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기초반 2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70기 5조 온심]

quwlwlq너바나님이 강의에서 말씀해주셨어요.


" 열반기초 강의가 마인드 강의라고 하셨는데, 마인드 강의가 아닙니다. 기본에 대한 강의 입니다. "

열반 2강 강의를 들으며 드는 생각은 아는 것과 깨닫는 것의 차이가 이런 것인가? 라는 생각이었습니다.

이래서 깨닫는 것은 지식의 영역이 아닌 것이구나... 라는 생각도 들었구요.

깨달음이 연장되어 지혜의 모습으로 실생활에 적용이 되는 것이란 것도 느끼게 된 것 같습니다.

이전에 어떤 영상에서 이런 말을 듣고 공감되는 부분이 있었는데,

투자자의 삶은 마치 수도승의 삶과 같다. 라고 하는 내용이었어요.

농담으로 조원분들이 월부는 '너바나교' 라고 하신 말씀이 생각났습니다. 농담으로 웃으며 지나친 말이었는데,

이번 열반 기초 2강을 들으며, 삶에 진심인 분, 투자에 진심인 분의 뼈때리는 조언을 듣는 기분으로 듣게 되었네요.


이전에 투자를 진행했던 물건 중 실패한 이유, 간과했던 부분이 생긴 이유의 이 모든 것들이 What ? Why? How? 가 명확하지 않았고, 이것이 명확할 수 있게 목표 설정을 하지 않았던 까닭이었음도 알게 되었습니다.

차후의 부차적인 내용들은 이 목표 설정 후 기준을 만들어 가면 된다는 점도 알게 되었지요.


비젼보드의 리뷰를 통해서 명확한 목표 의식을 시각화 하고,

목실감시금부를 통한 하루하루의 과정을 복기하고 명확한 기준을 가지고 투자한다면...

처음 비젼보드의 목표가 현실로 되는 것이 당연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 강의었습니다.


1강:

그리고, 메타인지를 통해 나의 현재 상황과 위치에 대해 명확하게 기준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투자와 투기의 차이점을 통해 앞으로 나아가야 하는 방향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나의 포지선을 정할 수 있는 법에 대해 말씀을 해주신 점이 인상적이었어요.

내가 어부인지... 농부인지...

투자를 잘하기 위해서는 내가 어떤 사람이냐를 되돌아보게 되는 부분이었습니다.

2강

가치와 가격의 차이에 대해 구분할 수 있고, 입지를 나타내는 6요소 ( ㅈ,ㄱ,ㅎ,ㅎ,ㅎ,ㅂ) 를 통해 이 요소를 어떻게 수치화한 점수를 매겨야 하는지 가장 중요한 요소를 확인해 볼 수 있었고, 왜 현재의 시장이 수도권 집중화가 되고 있는지에 대해 근거를 통해 이해시켜 주셔서 바른 가치 판단 기준을 세울 수 있었습니다 .

그리고, 제일 제가 잘 못 접근하였던 비교평가... 의 필요성을 강조해주시는 부분에서 뼈를 너무 맞아 으스러질 지경이었습니다. ㅠ0ㅠ

3강

부동산의 사이클을 나타내게 하는 요인들 (ㅅ,ㄱ, ㅌ) 을 통해 사이클의 생성과 이에 따른 물가상승, 그리고 추후 발생하는 연쇄반응에 대한 이해를 통해 경제 전반과 부동산을 연계하여 살펴볼 수 있도록 해주셨습니다.

4강

200억 투자자의 레시피... 라는 부제의 이 강의는...

진짜... 너바나님같은 부자는 어떻게 투자하는가? 에 대한 누구나 궁금해할만한 부분에 대한 대답을 기준으로 말씀해주셨네요. 사실 어떤 아무에게도 말씀해주시지 않는 비법? 이란게 있을까??? 라고 궁금했는데

강의를 보고 느꼈습니다.


세상에는 숨겨진 묘책은 없다는 것을... 누구나 알고 있지만, 아무나 핳 수 없기 때문에

모든 사람이 알고 있어도 성공하는 사람은 드물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일깨워 주셨네요.


" 저환수원리 "


너무나 간결하고 명확하지만, 이 간단한 원리를 지키지 않아서 대부분 투자에 실패한다는 것을 말이죠.

항상, 기본이 잘되야 결과가 좋다는 만고불변이 진리를 다시 한 번 체감하게 되는 강의였다고 생각합니다.


원칙과 기준이 본질을 깨닫고 진정성을 가지고 노력하는 사람에게 피어날 때 부자가 탄생할 수 있는 것이라는 것을 몸소 실천하고 가르쳐 주시는 강의였다고 생각합니다. 클래식이 영원하다?! 는 카피가 투자 세계에서도 명언이었다는 사실을 체감하는 강의였습니다.


월부의 많은 분들이 진짜 열심히 하루 하루를 사시는 모습을 보면서, 어떻게 이렇게 하실 수 있지?

지나친 게 아닌가? 이렇게 까지 해야 되는건가?

다른 강의로 첫 월부입성을 한 저에게는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열기 강의를 들으며, 비전보드를 만들고 목실감을 짜보고 시간가계부를 과제로 써보면서 느끼게 되더군요.

이렇게 처음부터 하는 이유가 있구나.

이런 과정을 거치면 나의 하루가 바뀌겠구나.

비전보드는 그냥 꿈을 적은 것이 아니구나.

나는 부자가 될 수 있다. 라는 사실을요.


진심으로 강의를 준비해 주시고, 하루 하루를 뜻깊게 보낼 수 있는 목표와 비젼을 제시해 줄 수 있게 도와주시고 진심어린 강의를 준비해주신 너바나님께 감사드립니다.

훌륭하고 남을 도울 수 있는 투자자로 성장해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BM

1. 비젼보드를 보며 목표를 확인하기.

2. 목실감 을 통해 계획적인 삶을 살기

3.시금부를 통해 하루의 시간을 아껴서 알차게 보내기

4. 투기가 아닌 투자를 위한 명확한 기준을 새기고 실력 쌓기


댓글


user-avatar
깜박등user-level-chip
23. 12. 22. 11:56

온심님!! 강의별로 느낀점 남기신거 너무 좋네요! 비전보드부터 후기까지 늘 진심을 가득 담아 적어내려가는 온심님 넘넘 멋지십니다!! 목실감 루틴으로 하루하루 의미있는 시간들로 채워나가시는 온심님 응원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