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내집마련 중급반 3주차 수강후기 [내마중 19기 45조 sumibada]

9시간 전

내집마련 중급반 - 한번의 선택으로 인생의 격차를 만드는 내집마련

 

내집마련 중급반 3주차 수강후기 [내마중 19기 45조 sumibada]

 

 

내집마련 중급반 3주차 강의는 자모님의 강의로 여러분의 내집마련을 위하여 란 주제로 열정적으로 강의해주셨다.

내집마련에 대한 강의를 현재 나에게 적용하여 생각해보았다. 나는 실거주하는 0호기가 있고, 갈아타기나 거주보유뷴리도 가능하고, 또 투자도 가능하다. 갈아타기를 하면 좋겠지만, 아이들 교육과 관련하여 앞으로 몇년은 이 지역에서 살아야 한다. 그러기에 이 지역에서 더 나은 단지로 갈아타기 하던지, 또는 투자를 하는 방향으로 갈 수 있다.

 

앞으로 내집마련으로 갈아타기를 한다고 가정하고 강의를 들으며 더 좋은 내집 마련을 위해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 수 었다. 첫번째는 같은 돈으로 살 수 있는 단지 중 무엇을 살지 기준을 가지고 선택하고 두번째는 알고 있는 지역과 단지내에서 비교평가하여 자산가치가 있고 거주 하기 괜찮은 곳을 선택한다. 세번째는 내가 가진 돈으로 살 수 있고 자산 가치가 있으면서 거주하고 싶은 단지를 선택하면 된다는 말씀에 고개를 끄덕이게 되었다. 이 기준은 절대 잊지 말자.

 

임장으로 지역의 가치를 확인할 수 있는데 분위기 임장, 단지임장을 하면서 어느 생활권과 어느 단지를 사람들이 더 좋아하는지 살피고, 매물 임장을 통해 더 좋은 조건과 집의 상태, 그리고 가격을 보고 선택할 수 있다.

현장에서 봐야 할 것으로 교통이 중요한데 중심업무지구와의 접근성, 물리적인 거리, 주요노선, 역까지의 접근성 등을 꼼꼼히 살펴야 한다. 평일을 이용해 출퇴근 시간을 직접 가봄으로 시간도 측정하고 사람들이 얼마나 많이 이용하는지 등을 살필 수 있다. 환경은 단지주변으로 편의시설, 쾌적성, 균질성등을 보고 주변에 유해시설은 없는지도 확인한다.

밤에 혼자 다녀도 안전한지, 주변에 조명이나 불이 환하게 비추고 있는지가 중요하다. 학군은 주변에 학원가가 잘 형성되어 있는지, 유해환경과의 접근성도 살핀다. 단지와 초등학교와의 거리 즉 도로를 건너야 하는지 등도 확인해본다.

수도권의 경우 교통,환경,학군 순서로 보고 지방의 경우엔 환경,학군 순으로 우선순위를 정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중요한 것은 실제로 내가 임장을 해본면서 보고 느끼고 지역의 입지와 단지의 입지를 파악할 수 있다.

 

내가 가진 돈으로 어떤 단지를 사는게 좋을까? 꼭 맞는 금액의 단지만 보는 것이 아니라 급지를 한단계 올리거나 땅의 가치가 비슷한 지역 안에서 단지를 찾아보는 것도 중요하다. 나에게 기회를 줄 수 있는 단지들이 있을 수 있기 때문.

평형이 작아도 입지가 좋다면 더 좋은 입지의 단지를 선택할 수 있다. 입지가 비슷할 땐 더 좋은 단지를 선택한다.

왜일까? 사람들이 더 좋아하는 단지들이 더 빨리 오르고 거래도 잘 되기 때문이다. 결국 자산가치가 좋은 단지를 내집마련으로 가져가는게 중요하다. 

 

예산에 맞는 단지를 결정했다면 부동산 방문전에 단지의 물건을 상세히 정리해서 매물예약할 단지를 선정하고 현장에서 집상태를 꼼꼼히 살피고, 조건이나 임차인 만기날짜를 확인해볼 수 있다. 물건들을 보고 나에게 유리한 조건의 물건이 어떤 물건인지 뽑아본다. 준신축이라 구축이라면 수리할 부분이 있는지 어느정도로 수리해야 할지도 생각해볼 수 있다.

인테리어에 대한 부분도 하나하나 말씀해주셔서 턴키로 할것인지, 개별로 알아보고 할 것인지 장단점을 알 수 있었다.

공사범위도 철거부터 설비배관,샷시,목공, 타일,도배장판,설치조명 순으로 이뤄지는 것도 알게 되었다.

 

단지가 비슷한 단지라면 어떻게 비교해야 할까? 

같은 단지 안에서도 가격이나, 조건, 수리상태를 체크하여 나에게 유리한 쪽으로 선택한다. 매수 물건을 선택할 때 전세개수나, 시세및 실거래가도 확인하여 비싸지 않게 사도록 한다. 원하는 가격으로 협상이 되지 않더라도 적정가격이라면 매수를 결정할 수 있다. 전세가 끼어 있는 경우엔 전세 승계를 진행하고, 전세를 다시 놓아야 할 경우 매도자는 전세를 놓는데 적극 협조한다 라는 조항을 넣는다. 가계약 후에 1주일 이내 계약서를 작성한다. 

날짜 협의와 전세협의가 가장 중요하다고 하신 부분도 기억하자. 계약서를 작성했다면 전세물건을 시세대로 부동산에 내놓고 부동산 사장님께 지속적으로 체크하며 전세가 한달이 되어도 나가지 않는다면 시세를 내려 전행할 수 있다. 만약 전세가 한달전까지 빠지지 않는다면 매매잔금도 준비한다. (꼭 전세를 빼자)

갈아타기할 경우 매도먼저하고 그 다음 매수한다. 

 

갈아타기를 해야 할때 매도해서 남는게 적어도 갈아탈 곳의 단지가 더 가치있고 좋은 단지라면 매도 후 갈아타기 할 수 있다. 가격이 상승했더라도 감당가능하고 적정가격이라면 갈아타기를 진행 할 수 있다. 와닿은 말씀은 손실을 회피하려고 하기 보다 이익을 더 가져다 줄 갈아탈 단지에 더 집중해야 한다는 것도 이후 내가 갈아타기 할 때 꼭 적용해보자.

 

자모님의 강의를 들으면서 내집마련, 투자하기 좋은 시장이라고 말씀하신 부분이 기억에 남는다. 나도 지금 해야할 때인것 같은데, 행동으로 움직여야 할 때인데 우물쭈물거리고 있는게 아닌가싶다. 이제는 수비적인 삶이 아니라 공격적인 삶으로 내가 내 삶을 주도해 가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싶다. 자모님께서 더 나은 방향이라고 생각하는 쪽으로 계속 움직이라고 하신 말씀도 기억하면서 조급해하지 말고 멈추지도 말고 앞으로 가는 투자자의 삶을 살아가도록 노력하자. 

열정가득한 강의로 꾹꾹 채워주시고 꼭 내집마련할 수 있도록 힘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렇게까지 다 나눠주시는데.. 다 퍼주시는데 꼭 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자모님~~

 

-sumibada

 

 

 


댓글


녹차한잔
25. 08. 26. 23:44

후기 읽으면서 저도 복습이 됩니다!ㅎㅎ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