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퍼스트펭귄] #2025-58 '시작의 기술' 독서후기

25.08.12

 

 

 

책 제목 : 시작의 기술

저자 및 출판사 : 개리 비숍 / 웅진지식하우스

읽은 날짜 : 25.08.11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자기파멸적독백 #행동하자 #강력한단언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 10점 만점에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저자처럼 거침없이 직선적으로 또는 독설처럼 현실을 직시하는 문장을 쓰는 작가가 있을까. 이제는 자기 파멸적 독백을 끝내고 강력한 7가지 자기 단언을 통해 우리를 ‘행동’하게 이끌어주는 이 책은 ‘자기 대화’라는게 얼마나 복잡하면서도 강한 힘을 가지고 있는지 상세하게 설명하여 준다. 탈출구를 찾지 못했거나 활력이 필요할 때마다 이 책을 펼쳐보자. 집에 앉아서 생각만 하지 말고, 나가서 바쁘게 움직이자. 

 

 

2. 내용 및 줄거리

* 긍정적 자기 대화가 기분을 극적으로 끌어올려주고 자신감을 높이며 심지어 생산성까지 향상시킨다. 즉 긍정적인 자기 대화는 행복한 삶, 성공한 삶의 핵심 요소이다. 나쁜 소식은 정반대의 경우도 고스란히 사실이라는 점이다. 

 

* 성공이 바로 코앞에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그 성공을 이루려고 발바닥에 땀이 나게 뛰어다닌다. 늘 성공을 의식하며 에너지 넘치게 행동한다. 

 

* 한 가지 행동이 자동적으로 나올 때까지 그 행동을 반복하면 습관이 만들어진다. 마찬가지로 강력하고 단언적인 언어를 오랫동안 사용하면 내 삶에 영구적인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 운을 그만 탓하라. 남을 그만 탓하라. 외부의 영향이나 환경을 들먹이는 것도 그만둬라. 어린 시절이나 이웃을 그만 탓하라. 

 

* 누구나 저마다의 문제가 있다. 삶이 늘 완벽할 수는 없다.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 당신이 직면했던 모든 문제를 결국에는 극복했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당신은 잊었고, 찾아냈고, 견뎠다. 당신은 성장했고, 다시 시작했다. 지금 돌아보면 어떤 일은 그냥 바보같이 느껴지기도 한다. 

 

* 당신이 탄 배는 그렇게 쉽게 가라앉은 적이 없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파도도 치고 폭풍우도 지나고 가끔 멀미도 하겠지만 우리가 인생이라 부르는 저 바다를 건너는 당신의 여정은 계속될 것이다. 

 

* 남들의 의견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떨쳐버리는 것만으로도 인생이 하루아침에 바뀔 수 있다. 남들이 뭐라고 하든 인생은 계속 된다. 

 

* 성공은 늘 불확실성 속에서 당신을 기다리고 있다. 

 

* 행동으로 인생이 바뀌는 것이지, 행동을 생각하는 것으로 인생이 바뀌지는 않는다. 행동 없는 생각은 생각일 뿐이다. 

 

* 그냥 첫발을 떼라. 그리고 다음 발. 또 다음 발. 당신은 당신의 생각이 아니다. 행동하라. 당신이 하는 일이 당신을 규정한다.

 

* 계획에 대한 기대로부터 벗어나면 삶과 함께 춤을 출 수 있다. 그냥 계획을 실행한 다음, 일어나는 일에 대처하면 된다. 

 

* 당신이 ‘할 거라고’ 말하는 일 말고, 당신이 ‘하는’ 일이 당신이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모든 문제의 원인과 해결책은 모두 내 안에 있다. 이 말을 최근 읽은 책들을 통해서 절실하게 깨닫고 있고 실제로 행동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결국 모든 것은 내가 ‘생각’하기 나름 아닐까? 

 

내가 내 생각을 컨트롤 할 수 있으면 나의 감정까지 조절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생각’을 내 뜻대로 형성하려면 저자 말대로 내가 쓰는 단어와 언어의 종류를 의식하고 관심을 기울어야 한다. 저자가 말한 단언적인 언어를 오랫동안 사용하면 결국 내 삶에 영구적인 변화를 일으킬 수 있을 거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할 거야, ~될 거야’라는 식의 서사보다는 더 강력한 명령의 언어를 사용하자. 

 

나는 소비를 통제하고 절약하는 사람이다.

나는 책을 사랑하는 사람이다.

나는 미래 자산의 구축을 위해 공부하는 가치투자자이다.

나는 대한민국 육류산업에 기여하는 사람이다.

나는 항상 나 자신보다 타인을 배려하고 생각하는 사람이다.

나는 술을 마시지 않는 사람이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1. 나는 의지가 있다.

2. 나는 이기게 되어 있다.

3. 나는 할 수 있다.

4. 나는 불확실성을 환영한다.

5. 생각이 아니라 행동이 나를 규정한다.

6. 나는 부단한 사람이다.

7. 나는 아무것도 기대하지 않고 모든 것을 받아들인다.

 

이 책을 통틀어 저자가 강조하는 일곱 가지 단언을 책을 읽으면서 여백에 써보고 반복해서 읽었다. 또한 얼마나 생각만큼 그 생각한 것을 ‘행동’하는 것 자체가 중요한지 깨달았다. 

 

내가 멘토로 삼고 있는 사람들, 부를 가진 사람들, 성공한 사람들 모두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해 그런 삶을 스스로 만들었고 그러기 위해 생각으로부터 발전해 ‘행동’했다. 그들은 좋은 때를 기다리지 않았고 그저 행동했다. 

 

~해야지, ~할 거야. 라고 말하지 말고, 더 이상 미루지 말고 행동하는 것에 주저하지 말자. 내가 행동을 하기 위한 이 책의 일곱 가지 단언을 매일 곱씹어보며 단언하고 더 발전하는 나를 위해 행동하기로 마음먹어 보자! 

 

 

5. 기억하고 싶은 한 문장

(P.23)

“앞으로 이 규칙을 기억하라. 혹시라도 억울한 기분이 들려고 하면 ‘나는 불운해’라고 생각하지 말고, ‘이걸 잘 이겨내면 행운이 올 거야’라고 생각하라.” 

 

(P.39)

“인생에서 벌어진 일들 중에는 당신의 의사와 전혀 무관한 것들도 있지만, 그 사건들 이후에 어떻게 사느냐는 100퍼센트 당신 책임이다. 매번, 언제나, 예외는 없다.” 

 

(P.74)

“쳇바퀴를 돌리는 중인가? 대체 뭘 증명하려고 거기서 그러고 있는가?” 

 

(P.95)

“당신 눈에는 보이지 않을지 몰라도 우리는 다 같은 처지다. 남의 삶은 늘 하이라이트만 보이고, 내 삶은 늘 무대 뒤가 생각난다.” 

 

(P.116)

“결정의 순간이 왔을 때 최선은 옳은 일을 하는 것이다. 차선은 틀린 일을 하는 것이다. 최악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다.” 

 

(P.177)

“언뜻 아무 일도 벌어지지 않는 것처럼 보일 때에도 뭔가는 벌어지고 있다. 목표치를 달성하지 못할 때조차 당신은 발전하고 있다. 당신은 계속 가야만 한다. 부단하게.” 

 

(P.225)

“이 책을 읽기만 하지 마라. 생각만 하다가 일상으로 돌아가 또 그 병신 같은 짓을 똑같이 하고 또 하지는 마라. 읽은 내용을 실천하라. ‘나중에 할게요.’ 아니다. 지금 해라. ‘저는 그 정도로 똑똑하지 못해요.’ 집어치워라. 그런 헛소리는 그만두고 행동을 해라.” 

 

 

▼5월 너나위 추천도서 바로 보러가기

 


댓글


자식부자
25. 08. 12. 11:13

저는 펭귄님 독서후기로 레버리지 합니다.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