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초보자 BEST]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너바나, 주우이, 자음과모음

[초보자 BEST]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강의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월급쟁이의 노후 준비 해법에 대한 이야기였다.
어떤 사람이 3,000만 원을 모아 장롱에 넣어두면 30년 후엔 9억, 은행에 넣어두면 12억, 그리고 연 10% 수익률로 투자하면 무려 54억이 된다는 설명을 들었을 때, 큰 깨달음을 얻었다.
‘부동산 공부를 조금만 더 일찍 시작했더라면 좋았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들었다.
저는 지난 7~8년간 꾸준히 적금으로만 돈을 모았는데 복리 효과가 떨어져서 돈 모으는 속도가 느렸던 것 같다. 아쉽긴 하지만, 지금부터라도 차근차근 공부해서 첫 1호기에 도전해보려 한다.
2년 전 독립을 시작해 원룸에서 월세로 살고 있다.
처음 1년은 보증금 1,000만 원에 월세 35만 원이었는데, 재계약할 때 고정비를 줄이고 싶어 보증금 500만 원을 더 넣고 월세를 25만 원으로 낮췄다. 그런데 지금 생각해보면, 보증금을 낮추고 월세를 조금 더 내더라도 현금을 확보해 부동산 투자에 나섰다면 어땠을까 싶다. 그 부분이 제가 놓쳤던 기회였던 것 같다.
돌아보면 가장 큰 이유는 무지함이었다.
무지함에서 오는 불안함 때문에 투자 공부를 하지 않고, 돈만 모으는 데에만 집중했기 때문에 큰 부자가 되지 못한 것 같다. 또한 개인적인 성향상 돈을 모으는 건 잘하지만, 과감히 쓸 때는 써야 하는데 쓰는 걸 잘 못해서 투자 공부에 돈을 쓰는 걸 미뤘다. 앞으로는 나 자신을 믿고, 투자 공부에 돈을 쓰며 행동으로 옮기는 사람이 되고 싶다.
10년 뒤면 나는 40살 쯤 넘었을텐데 지금 이렇게 열심히 사는 만큼 그때는 조금 더 여유 있는 사람이 되어 있을 것 같다. 그 ‘여유’란 돈에 대해 어느 정도 자유로워져 있는 상태이길 바란다. 또한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고 사람들이 나로인해 행복해 하는 걸 보는게 좋아한다. 그래서 그동안 쌓아온 경험들을 나누며 풍요롭고 감사한 삶을 살고 있을 것 같다.
내가 계산한 필요한 노후자금은 약 33억 원이고, 연 10% 수익률을 가정하면 63세쯤 은퇴 가능하다.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 지금 나에게 필요한 것은 다음과 같다.
하루 7시간 숙면, 주말엔 부족한 잠 보충
1강에서 느끼고 배운 점들 잘 실천해서 꼭 1호기 성공해야지! 아자아자! 할수 있다!
이상 1강 후기였습니다 :)
댓글
돈모으는언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