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
수강후기

[열반기초반 88기 이(2) 배움으로 6배 성장하조 동동장군] 정신 재무장 하였습니다 🏃🏻‍♀️

25.09.06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열반기초반 기다리고 기다렸는데, 

9월 첫째 주 본업(?)이 너무나도 바빠서 이제야 완강을 하고 후기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

그래도 중꺾마의 마음으로!

1강 후기를 주로 인상깊었던 점 중심으로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0. 너바나님도 초보투자자였을 때가 있었구나.

마냥- 너바나님께선 태초부터(?) 고수이셨을 것 같단 생각을 하게 되는데, 너바나님의 초보투자자 시절 에피소드(?)들을 들으며 초보이셨을 때가 있으셨구나, 인간미+나도 될 수 있겠단 최소한의 희망을 가져보았습니다 (하핫)

 

1. 노년기간 빈곤층이 되지 않기 위하여.

투자를 좀 진지하게 생각하게 된 것도, 앞으로 독거노인이 될 가능성이 클 수도 있을 것 같은데 (흑흑) 최소한 나 하나는 책임져야 하지 않겠냐는 위기감이 컸습니다. 그런데, 구체적인 수치로 노후의 위기(?)를 살펴보곤 다시한번 투자는 필수다!!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2. 대한민국 일반가구VS 부자가구 가구별 소득 구성 비교

그동안 부자들은 그냥 원래 금수저이거나, 아니면 사업을 성공시킨 자들이라고만 단순하게 생각해왔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부자일수록 재산소득 비중이 큰 것을 보고- 지금의 나로선 왜 부자가 될 수 없는지(부자가 될수 있다고 생각을 못하였는지) 이해가 되는 동시에, 재산소득을 늘린다면 나도 부자가 될 수 있겠단 생각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근로소득을 자본소득으로!!

 

3. 마일스톤

종종 내가 지금 가진 금액의 다음 스텝이 내 목표 금액이었음 좋겠다는 망상(?)을 하고 급 무력감에 빠지게 되는데, 레벨 1~10을 보며 나의 레벨 + 다음 레벨에만 집중하면 훨씬 힘이 생기는 것이- 약간의 생각차이가 이렇게 다르구나 싶었습니다. 

+ 한 방에 좋은 집은 못 갑니다.

당연한 말인데… 저도 모르게 자꾸 속상하게 생각했던 부분인 걸 부정하지 못하겠는 🥹 당장 좋은 입지에 넓고 환경 좋고 젊은 아파트로 가고 싶은 마음 ㅋ.ㅋ 단박에 목표를 당장 만들어버리고 싶은 마음이 좌절감, 잘못된 투자, 무력감 같은 것들을 낳아왔던 것 같은데, 너바나님께서 한 방에 좋은 집 못가고 일련의 과정을 거쳐 단계를 거쳐야 한다고- 모두가 그러하다고- 그러나 결국 그 과정을 통해 도달할 수 있게 될 것이라는 말씀 해주시니, 조급함과 답답한 마음 같은 것들을 진정(?)되었던 것 같습니다. 한 단계씩 묵묵하게, 옳은 방향으로 시간을 믿고 걸어가야 겠단 단단한 마음을 더 가지고 노력하겠습니다!

 

4. 경제적 자유로 가는 과정 1단계: 목표설정, 종자돈 모으기, 시간관리, 투자공부, 부자마인드

다음 단계는 일단 가리고, 이 1단계에만 집중!

 

5. 매.조.될

매일 조금씩 될 때까지. 바로 포스트잇에 써서 거실 벽에 붙여두었습니다. 저는 다소 마라토너이기보다는 스프린터인 성향을 가지고 있긴 합니다만, 나이가 들수록 시간의 힘이 가진 위대함을 깨닫게 되더라구요. 제가 단박에 마라토너의 성향을 가진 사람으로 바뀌진 않겠지만, 매조될을 항상 되뇌며 인생이라는 그리고 투자라는 장기전을 치러나가리라 다짐했습니다!

 

6. 시간관리 (with 중요도와 긴급성 사분면)

내게 주어진 일들에서 우선순위를 정할 때, 중요도와 긴급성 사분면을 떠올리며 중요하지 않고 긴급하기만 한 일들, 혹은 중요하지도 긴급하지도 않은 일들에 시간쓰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너무나도 쉽게 잊어버리고 일상의 소용돌이에 휘말리는 경우가 비일비재 합니다만,,,, 이것도 스스로에게 계속 리마인드 해주기 위해 포스트잇에 써놓고 눈에 자꾸 띄게 환경을 만들어놔야 겠단 생각을 해봅니다.

 

7. 알고 행동하고 스스로 평가하고 복기하며 적용하라.

부동산 투자뿐만 아니라, 인생의 모든 과제에 진리라고 생각했습니다. 일희일비를 정말 잘(?)합니다만,, 매사에 진정하고 “알고 행동하고 스스로 평가하고 복기하며 적용”하는 과정을 통해 스스로를 성장시켜야 겠습니다! 그리고 특히 부동산 투자는 처음 배우는 분야인 만큼 나쁜 버릇(?) 들이지 말고, 이 과정을 차근차근 밟아나가봐야 겠다 생각했습니다.

 

8. NOT A BUT B

내가 가진 기존의 고정관념이나, 습관 같은 것들을 NO 할 수 있게, 그리고 나의 목표와 가까이 있는 사람들의 것들을 YES 할 수 있게 합리적이고 담백한 사고를 가지리라 다짐해봅니다.

 


기타:

 

“전세금은 유일하게 이자가 없는 대출금입니다.”

많은 분들께서 빠르게 가고 싶으면 0호기가 아닌 1호기를 해야 한다, 내집마련은 나중에 충분한 돈이 모였을 때 해도 된다 (부자들만 하는 것이다 등) 등등의 말씀을 해주셨을 때 언뜻 알 것 같긴 하지만 사실 실감(?)이 되진 않았는데- “전세금은 유일하게 이자가 없는 대출금”이라는 말씀을 너바나님께서 해주셨을 때, 확 그 의미가 와닿았습니다. 다른 강의에서도 “나를 대신해 대출을 받아주고, 대출금 이자도 갚아주는 시스템”이라는 말을 들었던 것이 떠오르며, 부동산에서 대출금이 아닌 전세금을 레버리지한다는 개념을 더 확실하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댓글


밝은글
25. 09. 08. 09:09

동동장군님 후기를 읽으면서 다시 복기 할수 있어서 좋아요^^ 화이팅

따봉하는 월부기
오부자야
25. 09. 08. 22:54

동동장군님 화이팅입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