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
2. 저자 및 출판사: 손웅정 / 수오서재
3. 읽은 날짜: 2025.08.03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1. 성찰 “인생은 한 치 앞을 알 수 없다” ]
#운칠기삼
31. 소유한다는 것은 곧 그것에 소유당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착각한다. '내가 무엇을 소유한다'라고
하지만 그 소유물에 쏟는 에너지를 생각하면 우리는 도리어 뭔가를 자꾸 잃고 있는 것이다.
43. 최고의 날이 언제냐고 묻는다면 나는 '앞으로 다가올 날'이라고 답하고 싶다.
항상 낮은 자세로, 항상 발전하는 그런 날들이라고 말하고 싶다.
[Chapter2. 집념 “세상에 공짜는 없다.” ]
#본질
82. 어려서부터 몸에 나쁜 건 먹지도 않고 몸에 나쁜 일은 쳐다보지도 않았다. 축구를 위해 내 몸을 최적화하는 것이 그때 내가 해야 할 일이었다. 그뿐이었다. 본질에 집중하는것
93. ' 너, 지금 흘러가는 이 시간, 네 인생에서 다시는 안와.”
같은 강물에 발을 두번 담글 수는 없다고 하지요. 강물은 쉼 없이 흘러갑니다. 지금 이시간도 한번 흘러가면 두번 다시 내 인생에서 찾아오지 않을 시간입니다.
[Chapter3. 기본 “당장의 성적이 아닌 미래에 투자하자.”]
#반복의 힘
98. 삶의 역경과 고난을 이기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는 생각이 들때가 있다. 그 첫번째는, 머릿속으로 고민하기보다 우선 정직하게 몸의 리듬을 지키는 것이다.
101. 생각하면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121. 나는 농부의 마음이다. 365일 파종한다. 하루라도 손을 놓으면 열매를 거두기 어렵다.
[Chapter4. 철학 “죽을 때까지 공부는 멈출 수 없다.”]
#독서의 힘 #가정, 부모의 힘 #불광불급
141. 삶은 위기의 연속이다. 유년기에서 청년기로, 청년기에서 장년기로, 장년기에서 노년기로 접어들 때마다 삶의 양상이 바뀌고 달라진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다. 삶의 시기, 단계마다 매번 뚜렷한 고비가 찾아온다. 빈손으로 삶이라는 전쟁터에 내던져진 기분이었다..... 그때 집어 든 무기 역시 책이었다. 그렇게 내 삶의 고비 고비마다 버팀목이 되어준 존재가 책이었다.
144. 가정은 최초의 학교고 최고의 학교다. 아이들은 부모가 하는 말에 앞서서 부모가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먼저 보고 배운다.
147. 어떤 결정을 내릴 때, 지금 가장 중요한 게 뭔지만 생각해봐. 그것이 뭔지 알면 결정은 바로 내릴 수 있다.
151. 저기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
159. 성공 안에서 길을 잃고 헤매지 말라. 그것이 곧 안주하는 거다. 그렇게 하기에는 아직 갈 길이 멀다.
성공을 먼저 생각하지 말고 내 성장을 생각해라.
[Chapter5. 기회 “기회는 준비가 행운을 만났을 때 생긴다.”]
#주도적인 삶 #기회와 타이밍
208. 나에게 중요한 건 나 자신이다. 원망하고 후회하고 방황하며 내 인생을 낭비할 수 없었다.
내 몸을 망칠 수도 없었다. 그렇게 그 시간을 이겨냈다... 그러니 두 개의 창문을 모두 열어야 합니다.
바람이 지나가도록, 마음의 창문도, 가능성의 창문도 모두 열어놓고 자주 환기를 해야 합니다.
210. 이탈리아 북부 토리노 박물관에는 기이하게 생긴 조각상이 하나 있다. 앞머리는 무성한데 뒤통수에는 머리카락이 벗고, 어깨와 양발에는 날개가 달린 벗거벗은 남성의 조각상. 바로 기회의 신 카이로스의 형상이다. ' 앞머리가 무성한 이유는 내가 누구인지 금방 알아차리지 못하게 함이고, 또 발견했을 때 쉽게 잡아챌 수 있게 함이다. 뒷머리가 민머리인 이유는 한번 놓치고 지나가면 다시 잡기 어렵게 하기 위함이며, 어깨와 발에 날개가 달린 이유는 최대한 빨리 사라지기 위함이다.'
211. 삶은 몇 번의 기회를 준다. 무심하게, 혹은 선물처럼. 그 기회를 잡는 자와 흘려보내는 자가 있을 뿐이다.
[Chapter6. 감사와 겸손 “축구에서 위를 보고 삶에서는 아래를 보라.”]
# 배짱과 겸손 #매일의 루틴
233. 중요한 포인트는 이것이다. 지금 바로 뛸 수 있는 상태로 만들어 놓는것.
언제 찾아올지 모를 단 한번의 기회를 위해 묵묵히 훈련하는 것.
245. 오늘 하루를 양심껏 살았으면 저녁에 발 뻗고 잘 수 있다. 간단하다. 그렇게 하루하루를 살면된다.
248. 투명하고 진정성 있고 일관된 삶을 살도록 노력하되, 어떤 상황에서도 강한 멘탈을 유지해야 한다.
[Chapter7. 행복 “행복한 자가 진정한 승자.”]
#행복한 조력자
259. 내가 서 있던 자리에서 한 발짝 더 뒤로 물러선다. 매일매일 조금씩 물러선다. 그 한계선 너머에 있는,
그곳에서 오롯이 존재하는 아이들을 바라본다.
261. 신뢰와 격려로 멀리서 지켜봐주는 것. 그 아이가 스스로 미래를 만들 수 있도록 믿으며 응원해주는것.
부모가 할 수 있는 건 그뿐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운동을 업을 삼아 한다는것, 그 힘듦을 아는데 그것을 자식이 하는것을 지켜보는일은 쉽지만은 않았을 것이다.
얼마나 철저하게 자신의 철학과 기준을 지키고 스스로 훈련하고 아들을 훈련시켰을까...
이책은 단순히 본인 훈련법이나 아들 축구 훈련법을 말하고 있다기 보다는 어떠한 인생철학을 세우고 될때까지 계속 걸어온 여정을 담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이 철저하고 올바른 철학을 나의 인생에도 세워야 겠다. 살면서 힘든 순간, 결정을 내려야 하는 순간, 끊임없이 묵묵히 해나가야 하는 순간, 나의 사랑하는 아이들을 교육하고 키우는 순간 순간 마다,,,
불안하고 두려운 마음을 가라앉히고 올바른 마음을 바탕으로 기준과 행동을 이어 나가는데 도움이 되는 책이다.
흔들리는 매일의 루틴을 다잡고, 힘들어도 붙들고 있으며, 부의 성공보다는 매일의 성장에 행복해하며 살아가기를 노력해야겠다. 나의 몸과 정신을 망가뜨리지 않고,, 겸손과 감사로 바로 세워야 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부동산 투자 공부를 하면서 매일의 몰입도를 높이자! 바로 투자할 수 있는 물건을 항상 손에 쥐고 있자. 언제 찾아올지 모르는 기회를 알아채고 잡을 수 있도록,, 시세,, 내가 그 시세가 되자.
2. 계획을 세울때는 정량과 정성의 양을 정하자. 대충 할 수 있는 것보다는 조금씩 성장 할 수 있도록 시간 투자를 하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51. 저기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
233. 중요한 포인트는 이것이다. 지금 바로 뛸 수 있는 상태로 만들어 놓는것.
언제 찾아올지 모를 단 한번의 기회를 위해 묵묵히 훈련하는 것.
댓글
마른향내나는풀잎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