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마감임박] 5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자의 언어
독서리더, 독서멘토

1. 책 제목: 세이노의 가르침
2. 저자 및 출판사: 세이노 / 데이원
3. 읽은 날짜: 2023.09.03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5. 총평
내가 느끼기에 세이노의 한마디 한마디에는 꾸밈이 없는 현실적 조언이 담겨있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누군가에게 보통 조언을 할 때, 고민에 대해 자기의 생각을 사실적으로 말하고 싶어도 상대의 기분을 생각해 돌려서 말을 하곤 한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전달하는 부분들과는 왜곡되어 전달 될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세이노는 현실적으로 그 고민을 마주하게 해주는 거 같다. 따듯한 위로도 물론 중요하겠지만 따듯한 위로만 해준다면 결국 그 사람은 위로만 받고 거기에 머무르게 되고 본질에 대해서는 제대로 알지 못하고 개선하지 못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부지기수다.
내가 처하고 있는 문제에 대해 보다 현실적으로 말해줄 사람이 필요한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채찍과 꾸지람을 가해주어야 함에도 좋은 사람으로 남고 싶어, 그 말을 마음속에 넣어만 두고 마무리가 돼버린다.
하지만 세이노는 마음속에 있는 모든 말을 직설적으로 솔직하게 말해주어 행동의 변화를 이끌어 내게끔 하는 사람이라고 볼 수 있다.
[1부. 삶이 그대를 속이면 분노하라] P28
#삶은 한 번 # Say No #당신이 주인
당신의 삶이 분노할 대상임에도 분노하지 않는다면 이미 당신의 뇌는 썩어버린 것이다. 차라리 강물에 빠져 죽어 버려라. 하지만 이제라도 삶이 당신을 속인다고 생각되면 그 삶을 던져 버려라. 내동댕이쳐라.
삶은 한 번뿐이다. 삶에 비굴하게 질질 끌려가지 마라. 명심해라. 당신이 분노하여야 할 대상은 이 세상이 아니다. 당신의 현재 삶에 먼저 슬퍼하고 분노하면서 ‘NO!’라고 말하라. Say No! 그리고 당신의 삶을 스스로 끌고 나가라. 당신이 주인이다.
[1부. 실패하면 제로 섬으로 내려가라] P51
#죽을 각오 #월세살이
너야 죽으면 그만이지만 네 가족은 너를 평생 패배자로, 도망자로 기억할 것이다. 그 점을 명심해라. 그래도 죽고 싶다면 뒈져버려라. 그러나 죽은 뒤 그런 식으로 기억되고 싶지 않다면 죽을 각오로 처음부터 빈손으로 다시 시작해라. 판잣집으로 가서 월세살이를 하란 말이다. 5년만 지나면 모두가 너를 자랑스럽게 생각할 것이다.
[1부. 미래를 미리 계산하지 마라] P55 / P57
#피보다 진하게 살자 #미래의 삶 #점쟁이
“이 좆 같은 세상에서 이왕 살아야 한다면, 내 팔목에서 쏟아진 피보다 더 진하게 살아 보자”고 결심한다. 그리고 은연중에 “피보다 진하게 살자”가 나의 좌우명 비슷하게 자리 잡았다
우리는 왜 절망하는 것일까? 미래의 상황을 현재의 처지에 비추어 미리 계산하기 때문이다. 지금의 봉급으로는 평생 남들처럼 못 살 것이라고 미리 계산하여 체념한다. 지금 가난하므로 평생 가난하게 살 것이라고 미리 계산기를 두들겨 대면서 미래의 삶에 절망적인 번호를 매기고 만다.
하지만 지금 상황이 이러저러하므로 5년 후, 10년 후에도 이러저러할 것이기에 희망이 없다고? 너무 계산이 빠른 것 아닌가? 점쟁이도 자기 미래는 모르는데 어떻게 감히 신의 영역인 미래를 스스로 투시하고 미리 계산할 수 있다는 말인가?
[1부. 일의 대가는 질로 따져라] P196
#아등바등 #부자
뭐 그렇게 아등바등 살 필요가 있겠느냐고? 좋다. 그렇다면 당신 생각대로 그냥 계속 살아라. 아무도 안 말린다. 단, 조건이 있다. 절대로 부자들을 부러워하지 말라! 왜냐하면 당신은 평생 가난하게 살 것이 뻔하기 때문이다.
[2부. 돈에 대한 위선을 버려라] P259 / P263
#경제 게임 #정독 #뉴스거리
당신이 TV앞에서 환호를 올릴 때 부자가 되는 것은 당신이 아니라 그 TV속의 주인공들임을 깨달아야 한다. 당신은 지금 다른 사람들의 게임에 박수를 치고 있는 것이며 당신 자신이 주인공인 경제 게임에서는 규칙도 모르고 있는 셈이다. TV 앞에서는 넋이 나가고 신문을 읽으면 꼭 정독을 하면서, 5분도 안 돼 잊어버릴 뉴스거리들에 온 시간과 정신을 바친다. 그러면서도 시간이 없다고 불평하고 여전히 부자가 되고 싶어 한다.
재미없어 보이는 지식들을 위하여 ‘돈이 되는 시간’을 먼저 투자하는 사람만이 크로노스의 굴레에서 벗어 날 수 있다. 그래도 인생은 즐기며 재미있게 살아야 한다고? 장담하건대 당신이 재미있는 것만 즐기며 시간을 보내는 동안 당신의 삶 자체가 조만간 재미없어질 것이다.
[2부. 나는 무소유의 삶은 살지 못한다] P298
#남편의 빚 #쓰레기봉투
내 가족이 수술비가 없어 죽어야 하는 상황은 정말 견디지 못한다. 그래서 소유하고 싶은 본능을 어쩌란 말이며 황금이 돌로 안 보이는데 어쩌란 말인가? 남편의 빚을 갚고자 아내가 여기저기 돈을 꾸러 다니지만 모두 냉랭하게 대할 때, 쪼들리는 살림에 쓰레기봉투 하나를 아끼려고 지나치게 꽉꽉 눌러 담다가 그만 비닐 봉투의 옆구리가 터지고 말았을 때…
나는 내 아내와 내 가족에게 그런 서글픔 만큼은 주지 않으려고 했다.
[2부. 변화가 없는 삶은 불행하다] P331
#진정한 행복 #행복
“진정한 행복은 사람들로 하여금 몰입하게 만들고, 도전하게 만들고, 빠져들게 만드는 흥미로운 것들과 관련이 있다.”
행복은 우연히 찾아오는 것이 아니며 외부 요인에 의하여 좌우되는 것도 아니고 순간순간 충분히 몰입할 때 찾아온다.
[2부. 야망을 갖지 마라] P339
#승리와 패배 #미래의 야망 #원동력
승리와 패배의 차이는 결국 1인치의 차이이다. 우리는 오직 1인치를 위해 달릴 뿐이다.
미래의 야망은 던져 버려라. 꿈과 야망은 성공의 원동력이 아니다. 보잘것없어 보이는 1인치 전진을 위하여 오늘 외롭게 최선을 다하는 힘이 바로 성공의 원동력이다.
[2부. LIFE와 LIVING] P343
#Life #Living
자신이 원하는 Life를 갖고자 한다면 우선은 Living에 충실하면서 돈부터 모으라는 말이다. 그러나 Life를 모조리 무시하지는 말아라. 최소한도는 해라
부자가 되어 가는 과정은 외로움울 이겨 내는 과정이기도 함을 결코 잊지 마라. 어차피 당신 친구들 대다수는 평생 돈 걱정 하면서 살게 된다는 것도 염두에 두어라.
[3부. 접대를 받지 마라] P593
#가증 #소비생활
지금 네가 침 뱉는 대상이 미래의 너의 모습이 되지 않도록 살아가라.
왜 그렇게 가증스럽게 변하는 것일까? 바로 돈 때문이다. 그러므로 젊었을 때부터 자신의 소비생활을 통제하고 몸값을 높여 나가라. 그 길만이 네가 지금 혐오하는 대상으로 변하지 않은 유일한 방법이다.
[3부. 나의 어린 시절과 아버지] P614
#끝단 #붕괴사고
일을 할 때 전체의 부분부분을 꼼꼼하게 확인하는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어떤 일의 끝단에 있는 사람들이 잘 진행하려니 생각만 하는 관리자가 많으면 붕괴사고가 발생하기 마련이다. 전체를 제대로 파악하는 능력을 가져라
[3부. 망년회를 하지 마라] P630
#1년365일 #인생살이 # Just now
당신의 각오는 1년365일 내내 발기부전 상태였다가 꼭 1월1일에만 발기가 되는 그런거야? 왜 꼭 1월1일이야? 당신 인생살이가 잘 안 풀리는 이유가 바로 그런 태도 때문이라는 것을 왜 몰라?
새롭게 각오를 하고 싶다고? 지금이다! Just now! 지금 각오를 새로 하고 지금부터 그 각오를 시작해라. 크리스마스라고? 무슨 얼어 죽을 놈의 크리스마스냐! 지금 행동으로 옮겨라.
1. 24시간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30분 단위로 한 달만 상세히 기록해 평가하여 보라
(기록하는 시간이 아까워서 귀찮은 거 같아서 제대로 평가를 해보지 못함. 나름대로 잘 보내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그럴수록 다시 한번 체크 후 나를 돌아보자.)
2. 지금부터라도 저는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해서 평범한 삶의 대물림을 끊어낼 거다. 내 아이에게 더 나은 미래를 선물해주기 위해서, 돈은 걱정하지 않고 자기의 꿈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그렇게 자신 있게 말해주기 위해서.
3. 그 동안 열심히 잘 생활해 왔다고 혼자 막연하게 생각하고 있었는데 ‘열심히’, ‘잘’ 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기가 민망하고 부끄러울 정도였다. 마음을 다 잡고 처절하게 살아봐야겠다.
나도 할 수 있다(죽을 만큼 노력한다면) 그러니 너무 비관하지 말자(일단은 남 탓할 시간에 노력하자!)
4. 살아가는데 있어 타인의 도움도, 운을 바라는 것은 어리석은 것이다. 내 스스로 공부하고 노력하자! 아는 만큼 보이고 아는 만큼 내게 돌아와 경제적 자유를 이루게 될 것이다.
5. 내 기준으로만 생각하지 말고 타인의 기준과 부자의 기준으로 생각하자. 흔히 주변에서 말하는’부자들은 불행하고 도둑놈들이다’ 라는 말은 그저 부러워서, 자기는 부자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하기에 하는 막말이다. 실제 부자들은 무슨 일을 하건 시간과 노력을 아낌없이 투자하여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를 가져온 사람들이다.
6. 미래에 대한 과도한 걱정은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세이노는 미래에 대한 계산과 걱정을 줄이고 현재에 집중하며 노력하라고 강조하고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고, 즐거운 삶을 살 수 있다고 말한다. 벌어지지도 않은 일을 가지고 미리 판단하고 걱정하고 하는 의미 없는 시간을 할애하지 말고 현실과 지금 당장 해야 할 일들에 대해서 차근차근 성실히 처리해 나가야 할 것이다.
7. 나는 평범한 사람이다. 평범한 사람이 잘 할 수 있는 길은 많이 해보고 경험하고, 배우는 방법밖에는 없다. 시작은 어렵지 않다. 그냥 하면 된다. 생각만 하지 말고 바로 실행에 옮기자! ‘누구나 자신이 두려워하는 것을 피할수록 그 두려움은 점점 커진다.’ 시작하는 두려움에 지지말자.
8. 문득 드는 생각이 내가 도대체 꼭 이렇게까지 살아야 하나? 무슨 부귀영화를 얻겠다고 하며 포기하고 싶은 맘이 들 때도 있었다. 그리고 그게 혼자서 묵묵히 걸어 나가야 하는 인생인 것 같다. 다시 마음을 부여잡고 생각을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가져본다. 그러면 불현 듯 나도 모르는 순간에 성장한 나를 발견하곤 한다. 외로움을 즐기려 할 때 성장도 함께 하길 기대해 본다.
1. 배우고자 하는 분야에 제대로 푹 빠져보자. 아파트 투자로 경제적 자유를 이룰 때까지 부동산 투자공부에 미쳐봐!! 그러기 위해서 월부에서 제대로 배우고 행동하기!!
2. 시간은 모두에게 동일하게 흘러가기에 주어진 시간을 어떻게 보낼 것인가가 중요함. 시간의 가치는 어떻게 시간을 보내느냐에 따라 천지차이다. 내 시간을 조금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싶어 30분 단위로 시간을 계획하고, 그 속에서 중요한 것들을 잊지 않도록 우선순위를 부여하면서 쓸데없이 낭비되는 시간이 없도록 계획성 있는 생활을 해보자!!
3. 힘들다고 하지 말자. 누가 시킨 일도 아니고 내 의지로 더 나은 삶을 살고자, 다른 사람들에게 끌려 다니지 않고, 내가 좋아하고 하고 싶은 일 하기 위해서 투자자의 길을 선택하지 않았나? 항상 긍정적이고 능동적인 마인드와 계획을 가지고 다시 한번 마음을 다 잡아 보자!!
4. 미리 준비하는 습관을 항상 갖자. 원하는 목표를 이룰 때까지! 시간을 지배하는 자가 되자!!
시간에 끌려 다니지 말고 주도적으로 주체가 되어 내가 끌고 가자!!
5. 매번 내가 하고 싶은 일, 좋아하는 일만을 찾아 다녔고, “그런 일은 찾을 수 없구나, 해보기 전에 어떻게 알겠어” 라고만 생각하고 매번 어려워만 하지 않았나 싶다. 정말 세이노의 말처럼 내가 모르기 때문에 그 일이 재미없고 적성에 맞지 않다는 핑계를 대고 있을 뿐이었다. 내가 하는 일도 최선을 다해 그 분야의 전문 지식을 쌓겠다는 생각은 하지 않고 다른 생각을 하며 나에게 맞는 일만 찾아야겠다고 생각한 지난 날을 반성하며, 지금 하고 있는 일인 투자공부부터 전문가가 되기 위해 제대로 배워보자!!
6. 하루에 매일 2시간 이상 나를 위한 투자시간에 활용하자!! 매일 하루에 책읽기, 강의듣기, 경제기사 읽기, 감사일기 등 나를 위한 시간에 한번 갈아 넣어 보자
7. 우리보다 몇 십 년 더 앞서 나간 사람들의 발자취를 따라가고 배우다 보면 그 길이 보일 거라는 확신이 생긴다. 아는 것이 힘이다. 배움을 멈추지 말자. 성공한 사람들의 발자취를 따라가자. 성공한 사람이 된 것처럼 행동하자!!
8. 책에서 말한 것처럼 분노하여야 할 대상은 나 자신!! 방향을 제대로 잡지 못하고 어중간하게 살아온 건 아닌지 반성해보자!! 앞으로 앞 바퀴 목표를 제대로 설정하고 온 힘을 다해 뒷바퀴를 구를 수 있게 제대로 된 투자를 해나가자!!
9. 투자와 돈 버는데 도움이 전혀 안 될꺼 같은 책들도 때로는 읽어보자!! 시집도 읽고 소설도 읽자. 그래야 삶을 통찰하는 눈이 깊어진다. 인생은 돈만으로 살아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10. 나는 내 삶을 바꾸는 중에 있다. 투자자로서의 목표를 가지고 있는 지금이 행복임을 항상 생각하자!!
(P. 28) 삶은 한 번뿐이다. 삶에 비굴하게 질질 끌려가지 마라. 명심해라. 당신이 분노하여야 할 대상은 이 세상이 아니다. 당신의 현재 삶에 먼저 슬퍼하고 분노하면서 ‘NO!’라고 말하라. Say No! 그리고 당신의 삶을 스스로 끌고 나가라. 당신이 주인이다.
(P. 40) 외부적 상황 때문에 스트레스가 생기는 것이 아니라 그 외부 상황을 어떻게 해야 헤쳐 나가는지를 모르고 있는 당신의 두뇌 속 무지 때문에 생긴다는 말이다. 그 무지함의 뿌리는 바로 게으름이다.
(P. 47) 언제라도 ‘되돌아 가는 것’을 부끄럽지 않게 생각한다는 것이다. 그들은 일이 잘못되어 갖고 있는 것을 모두 다 날리는 실패를 당하게 되어도 제로 점으로 ‘되돌아가’ 재출발을 할 줄 안다
(P. 55) “이 좆 같은 세상에서 이왕 살아야 한다면, 내 팔목에서 쏟아진 피보다 더 진하게 살아 보자”고 결심한다. 그리고 은연중에 “피보다 진하게 살자”가 나의 좌우명 비슷하게 자리 잡았다.
(P. 142~144) 일을 좀더 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첫째, 어떤 일을 반복적으로 하고 있다면 반드시 개선점을 찾아내라. 둘째, 행동하기 전에 그 일에 필요한 지식을 반드시 흡수해라. 셋째, 실수하지 말라. 넷째, 효율적으로 일해라. 다섯째 그 일을 이미 해 본 경험자들의 의견을 반드시 들어라.
(P. 210) 위대한 일을 하는 유일한 방법은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다. 아직 그런 일을 찾지 못했다면 계속 찾아라.
(P. 263) 중요한 것을 위해 지금 시간을 투자하라. 지금의 시간이 미래에 돈이 되게 만들어라.
(P. 338) 뒤를 돌아보지 말라. 소돔과 고모라를 빠져나오다가 뒤를 돌아본 롯의 아내처럼 소금 덩어리로 변하고 만다. 계속 전진만 하라. 앞을 바라보되 절대 저 높은 계단 꼭대기 위의 찬란한 태양빛을 성급히 차지 말라.
(P. 339) 미래의 야망은 던져 버려라. 꿈과 야망은 성공의 원동력이 아니다. 보잘 것 없어 보이는 1인치 전진을 위하여 오늘 외롭게 최선을 다하는 힘이 바로 성공의 원동력이다
(P. 453) 세상의 이치를 아는 길에는 세 가지가 있다. 첫때는 미루어 아는 것(비지), 둘째, 그대로 아는 것(현지), 셋째, 가르침에 의지하여 아는 것(약교), 여기서 가장 높은 단계의 길이 약교이며, 그 가르침을 가장 손쉽게 얻을 수 있는 원천이 바로 책이다. 책 속에 길이 있다는 말은 그래서 진리이다.
(P. 630) 당신의 각오는 1년365일 내내 발기부전 상태였다가 꼭 1월1일에만 발기가 되는 그런거야? 왜 꼭 1월1일이야? 당신 인생살이가 잘 안 풀리는 이유가 그런 태도 때문이라는 것을 왜 몰라?
월부_독서후기_탬플릿(세이노의 가르침)-웃기네하하.docx
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독서리더, 독서멘토
댓글
"책에서 적용할점" 잘읽었습니다. 1주차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