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돈독모] 부자는 왜 더 부자가 되는가 + 독서후기 [라비]

25.08.15

 


[돈버는 독서모임] 독서후기
 

✅ 도서 제목

 

부자는 왜 더  부자가 되는가?   로버트 기요사키 

 

✅ 가장 인상깊은 구절 1가지는 무엇인가요?

 

p.267 "두려움의 대상을 사랑하는 법을 배우면 인생이 바뀐다." 

 

(음슴다 체로 적겠습니다. 진한부분은 책내용)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저축하는 사람은 패배자다→ 월부2개월차 돈의 가치는 떨어졌다. 그이유는 단순히 물가가 올라가니까 라고 생각했는데 왜 물가가 올라가는가? 그 근본적 원인을 알 수 있었다.  종이돈을 자꾸 찍어내니까 시중에 화폐가 너무 많아지고 물가는 오르고 돈의 가치는  떨어진다. 아무것도 하지 않은 우리는 앉은자리에서 점점 가난해 지고 있다. 우리가 자산을 모아야 하는  투자를 해야하는 이유라는 생각이 들었다. (월부에서 강조하시는 말!!!) 

“문제는 돈이야, 바보야.”

 

모든전쟁은 석유로 인해 시작됐다. → 돈의 가치가 떨어지면서 이 가치가 석유로 이동하면서 지금까지의 큰 전쟁들의 시발점은 석유였다니. 모두 돈으로 아니 이젠 가치가 떨어졌으니 석유로 인해 시작되었다니. 내가 역사에 관심이 없어서 몰랐던건가…

전쟁 테러는 물론 돈의 가치가 떨어지면서 연금은 물론 나라는 빚이 너무 많아졌고 이로 인한 폭락은 예상되있었으며 앞으로도 또 올 수 있으니 그 시기를 위해 가치있는 자산을 모으고 준비해야겠다. (나에게 좀 먼 이야기 같긴하지만 할 수 있다.)

 

실수하지 마라 → 20여년 전이던가. 좋은 기회로 워킹홀리데이로 일본에 1년정도 살았던 적이 있었다. 

일본에 살기시작한 첫달에 아르바이트로 갔던 곳에서 자기 소개하는 시간이 있었다. 10명이내의 사람들이 정해진 질문에 대답하는 형식이었다.  “자신이 일할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  나의 대답은 “실수 하지 말자! ” 였다.  나도 모르게 나왔던 대답이라 약간 대답한 후에 나는 왜 이런 대답을 했지? .(그때는 뭔가 센치해져서 나 그동안 너무 열심히? 일했구나 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실수를 용납하지 않는 사회와 교육의 당연한 결과의 대답이었던가?   “실수를 연습하고 실수에서 배우자”"실수란 인정하지 않을때만 죄악이라고 생각했다." 이제 실수 하더라도 사실대로 말하고 왜 이런 실수를 하게됐지? 복기하고 실수를 통해 배워나가자는 마음을 가져야 겠다. 

 

하지만 당신은 삶의 실수에 대한 두려움,실패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얼마나 많은 제약을 받고 있는가? 

그의 팀원들은 성공할때까지 모두가 마음 놓고 실패 할 수 있었다.   

두려움은 사람을 가난하게 한다. 

"두려움의 대상을 사랑하는 법을 배우면 인생이 바뀐다." -거절에 대한 두려움을 사랑하는 법,거절을 극복하고 두려움을 사랑하는 법을 알게 되면서 모든 것이 바뀌었다. → 나의 두려움은 아직 한번도 해보지않은 부동산 문을 열고 들어가는 것인가? 전화를 하는 것인가? 매물 임장을 하는것인가. 수업을 들으면서 생각해봤는데  괜히 고개가 도리도리? - 이 두려움을 사랑하여 머리로 시뮬레이션을 많이 해보고 용기를 내서 실행해보자!!!

 

부채가 부자를 더 부자로 만든다.→ 파산을 해도 갚아야하는 학자금 대출이라니 젊은 청년들의 교육을 위한 학자금 대출이 오히려 청년들의 인생의 발목을 붙잡고 있다니. 2016년 기사 데자뷔 -또한 대출 기관들은 기존에는 신용대출이 어려웠던 수백만 명의 서브프라임 소비자들을 가입시켰다."→  지금으로부터 20년도 훌쩍 전 내 나이 아마 23 수입이 없던 대학생이였던 나, 어느날 대학교 입구에 작은테이블이 몇개 생기면서 대학생들에게도 신용카드를 만들어 준다고 몇몇 아주머니들이 홍보를 하고 계셨다. 작은 용돈만을 쓰던 내가 신용카드가 뭔지도 모르고 덜컥 만들어 버렸다. 카드가 내 손에 도착한 날 카드에는 현금서비스 한도 100만원이라고 써 있었다. ‘이게 뭐지??  ’ 은행cd기에서 혹시 하는 마음에 10000원을 뽑아 봤다. 촤라락 소리와 함께 돈 만원이 나왔다. 이게 나의 고난의 시작이었다.. 

왜 수입이 없는 대학생에게 카드를 만들어 줬던거죠……이 문구를 보자마자 내 얘기 같아서 나도 정부에게 이용당했나…(그냥 의지없고 생각없던 어린 나 왜 그랬니?)

학교에서 ‘진정한’금융 교육을 가르치지 않는 것이야말로 공평하지 못한 것이다. 

 

부채는 양날의 검이다. 부채는 당신을 부자로도 만들 수 있지만, 갑자기 상황이 바뀌면서 그 부채가 당신을 매우 곤란한 상황에 빠지게 할 수도 있다. 부채와 세금을 활용하는 법, 유령소득(돈을 빌려서 절약한 시간과 돈) →  빚지면 안된다고 흔히 많이 말씀하시는데 나쁜부채는 갚아야하는  바로 위와 같은 나의 예 ;;;;; 좋은 부채는 책에서 나오는 것 처럼 부채를 활용하여 자산을 늘리는 것 , 부동산을 매입하고 사업을 키우기 위해 부채와 세금을 잘 활용하는 법이 나온다. 투자 공부를 해서 내가 준비가 된다면 책에서와 같이 나의 자산을 위해 부채를 사용하여야 겠다고 생각했다. 세금부분도 물론 적용해야할 많이 공부해야할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금융문맹,금융문해력을 높이는 금융교육이 필요하다. → 부자의 언어를 배우는 것이 첫번째이다. 돈은 언어다. 부자가 되는 법을 배운다는 것은 외국어를 배운다는 것과 굉장히 비슷하다. 시간, 연습, 그리고 노력이 필요하다. → 나는 할 수 있다. 나는 내가 생각한대로 된다. 말은 현실이 된다. 

 

 

ESBI 사분면도 처음 보는 구분이라 새로웠고 좋은 구분법이란 생각이 든다. 나도 I로 나아가기 위해 첫걸음을 내딛었다. 

 

 

✅ 나에게 적용할 점

아니 미국사시는 로버트님이신데 어찌 이렇게 한국의 여기 월부와 같은 말씀을 하시는지 

좋은 쌤들에게 교육을 받는게 중요하다고 하셨는데 나 제대로 찾아왔네!!

열심히 금융문맹 탈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독서도 열심히 하구요. 

책에서 팀을 이뤄서 함께 독서 공부를 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이거 돈독모인가요?

책에 관해 이야기하고 공부하고!  앞으로도 더욱 금융공부에 힘쓰겠습니다. 

 

가장 중요한 교훈은 현장에서 얻는다.→역시 정답은 현장에 있다. 아직 시세고 뭐고 아무것도 안해봤는데 이번주말부터 시세검색이라도 시작해서 엑셀표를 꼭 만들도록 하겠다. 그리고 이번달안에 지역을 정해서 분임 1개  단임 1개 꼭 가기10월달에 실준반 듣기  

 

그냥 해 보면 된단다→ 실행의 중요성 배움에도 투자에도 무엇이든 뭐든 시작해야한다. 그냥 일단 해보자! 나는 할 수 있다!!!!! 

 

 

 

 

 


댓글


라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