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돈독모]부자는 왜 더 부자가 되는가 독서후기[또니업]

25.08.15

[돈버는 독서모임] 독서후기
 

✅ 도서 제목

부자는 왜 더 부자가 되는가?

 

 

✅ 가장 인상깊은 구절 1가지는 무엇인가요?

 

문제는 돈이야, 이 바보야.

 

의미를 알듯 말듯한 문구라서 가장 인상이 깊었습니다. 돈이 명목화폐의 역할을 하는 수단으로 바뀌었는데, 가난한 사람들은 돈을 버는 것에 집중을 하다 보니, 들어오는 돈이 그대로 지출로 나가기만 하고 나의 자산에는 아무것도 남지 않게 되는 부분을 말을 하는건지..

좀 아리송한 부분이 있어서 가장 기억에 남았습니다.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알게된 점

(p72) 부자들이 돈을 위해 일자히 않는 가장 큰 이유는 1971년 이후 미국 달러가 더 이상 돈의 역할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미국 달러는 명목화폐가 되었다.

(p130~p131) 사분면을 바꾸기 위해 필요한 것들

1.영적 지능 : 당신 안에 더 위대한 사람, 꿈을 이룰 수 있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아는 힘

2.정신적 지능 : 배우고 싶은 것이라면 무엇이든 배울 수 있는 지식과 능력

3.감정적 지능 : 실수로부터 배우는 능력

4.신체적 지능 : 실천력 배운 것을 받아들이고,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고, 넘어지면 다시 일어설 수 있는 능력

(p.135) Q:우리가 그런치를 막을 수 있는가?

A:시도할 수는 있다. 하지만 나는 그런치를 상대하기보다는 그런치가 하는 게임을 배우고 이해하기로 했다.

(p160-161) ‘부채는 돈’이라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부채는 비과세’라는 것이다.

…(중략)… 부동산을 구매하는 과정은 일반적으로 먼저 계약금을 납부하면서 시작된다. 대부분의 경우 그 계약금, 즉 소유자의 자본은 세후 금액이므로 소유자는 이미 그 돈에 대한 소득세를 납부한 것이다.

(p.163) Q:계약금으로 신용카드, 즉 부채를 사용하는 것은 위험하지 않은가?

A:그렇기는 하지만 1,800달러짜리 신발을 사는 것보다는 훨씬 덜 위험하다. 일반적으로 부동산은 그 가치를 유지한다. 반면 신발은 신는 순간 그 가치가 90퍼센트에서 100퍼센트까지 떨어진다. … (중략) … 

부자는 소득보다 자산에 더 집중하고 부채를 사용하여 자산을 획득하고 키운다.

(P.204) Q:가난한 사람들이 지출에 초점을 맞춘다는 것은 이들이 항상 비용을 줄여서 돈을 아끼려고 한다는 말인가?

A:그렇다

Q: 부자들은 자산에 집중하는가?

A:그렇다

 

느낀 점

정부가 바뀔때마다 시장에 돈을 풀고, 국민들은 그 돈을 사용하면서 소득수준이 높아졌다는 생각을 하지만 실상은 늘어난 화폐량으로 실질 국민들의 자산은 줄어드는 상황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이런 상황이 어떤 매커니즘으로 일어났는지 알게 되어 한편으로는 씁쓸한 생각이 들었습니다. 나는 지금이라도 알게되어 다행이지만, 부모님 세대는 그런것도 모르고 살아왔을텐데 좀 더 현명하게 세상에 대응해야겠다는 생각했습니다.

 

월부에서 강의를 듣다보면 인플레이션에 대한 이해와 투자를 해야하는 이유는 어느정도 알게됩니다. 근데 이 책에서 저는 가장 기억에 남았던 부분은 계약금을 내는 돈이 소득세를 낸 돈이라는 부분이었습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돈이 내가 모르는 사이에 세금이 떼어졌고, 투명하게 정부에게 공개가 되어 있는 돈이라는 생각에 갑자기 소름이 돋았다고나 할까요? 

부채에 대해서 좋지 않은 생각을 했었는데, 그 부채를 사용해서 소비재를 사왔던 부분이 참 아쉽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현금흐름이 결국 나에게 돌아오지 않는것은 모두 부채다! 라는 것을 다시한번 명심해야겠습니다! 

 

 

✅ 나에게 적용할 점

 

  1. 자산에 집중하자. 내가 소비하는 것들이 현금흐름을 발생시키는 건지 아닌지를 생각하고 소비하자
  2. 사분면을 바꾸기 위한 노력을 하자

    영적지능은 확언을 통해 내 목표를 달성하겠다고 아침마다 다짐

    정신적 지능과 감정적 지능은 책을 통해 단련 시키자

    신체적인 지능은 강의에서 배운 것을 투자에 적용 시키자

    즉, 확언과 독강임투를 꾸준히 하자!

 

 

 

 


댓글


또니업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