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현시장이 어떤 모습인지 알고 전고점과 리스크 사이의 합리적인 선을 찾아 전고점을 넘지 않은 단지중 내 투자금으로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자산을 사는 것이 중요(최선의 투자)
대규모, 연속된 공급 매매/전세가 눌림 = 신축, 2년차 맞이하는 물량, 주변 구축 저렴하게 매수할 수 있는 기회
공급물량 정리 = 일시적으로 투자금이 줄어드는 기회가 오기도 함
선호도와 연식에 따라 상승 순서, 상승폭 다르기 때문에 앞마당 미리 만들기 > 우선순위 정하기 > 매매/전세/전세물량 소진 철저하게 모니터링 하는 것이 매우 매우 중요
업무지구가 형성 된다고 다 좋은 것은 아니다. 부가가치 높은 기억이 들어오는 것이 중요. 인재들이 오고 싶어하는 일자리가 들어와야 됨(판교, 마곡)
공급많은 지역의 신축 단지 가격이 적정한가 알려면 비슷한 위상의 신축과 비교
사람들이 좋아하는 입지요소 파악하는게 중요
재정비 사업규모가 클수록 지역은 천지개벽 (도로 > 상가 > 사람 순으로 변화) 주변 환경이 개선되며 입지 개선이 될 곳인지 볼 것.
환경개선=가치가 올라가는 것
현장가기 전 어떤 것이 좋을지 어떤것을 졸지 파악 후 현장엔 확인하러 가는 것.(옥석가리기)
평형별 가격비교(20평대 와 30평대 가격차이가 크기 않을 수 있으므로 확인 필. 추후 수익차이 큼.)
재건축 단지들의 전고점 대비 하락률, 전세가율만 보지 말고 어떤 투자를 해야 하는지 잊지 않기. 투자금과 회수기간, 기회비용을 고려하여 접근.
현재가격+전고점+비슷단 급지, 단지와의 비교를 통해 우선순위 결정. = 아는지역이 많아지면 가치 판단에 도움된다.
네이버 부동산 호가는 네고 가능성을 열어두고 올려둔 것. 전임/매임을 통해 네고 가능한 저렴한 물건 확인, 현시장 상황 등 파악 가능하다.
공급이 많은 곳은 저렴한 가격에 매수 후 투자금을 회수해 갈 것 고려
단지 선호도 를 투자와 연결하려면 아래 2조건만 보면 된다. ①수도권 은 지역간 선호도(강남접근성) / ②지역내 선호도(역세권, 단지 컨디션) >>> 역세권이 단지 컨디션 좋은 곳보다 시세 반응이 더 빠름
단지 컨디션이 좋다 = 대단지, 계단식>복도식 덜 좋다 = 나홀로, 소규모
단지 컨디션은 수요자의 눈으로 보는 것이 중요.
대출 규제 후 투자 핵심 전세 계약서 작성, 임차인 전세대출 실행시 소유권을 누가 갖고 있느냐가 핵심. 전세 대출 실행시 은행별/시기별 검증하는게 다르므로 반드시 확인. 매도인/임차인에게 미리 협조 구하는게 중요하다
현 시점에선 싼 것을 더 싸게 사는것 보다 이미 싸다면 조건을 유리하게 하는 것이 좋다. 매도자 : 주전가능한지, 새로운 임차인 전세계약서 작성+실행 까지 기다려 줄 수 있는지 임차인 : 소유권 변경 되는 상황 설명 + 전세대출 상품이 대출 실행 후 얼마 기간동안 소유건 이전을 확인하는지 사전에 확인 요청 부사님 : 설득이 필요 없는 사장님을 만나는 것이 중요(전화/매물 임장 통해 가능)
할일이 늘어 났을 뿐 투자 못하는 것이 아니다.(덕분에 경쟁 줄어듬) 좋은 시기에 내 물건을 남기는게 중요.
◆이전에 내집마련 하고 싶어서 단지 몇개만 보고 온 곳이라 대충 알고있던 곳이 었는데 강의에 나와서 반가웠다.
공급이 많아 내 투자금으로 접근이 어려우니 나중에 봐야지 했었는데 올해 투자 하고 앞마당 만들러 가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