하기 때문에 궁핍한 생활을 지속하는 것입니다.

좋은 운명을 타고났더라도 마음이 성실하지 못하면 운명은 나쁘게 바뀝니다.

→ 운명도 나의 정성과 노력에 따라 달라진다는 말씀이다.

저자는 성실함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강조한다. 꾸준한 성실함이 매우 중요하다.

 

P65 많이 먹고 싶을 때 밥을 변기에 버리는 상상을 해보세요. 만약 그런 상상을 해도 진짜 음식을 참기 힘들면 진짜 

변기의 똥 위에 밥을 한번 버려보세요.

→ 결혼 후 살이 많이쪘는데, 식욕을 잘 못참았던 것 같다.

남기면 아깝다고 생각했는데, 저자의 솔직한 문구를 보고 좀 충격을 받았다.

어차피 내가 먹고 싸도 똑같은 쓰레기라니…

 

P124 재산을 물려주기 전에 절제를 가르쳐야 할 것입니다. 절제가 몸에 배지 않은 채로 재산을 물려받으면, 

그 자손은 재산이 언제까지나 그럴 줄 알고 일 없이 세월을 보내게 됩니다. 

→ 아이가 생긴다면 꼭 절제를 가르쳐야겠다. 그리고 나부터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여야겠다.

돈이 많으면 모든게 가능해지는 세상같다. 하지만 돈 이상의 가치를 알고 그것을 가르쳐 줄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

 

P133 즉, 스스로 멈출 줄 아는 것이 최고의 선이며, 만물을 다스리는 근본 이치입니다.

절제하지 않는 모든 것은 악의 근원이며, 그 종말은 만물에 해롭습니다. 절제하지 못한 삶은 비록 좋은 운명을 

타고났더라도 하늘의 운을 받지 못합니다.

→  저자는 식욕 뿐 아니라 인간이 가지는 욕망에 대한 절제를 강조하고 있다.

식욕, 수면욕, 성욕, 배설욕 등 인간은 다양한 욕구가 있다. 

인간의 본능을 거스르는 말씀을 해주시는데 나도 한번 노력해봐야겠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책의 내용이 매우 명확해서 좋았다. 낭비하지 말고 절제하며 살아가야함을 강조한다.

동시에 나눔과 노력에 대한 이야기도 해주신다. 스스로에게는 절약과 인내를 하며 남들에게는 인색하지 말고

나누라는 내용이 기억에 남는다. 가끔 충동적인 소비욕이나 식욕을 참지 못할때가 있는데 그때 이 책의 내용을 기억하고

잘 인내해야겠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참고 견디는 능력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얼마전 너나위님의 나긋나긋 영상에서도 나왔듯이 버티는 시기가 필요하다.

지금 내가 그런 시기를 보내고 있다. 이럴때 일수록 욕심을 부리기보다는 내가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고,

도움이 필요한 동료들을 도와주며 성장해야겠다.

관계자산을 잘 쌓아놓으면 앞으로 어떤 일이 벌어질지 궁금하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설득의 심리학..

 


댓글


짱이사랑맘
25. 08. 09. 11:09

책이 기본적인 내용인데 좋았어요 ^^ 운명도 바꾼다니 ㅎㅎㅎ 수고하셨습니다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