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0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얼굴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 알에이치코리아
3. 읽은 날짜: 2025. 9. 8
4. 총점 (10점 만점): 10점 / 10점
1장 왜 투자를 해야 하는가
자본주의에서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현금의 가치의 하락, 가계 소득분배의 불평등, 고령화와 노후 파산의 현실적 문제 및 자신과 가족의 경제적 안정을 위해 투자는 반드시 필요하다.
2장 당신과 돈이 가야 할 방향
직장인 투자자는 시간을 들여 소득을 만들고, 종잣돈을 모아 생산 자산 중의 하나인 부동산은 전세금을 레버리지를 무이자로 활용할 수 있다.
3장 평범함 직장인도 얻을 수 있는 성과
부동산 투자에 있어 중요한 것은 입지이며 호재보다는 저평가 여부가 잃지 않는 투자를 위해 매우 중요하고, 거래에 있어 상대방의 입장도 고려하며 좋은 관계를 맺어야 한다. 투자자는 대출 가능액 등을 점검하여 자금 동원력을 확인해 둬야 하고 안전한 투자를 위해 가격이 지나치게 높지 않은 물건에 투자하면서 경험을 쌓는 것이 좋다. 아는 지역을 늘린다는 것은 투자 후보군을 늘려가는 동시에, 협상에서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무기이다.
4장 성공투자를 위한 필수 지식
시스템 투자는 적은 투자금으로 살 수 있는 저평가된 아파트를 매입한 후 팔지 않고 리스크를 감당하며 장기 보유하면서 여러 채를 모으는 방식이다.
5장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투자 매뉴얼
투자기준은 저평가, 적은 투자금, 리스크 감당가능 여부다. 싸고 전세가율이 높은 지역을 임장지로 선택하고, 사전조사 현장조사, 실전투자를 실행한다. 임대 조건은 가격, 집상태, 입주 가능시기, 사람이다.
6장 당신의 돈 그릇을 키우고 싶다면
조급함을 멀리하고 꾸준함을 가까이하며 멀리 가기 위해서는 함께해야 한다. 먼저 주는 사람이 되고, 우선순위를 통해 선택하고 집중하고 갈등상황 속에서 합의점을 찾아가며 가족을 지켜야 한다.
수차례 월부은을 읽고 읽다. 비슷하게 중요하게 다가오는 문장도 있고, 매번 새로운 구절이 마음에 와 닿기도 하다.
이번에는 특히, ‘조급함’ 과 ‘태도’에 대한 너나위님의 생각이 인상깊게 남는다. 긴 인생 속에서 투자 또한 긴 여정이다. 10년을 내다 보는 자세로, 또한 코앞에 닥힌 ‘투자 물건 찾는’ 단계에서도, 조건과 가격, 시점 등을 ‘협상’ 하는 단계에서도 조급함은 정말 경계해야 할 리스크인 것 같다.
노하우와 기술보다도 중요한 것은 태도라는 너나위님의 생각에 매우 공감한다. 투자자로서 나 자신을 대하는 태도, 내게 주어진 시간을 대하는 태도, 가족을 대하는 태도, 동료를 대하는 태도, 투자과정에서 만나는 사람들에 대한 태도 이 모든 것이 한데 어우러져 투자도, 인생도 만들어지는 것 같다. 과거의 시간과 나의 태도가 지금의 나를 있게 하듯, 지금 쌓고있는 이 시간들과 이 시간 속에 쏟는 나의 태도가 미래의 나를 있게 해줄 것이다.
자본주의 사회 안에서 직면하는 문제들의 늪에 파묻히는 것이 아니라, 내가 어찌할 수 없는 것과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구분하는 것이 우선인 것 같다. 내가 할 수 없는 것 내려 놓고, 할 수 있는 영역인 투자 역량 향상에 집중해야겠다. 그래도 돌파구가 있다는 사실에 감사하다.
시간을 들여 만든 소득을 소비자산이 아닌 생산자산으로 바꾸는 과정으로 나가야 한다. 그 과정에서 내가 해야 할 일은 적은 투자금으로 투자 가능한 곳을 알아보는 ‘실력’ 과 자산의 규모를 계속 키워나가는 ‘꾸준함 ’ 필수인 것 같다. 투자자로서 ‘실력’ 과 ‘꾸준함’을 놓지 말아야 겠다. 지금의 나는 실력보다는 꾸준함에 더 힘을 쓰는 것이 현실적인 듯 하다. 꾸준히 하다보면 실력이라는 빛도 보게 되리라 생각한다.
투자에 있어 저평가가 우선시 되어야 함을 다시금 상기시켜 주었다. 부동산 거래 과정에서 많은 사람들을 만나게 되는데, 상대방을 배려하고 당장의 이익만을 좇는 조급함을 주의해야겠다.
2. 2호기 재계약, 1호기 수리 및 전세 세팅 시 필요한 자금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p. 16 이게 가능한 걸까 싶었던 것들 은 지나고보니, 마음먹고 하면 할 수 있는 것들이었다.
p. 16 돈보다 더 중요한 것은 시간이며, 과거의 시간을 어떻게 보냈는지가 지금의 나를 결정한다는 사실도 깨달았다.
1장 왜 투자를 해야 하는가
p. 38 부동산도 아파트도 물건이라는 사실, 또 자본주의 경제체제에서 인플레이션은 필연이라는 걸 기억하라.
p. 40 돈을 현금이 아닌, 자산으로 바꾸는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그것이 바로 투자다.
p. 42 기업과 정부가 이전보다 더 많은 것을 가져가고 그만큼 가계는 보다 적은 것을 가져가게 되었다.
소득분배의 불균형이 심화되고 있다.
p. 45 내가 어찌할 수 없는 것에는 신경을 끄고, 내 힘으로 바꿀 수 있는 부분에 집중하기로 했다.
p. 55 노후는 스스로 준비해야 한다.
p. 61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게 되었다면, 회피하지 말고 직시하면서 대책을 세우고, 그것을 실행으로 옮겨야 한다.
p. 65 이대로 살면 나와 내 가족에게 경제적 위협이 닥칠 수도 있기에 투자해야 한다.
2장 당신과 돈이 가야 할 방향
p. 75 시간을 투입해서 돈을 버는 사람에 해당한다면 시간과 무관하게 돈을 버는 사람으로 이동해야 한다.
p. 82 모을 수 있는 돈을 최대한 확보하는 동시에, 그 돈을 소비 자산이 아닌 생산 자산을 사는 데 써야 한다.
p. 83 어떻게 버느냐보다 어디에 쓰느냐에 집중해야 한다.
p. 84 투자란 것이 무엇보다 끈기가 필요한 장기전이라는 사실을 절절히 깨닫는다. 그 과정에서 포기하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려면 내가 지금 무엇을 하고 있으며 투자의 길에서 어디쯤에 있는지 중간중간 체크해야 한다.
p. 89 필요한 것은 적은 돈으로 투자가 가능한 곳을 찾는 능력을 익히고 동시에 투자 횟수를 늘려 자산을 확대해 나갈 수 있는 꾸준함이다.
p. 93 투자로 얻을 수 있는 수익이 인플레이션을 상쇄하는 수준인가하는 것이다.
p. 101 전세금을 레버리지로 활용하는 투자는 결국, 투입비용을 줄여주므로 수익률 또한 그에 대응하여 높아질 수 밖에 없다.
3장 평범함 직장인도 얻을 수 있는 성과
p. 112 아파트의 진짜 가치는 결국 입지로 결정된다.
p. 117 애초에 가격 조정을 마친 후 계약서를 써야지, 매도자 면전에서 가격 협상을 하는 건 정말 어려운 것이며, 계약이 깨질 확률도 높다.
p.118 이 지역의 전세 시장은 썩 좋지 않다. 수도권 외곽이긴 하지만 신축 아파트들이 하나둘 입주를 시작하면서 공급물량이 상당히 많아졌기 때문이다.
p. 118 이제 갓 시장에 진입하고자 하는 투자자라면 전세가 잘 나가지 않는 상황을 대비해 자금을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
p. 119 중개인과의 관계가 투자 결과에 미치는 영향 또한 작지 않다는 것이다. 투자를 시작하고 만나게 된 투자 선배와 동료들의 도움도 엄청났다.
p. 120 초보 투자자라면 먼저 주변인들 사이에서 본인 누구나 신뢰 할 수 있는 좋은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자.
p. 122 투자자는 투자 대상으로 고려하고 있는 부동산이 현재 저평가되어 있는지 아닌지를 가장 먼저 체크해야 한다.
p. 125 장마철이 시작되는 6월초부터 한여름 휴가철에 속하는 8월 중순까지의 여름 비수기, 대학 수능시험이 있는 11월초부터 설명절이 있는 1월 말까지의 겨울 비수기가 그 시기다.
p. 127 퇴근해서는 운동화로 갈아 신고 바로 임장지역으로 향하는 생활을 했다. 토요일, 일요일도 따로 없이 매일같이 임장 또 임장이었다.
p. 131 직장, 교통, 환경, 학군 요소들을 따져본 후 다른 것과 비교해 보는 과정을 거쳐야만, 해당 물건이 싼지 비싼지 판단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비교평가 다.
p. 133 부동산은 발로 하는 것이지, 책상에서 kb시세로 그래프를 그려가며 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기까지 많은 시행착오를 거쳤다.
p. 135 돈이 급한 매도자의 입장을 고려해 지금 당장 가계약금을 더 많이 지급하는 조건을 제시한 것이다.
p. 136 협상의 기본은 주는 것에 있다. 내가 상대에게 무엇을 줄 수 있느냐에 따라 원하는 것을 얻느냐 얻지 못하느냐가 결정된다.
p. 138 여름에 물건을 매입한 후 잔금 납부시기를 가을로 맞추는 것. 이것이 비수기 투자의 정석이다.
p. 139 이곳저곳의 금융기관에 알아보면서 대출을 받으면 충분히 잔금을 치를 수 있고 다른 비용도 감수할 수 있다는 걸 확인했다.
p. 140 가진 돈이 많지 않은 상태에서 원하는 목표에 도달하려면 필연적으로 여러 번의 투자를 해야 한다.
p. 144 자산의 가격이 클수록, 즉 비쌀수록 매매가든 전세가든 안정성이 떨어지는 것은 당연하다.
p. 144 무조건 비싸고 좋은 집이 아니라, 당신에게 투자 대비 쏠쏠한 수익을 안겨줄 알토란 같은 투자처에 집중하라.
p. 147 어느 지역에 임장에 다녀온 뒤에는 그곳의 대장 격인 아파트 단지와 실제 투자를 검토했던 단지 위주로 꾸준히 시세를 모니터링한다.
p. 147 임장 후 모니터링은 각 지역의 부도산 시세 흐름과 변화를 찾아내고 그 원인을 공부함으로써 투자에 대한 안목을 쌓는데 도움이 되는 아주 좋은 공부법이다.
p. 150 입주 물량이 많으면 가장 먼저 아파트 전세가가 내려간다. 전세가는 매매가에 비해 가격이 쉽게 움직이는 편이다.
p. 150 투자를 고려하는 대상이 수도권에 있다면 입주물량보다는 해당 물건의 저평가 여부를 먼저 고려한다.
p. 154 자산 시장에서 투자자가 꿰어야 할 첫 단추는 ‘싸게 사는 것’ 이므로 나는 가격을 최우선 기준으로 삼고 협상을 시작했다. 어떤 협상에서든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서두르지 않는 것이다.
p. 154 투자자가 중시해야 할 것은 매매가와 전세가의 차이가 아닌, 매매가 그 자체다.
p. 157 다른 지역에 투자할 만한 물건을 여러 개 물색해 둔 상태였다. 그러니 급할 것이 없었다. 대안이 있는 사람은 급할 것이 없다.
p. 158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가치 대비 싸게 사는 것이다.
p. 159 싸게 사고 장기 보유하면서 가치에 어울리는 가격이 될 때까지 기다릴 뿐이다. 투자자로서 나는 내가 할 수 있는 것만 한다.
p. 163 좋은 투자처가 보이지 않던 순간에도, 또 당장 투자금이 없어 어차피 투자를 실행할 수 없던 시기에도 꾸준히 발로 현장을 직접 찾아갔기에 가능했다.
p. 163 아는 지역이 많아야 투자 시점에 보다 빨리 자신 있게 실행할 수 있다.
p. 163 화려한 기술과 어렵고 복잡한 분석 도구를 가지는 것보다 현장에서 흘리는 땀방울이 더 큰 가치로 실현되는 것이 부동산 투자다.
p. 170 매도자 우위 시장에서는 웬만해서는 투자하지 않는다.
p. 172 등기부 등본에는 해당 주택의 기본적인 사항 외에도 현재 근저당 설정여부와 권리관계, 매도자가 해당 주택을 매입한 가격 등이 기재되어 있어서, 부동산 매입을 고려할 때는 반드시 확인한다.
p. 173 이미 저평가된 물건이란 확신이 들어 투자하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작은 것을 얻으려다 큰 것을 놓치는 우를 범하지 말아야 한다.
4장 성공투자를 위한 필수 지식
p. 202 어느시기에 어떤 물건에 어떤 전략을 어떻게 활용할지는 시장과 자신의 상황을 잘 파악한 후 결정해야 한다.
p. 205 시세차익형 투자를 시도할 경우 정말 돈을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p. 206 좋은 투자란 사는 순간 버는 것이어야 한다. 저평가된 물건을 사는 것이 잃지 않는 투자의 필요충분 조건인 셈이다.
p. 207 부동산은 발품이다라는 말도 결국 많은 곳을 둘러보며 아는 지역을 늘리고, 비교할 수 있는 아파트 단지와 물건을 늘려야 저평가된 물건을 발견할 수 있다는 말과 같다.
p. 215 첫째, 여러 지역의 물건과 비교해 본 결과, 저평가된 것이 확실한가?
둘째, 전세가율이 높아 투자금이 적게 들어가며, 건당 리스크는 작은 물건인가?
p. 223 처음부터 가급적 팔지 않을 가치 있는 부동산을 매입해야 한다. 10년 뒤를 바라보는 즉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투자에 접근해야 한다. 부동산 투자를 결국 시간에 투자하는 것이다.
p. 226 조급함을 버리고 10년 이상을 봐라.
p. 227 적은 투자금으로 살 수 있는 저평가된 아파트를 매입한 후 팔지않고 장기 보유하면서 여러 채를 모으는 방식으로 투자를 진행해 왔다.
p. 245 처음부터 전세가 하락에 대한 우려가 적은 물건에 투자한다. 신규 주택입주 물량이 예정된 곳이라면 신중하게 접근한다. 마이너스 통장이나 신용대출 등으로 현금을 확보한다. 임대사업라고 해도, 매도해 현금화가 가능한 투자 물건을 한두 개 정도는 남겨둔다.
p.247 내가 동원할 수 있는 최대 대출 가능액을 전부 대출 받을 경우 그에 대한 이자가 얼마나 되는지 계산해 보고, 현재 급여수준으로 감당할 수 있는지 파악해 보라
p.247 다주택자라면 시세차익이 발생한 물건 중 매도할 물건의 순서를 미리 정해두어야 한다.
p.248 명심하라. 인생은 길고, 투자 시장은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며, 리스크는 반드시 존재한다는 것을.
5장
p. 298 결국 많이 가보고, 많이 생각하고 많이 고민하는 것이 부동산 투자의 감각을 익히는 확실한 길인 것만은 분명하다.
p.299 똑같이 소액으로 투자할 수 있는 단지라면 그 동네에서 가장 선호도가 높은 물건부터 우선 확인해야 한다는 것이다.
p.300 아는 지역이 많아야 투자할 수 있는 지역도 늘어나듯, 많은 물건을 봐야 좋은 물건을 만날 확률도 높아진다.
p.305 한 군데의 중개소를 방문하고 나서기 전, 그 중개소에서 본 매물 중 가장 좋은 물건 하나가 명확히 떠올라야 한다.
p.305 집으로 돌아가기 전, 확인한 물건에 대해 마지막으로 정리한다. 각 중개소에서 꼽은 넘버원 물건끼리 다시 비교해 보기 위해서다.
p.306 무슨 일이든, 그 일에 임하는 사람의 태도가 중요하다. 태도가 결과와 큰 상관이 없어 보여도, 나는 그것들 하나하나가 모여 나중에 중요한 차이를 만든다고 믿는다.
p.307 노하우와 기술보다 중요한 건 다름 아닌 ‘태도’란 걸 기억하라
p.307 돈을 좇으면 오히려 돈이 도망간다. 하지만 투자를 잘하고 싶다는 열망을 가지고 부단히 노력하면 돈이 자연스럽게 따라온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살구조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