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서 제목/저자
부자는 왜 더 부자가 되는가 - 로버트 기요사키
부자아빠 가난한아빠(첫번째 교훈 부자는 돈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의 대학원 버전
✅ 가장 인상깊은 구절 1가지는 무엇인가요?
인생의 실패자들 대부분은 자신이 포기했을 때
성공이 얼마나 가까웠는지 깨닫지 못한 사람들이다
✅ 본 것
p. 57
여기서는 그렇게 할 수 없어요 라고 말하는 사람들을 만나곤 한다. 그런 사람들은 이웃집 백만장자 처럼 의사, 변호사, 회계사 또는 재정 자문가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사람들이 그렇게 말하는 이유는 진정한 금융교육을 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사실은 그들이 할 수 없는 것이다.
E B
S I
대부분의 E와 S는 이웃집 백만장자 처럼 투자한다. 이는 주식 채권 뮤추얼 펀드 ETF에 투자하는 개인 투자자들이다. 반면 전문투자자는 직접 투자하거나 대규모로 투자하는 사람들이다. “그렇게 할 수 없어요”라고 말하는 사람들든 종이 쪼가리에 투자하는 E와 I사분면에 속한 이들이다. B와 I 사분면에 속하기 위해 요구되는 일을 할 의향이 있다면 전체수익의 90%를 벌어들이는 상위 10%인 90/10클럽에 가입할 수 있다. 사람들이 “여기서는 그렇게 할 수 없어요”라고 말하는 이유는 실제로 그렇게 시도하는 것보다 도전을 뒤로 미루는 편이 더 쉽기 때문이다. 부유하든 가난하든 고등교육을 받았든 받지 못했든, 실제로 시도해보려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 책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p.111 세금은 인센티브라는 말의 참의미
세금과 세금감면혜택이 인센티브며, 사분면 마다 서로다른 인센티브가 작용한다는 점을 설명한다. 예를 들어 E와 S 사분면에 있는 사람들은 더 많은 돈, 더 많은 수입, 더 높은 급여, 그리고 보너스라는 인센티브에 반응한다. E,S사분면에 있는 사람들은 돈을 위해 일한다. B,I에 속한 사람들은 세금혜택을 위해 일한다. 그들은 간접적으로 세금 감면을 통해 더 많은 돈을 번다. 정부로부터 더 많은 세금 혜택을 받는 이유는 B,I 사분면에서 일어나는 활동들이 정부를 도와 경제를 개선하고, 일자리를 제공하고 시민들과 기업에게 식량,에너지, 연료를 제공하는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이다.
p.180
가난한 아버지는 빚을 내서 집과 차를 샀다. 그게 나쁜 부채다. 나쁜 부채는 채무를 만든다. 나쁜 부채는 갚아야하는 빚이다. 부자 아버지는 투자용 부동산을 매입하고 사업을 키우기 위해 부채를 이용했다. 그건 좋은 부채이고, 좋은 부채는 당신을 더 부자로 만들어 준다. 좋은 부채는 다른 사람들이 대신 갚아주는 빚이다. 정부는 좋은 부채를 사용하는 방법을 아는 사람들에게 세금 감면 혜택을 제공한다. 저금리는 “돈을 빌리러 오세요. 돈이 할인 중입니다.” 라는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다. 저금리는 부자들이 더욱 부자가 되기 쉽게 해준다. 빈곤층과 중산층, 특히 저축하는 이들에게 저금리는 재정적 재앙을 의미한다. 아이러니 하게도 저축은 과세대상이지만 부채에는 세금이 붙지 않는다. 이것이 부자들이 더 부자가 되는 또 다른 이유다.
p.195
금융에 문맹인 사람들은 잘못된 시기에 잘못된 장소에 있으며, 대개 잘못된 이유로 잘못된 시기에 잘못된 것에 투자하는 경우가 많다. 그들은 비싸게 사서 싼값에 팔아버린다. 월마트에서 할인 행사를 하면 그들은 잽싸게 달려가 물건을 산다. 그렇지만 월스트리트에서 할인행사를 하면 낮은가격으로 ‘할인중’인 최고의 투자로부터 도망가기에 바쁘다.
수백만 명이 자기가 원하고 필요한 만큼 돈을 벌지 못한채 자기가 싫어하는 일을 하고있다. 미국 근로자의 70%가 실제로 자기의 일을 싫어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그들은 급여를 받기 위해서 가장 귀중한 자산인 자신의 삶을 팔고 있다.
자산은 일을 하든 하지않든 주머니에 돈을 넣어준다. 부채는 비록 그 가치가 올라가더라도 주머니에서 돈을 빼간다. 집이 주머니에 돈을 넣어주고 있다면 집도 자산이 될 수 있나? 제대로 보았다. 현금흐름의 방향에 따라 어떤것이라도 자산이나 부채가 될 수 있다.
P.223
일반소득은 돈을 위해 일할 때 발생한다. 투자소득은 돈이 나를 위해 일할 때, 즉 저가에 매수하고 고가에 매도할 때마다 발생한다. 수동적 소득은 자산에서 발생하는 현금흐름을 말한다. 자산이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다.
p.238
진정한 스승
실수의 중요성을 강조했는데, 실수란 넌지시 어깨를 토닥이며 “정신차리고 일어나. 네가 모든걸 아는건 아니야. 여기에 네가 배워야 할 일이 생겼어”라고 말하는 소중한 알림이라고 했다… 그는 신뢰, 명예, 겸손의 가치, 그리고 함께 일하는 모든 사람을 친절과 존중으로 대하는 자세의 가치에 대해서도 말했다. 그가 생각하기에 자신이 다른 사람보다 더 똑똑하거나 더 뛰어나다고 생각하는 것은 죄악이자 인간에 대한 범죄 행위였다… 부동산 투자자가 된다는 것은 돈만 버는일은 아니라는 점을 깨달았다. 부동산 투자자가 된다는 것은 사람들에게 안전하고 저렴한 주택을 제공하는 주거용 부동산 사업가가 된다는 것이다… 진정한 부동산 투자자가 된다는 것은 ’자본 이득‘을 위해 부동산 자산을 ’투기매매‘하는 게 아니었다.
p. 241 유령 현금 흐름
부동산 세미나에서는 유령현금흐름, 즉 보이지 않는 소득에 대해 말했다. “유령현금흐름이야 말로 부자들의 ’진짜‘ 소득입니다. 유령 소득은 빈곤층과 중산층이 볼 수 없는 소득이죠” 유령현금흐름은 금융 교육을 받지 않은 사람에게는 보이지 않는다. 유령현금흐름은 보이지 않는 소득이며 부채와 세금의 파생상품이다. 진정한 금융교육은 부채, 세금, 그리고 부자들의 보이지 않는 소득인 유령 현금흐름을 다룬다는 점을 항상 명심하라.
부채는 유령현금흐름이다. 사람들이 보증금 명목으로 계약금을 낼때, 세후금액을 사용한다. 매수자가 계약금으로 2만달러를 마련해야 한다면 실제로는 그 매수자가 약 3만 5천달러의 일반소득, 즉 급여를 받아야 마련할 수 있는 금액이다. 매수자가 세후급여로 받은 돈을 사용하지 않고 그냥 2만달러를 빌리면 어떤가? 그러면 매수자가 1만5천달러를 아꼈단 얘기가 된다. 그 1만5천달러가 유령소득이며, 매수자가 일할 필요도 없고, 세금도 내지 않고, 저축할 필요도 없는 돈이다.
p. 260 가장 중요한 교훈은 현장에서 얻는다.
p.282
MBA는 숫자, 스프레드시트, 분기별 보고서를 통해 조직을 이끌며 리더십을 발휘하도록 훈련받는다. 그들은 친절이 리더의 가장 큰 특성이라는 것을 배우지 못한다. 그들은 예의가 절대로 사소한 것이 아니며, 존중이 전부라는 사실을 잊어버린다. 열심히 일하며 언젠가 I 사분면에 있는 소수의 부류에 속하기를 바라지만, 그렇게 될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 E사분면에서 S와 B사분면을 생략하고 바로 I사분면으로 넘어가는 일은 거의 불가능하다. 자신이 모르는 걸 남에게 가르칠 수는 없지.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하고 있다.
p. 307
현실세계의 교육에는 다음 조건이 필요하다.
배우고자 하는 의지, 현명한 교사를 선택하기, 마지막으로 연습
연습이 가장 중요한 단어다. 프로축구선수는 하루의 경기를 위해 5일동안 연습한다. 음악가들은 록 스타가 되기까지 수년간 끊임없이 연습하고 의사와 변호사도 마찬가지다. 연습은 실수하고 바로잡을 수 있는 환경을 말한다. 중요한 것일수록 더 많이 연습해야한다. ‘신체적지능’이 지배적인 지능이라는 점을 명심하라. 무언가를 시작하는 순간 다른 지능들도 협조하며 따라오게 된다.
p.347
사람들에게 물고기 잡는 법을 알려주어라.
좋든 싫든, 우리는 인류 역사상 가장 극적인 변화를 겪고 있다.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돈에 대해 잘 모른다는 사실을인정하고 도움을 구하기보다는 자신의 재정상태에 대해 거짓말을 하려고 한다. 실제 재무제표나 금융지식이 없으면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의 재정적 문제가 얼마나 위협적인지 알지 못한다. 진실과 투명성이 중요한 이 시기에 학교는 학생들에게 실수가 어리석음을 의미하며, 비즈니스에서 실수는 ’해고‘를 의미할 수 있다고 가르친다. 우리는 거짓말이 자기 보호를 위한 최선의 해결책이 되어버린 이상한 문화에 살고 있다. 진정한 금융 교육의 부재가 진짜 문제며, 진정한 금융교육이 그 탈출구가 된다.
마지막으로, 우리가 떠올려야 할 가장 중요한 질문은 바로 이것이다.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이 무엇이냐에 따라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교육의 유형이 결정된다. “최고의 지성은 두 개의 상반된 생각을 품고도 정상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는 것이다.”
✅ 깨달은 것
✅ 나에게 적용할 점
✅ [추천도서]
“돈이 국가를 파괴할 때“ 필립 하슬람
[I사분면의 전문 투자자가가 되고싶은 사람들을 위한 필독서]
“부동산투자의 ABC” 켄 맥엘로이
“부동산관리의 ABC”
“부동산 투자 고급 가이드”
“부동산 틈새찾기“ 개럿 서튼
“주식시장 현금 흐름“ 앤디 태너
“세금에서 자유로운 부자되기” 톰 휠라이트
“자신의 회사를 세워라” 개럿 서튼
“자신의 회사를 운영하라”
“유한책임회사와 합자회사 사용법”
댓글
꿈이있는집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