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세이노의 가르침
2. 저자 및 출판사: 세이노 / ㈜출력센터
3. 읽은 날짜: 2023. 09. 01.
4. 총점 (10점 만점): 10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기회는 사람이 준다. 윗사람에게 잘해라]
#기회 #윗사람
우리가 명심하여야 할 사실은 그 기회는 반드시 올 것이며 당신 주변의 누군가에 의하여 주어질 것이라는 점이다. 돈이 그 기회를 주는 것도 아니고 학벌이 주는 것도 아니다. 기회 수여의 결정권자는 사람이다. 우리가 성공할 수 있는 기회는 나의 친구들이 주는 것이 절대 아니다. 그렇다고 윗사람들에게 아부를 하라는 뜻이 아니라 그들의 관점에서 나 자신을 바라보라는 말이다. 나의 윗사람들이 찾는 사람은 능력이 있고 태도도 좋은 사람이지 유순하고 착하며 공손하기만 한 사람이 아니다.
[삶이 그대를 속이면 분노하라]
#인생 #당신이 주인이다 #시간 #노력
인생은 자전거와 같다. 뒷바퀴를 돌리는 것은 당신의 발이지만 앞 바퀴를 돌려 방향을 잡는 것은 당신의 손이며 눈이고 의지이며 정신이다. 당신이 분노하여야 할 대상은 이 세상이 아니다. 현재의 당신의 삶에 먼저 슬퍼하고 분노하면서 “노”라고 말하라(Say No!). 그리고 당신의 삶을 스스로 끌고 나가라. 당신이 주인이다.
시간을 소중히 여기고 피 튀기듯 노력하라. 그리고 이제는 자전거 손잡이를 제대로 잡고 정면을 바라보고 페달을 밟아라.
[스트레스의 뿌리를 없애라]
#스트레스 #무지 #책
외부적 상황 때문에 스트레스가 생기는 것이 아니라 그 외부 상황을 어떻게 해야 헤쳐 나가는지를 모르고 있는 당신의 두뇌 속 무지 때문에 생긴다.
스트레스를 정면으로 돌파하라. 절대 회피하지 말아라. 책을 읽고 방법을 찾아내라. 그게 바로 스트레스를 없애는 제초제이다.
[미래를 미리 계산하지 마라]
#절망의 골짜기 #미래 방정식 #책 #지식
다행스럽게도 절망의 골짜기에는 밑바닥이 없다. 아무리 깊이 떨어져도 우리를 산산조각으로 부서뜨릴 절망이란 이 세상에는 없다는 말이라. 우리를 파괴시키는 것은 우리 자신일 뿐이다.
우리는 왜 절망하는 것일까? 미래의 상황을 현재의 처지에 비추어 미리 계산하기 때문이다. 부자가 되려면 미래 방정식에 지금의 처지를 대입하면 절대, 절대, 절대, 절대 안된다. 미래를 미리 계산하여 절망하는 어리석음을 버리고 그저 이 순간부터 당신의 미래 언젠가에 무슨 일인가가 새로 일어날 수 있도록 책을 읽고 지식을 축적하라.
[무슨 일이든지 더 잘하는 방법이 있다]
#일을 더 잘하려면 #지식 #체크리스트 #경험자
1. 어떤 일을 반복적으로 하고 있다면 반드시 개선점을 찾아 내라. 2. 행동하기 전에 그 일에 필요한 지식을 반드시 흡수하여라. 3. 실수하지 말아라. 모든 세세한 것들을 적어 놓은 체크리스트를 반드시 만들어 책상 위에 붙여 놓고 그 일을 할 때마다 확인하라. 눈을 감아 좍 비쳐질 때까지 그렇게 하라. 4. 효율적으로 일해라. 5. 그 일을 이미 해 본 경험자들의 의견을 반드시 들어라.
[시간이 돈이 되게 만들어라]
#시간 #돈 #돈이 되는 시간 #책
부자가 되려면 “돈이 되는 시간”이 많아야 한다. 당신이 살아가면서 세상에 지불하는 대가는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것이므로 “다른 사람들이 돈을 받고 해 주는 일들”에 대하여 당신이 알고 있다면 지출하는 비율이 줄어 들어 주머니에 남는 돈이 늘어나게 된다. 시간이 남는다고? 닥치는 대로 책을 읽고 배워 나가라. 그 중요한 것을 위해 지금 시간을 투자하라. 지금의 시간이 미래에 돈이 되게 만들어라.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해당 분야만이 아니라 다른 분야도 어느 정도 정통하다고 착각하며 살아왔다. 곰곰이 생각해보니 나의 대체재가 너무나도 많이 대기하고 있었고 없어도 되는 자리라는 것을 깨닫는 순간이었다. 위기감을 느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업무관련 지식들을 흡수하며 부재중일 때 ‘없으니까 굉장히 불편한 걸’이라고 느낄 수 있는 귀신이 되어야 한다.
2. 유튜브나 미디어에서 어설픈 전문가들의 조언에 귀를 닫고 주식투자는 경제를 보는 눈이 커졌을 때 여유자금을 갖고 해야만 돈을 벌 수 있는 게임이라는 것을 명심하자. 오히려 업무에 능하고자 노력하고 종자돈을 모으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3. 남들에게 돈을 주고 일을 시키려면 관련 책들을 보고 충분히 이해한다면 내가 직접 그 일을 할 수 있고 그로 인해 소득이 늘어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특히 허송세월을 보내는 것이 아닌 돈이 되는 시간을 만들 수 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내가 하는 분야 관련된 지식들을 스폰지처럼 흡수해 나가며 귀신이 되고자 노력하자. 우선 체크리스트를 만들고 매일 2시간 주 10시간 엑셀부터 시작한다.
2. 섣불리 주식에 투자하고자 하는 마음을 뒤로하고 종자돈마련에 집중하자. 오늘부터 용돈의 절반을 저축한다.
3. 남들에게 돈을 주고 일을 시키지 말고 직접 몸으로 하는 찐테크의 일 단계를 배우자. 인테리어 책, 잡지 등을 섭렵하고 주말마다 거실 인테리어를 시작한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아무 일이나 재미있게 하라]
투자를 잘해야 부자가 된다는 말에 현혹되지 말라! 일이 우선이고 투자는 나중이다.
중요한 것은 어느 분야에 발을 내밀던 간에 나는 당신이 상상할 수 있는 정도 이상으로 그 분야에서 귀신이 되고자 노력을 하였다는 점이다.
명심해라. 내가 믿고 있는 원칙은 단 하나, 모르면 괴롭고 알면 즐겁다는 것이다.
하고 있는 일이 아무리 엿같이 생각되어도 그 구조체와 흐름을 완전히 파악하여야 하며 거기에 필요한 모든 지식을 스폰지처럼 흡수해 나가야 한다. 물론 근무 중에는 배울 시간이 별로 없을없을 것. 때문에 일과 후의 시간들을 몽땅 바쳐야 한다. 그렇게 하다 보면 어느새 그 우물터에서는 귀신이 되게 된다. 부자가 되려면 이 원칙을 평생 잊지 말라.
[나는 무소유의 삶은 살지 못한다]
나는 좋아하는 사람과 헤어져야 할 때 버스가 왔다고 같이 뛰어가기 보다는 택시를 잡아 편히 집까지 바래다 주고 싶었다.
쪼들리는 살림에 쓰레기 봉투 하나를 아끼려고 지나치게 꽉꽉 눌러 담다가 그만 비닐 봉투의 옆구리가 터지고 말았을 때 아내는 서글픈 생각이 들지도 모른다. 나는 내 아내와 내 가족에게 그런 서글픔 만큼은 주지 않으려고 했다.
내가 택한 삶은 소유의 삶이었으나, 명심하라, 사업과 투자의 종자돈을 마련하기 위하여 불필요한 소비는 최대한 억제하였다. 기억해라. 소유를 더 하려면 무소유에 가까운 절약부터 하여야 한다는 진리를 말이다.
[나는 도전한다, 그러므로 존재한다]
지금이라고 해서 내가 도전이 두렵지 않은 것도 아니다.
내가 하는 유일한 것은 관련 지식들을 계속 찾아가고, 법제처 홈페이지에서 관련 법규들을 계속 파고들고… 등등인데 요즘은 새벽까지 그렇게 하곤 했다.
[주식투자는 쓸 일이 없는 여유자금으로 해라]
다시 한 번 명심하라. 주식투자는 경제를 보는 눈이 커졌을 때 여유자금을 갖고 해야만 돈을 벌 수 있는 게임이라는 것을.
[이게 재테크인가?]
부자들은 투자금에 대한 수익률에 대단히 민감하다.
진짜 재테크의 일 단계는 남들에게 돈을 주고 일을 시키지 말고 당신이 직접 몸으로 하는 것이다.
댓글
모범호랑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