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이고 확장된 방의 이중창 위 쪽에 누수인지 결로인지 모르겠는 물 자국의 흔적이 있습니다. 그 외 부분은 깨끗합니다.
어제 잔금 치르고 밤에 발견하였습니다.
중개인 통해 매도자 문의드리니 여태 누수 없었고 그런 물자국이 있었는지 몰랐다고 하시네요.
어떻게 해야할까요? 도와주세요 ㅜ
댓글
안녕하세요? 와칸다포에버님! 일단 매수 후 잔금까지 하신 거 정말 축하드려요! 잔금을 치룬 후에 발견한 부분이라서 걱정이 많이 되셨겠어요. 혹시 계약하실 때 특약 사항에 하자관련에 대한 특약을 넣은 부분이 있으실까요? 보통 중대하자가 발견되었을 시 하자발견 이후 6개월동안은 매도자의 책임인 것이 기본 법규이기 때문에, 만약 그 부분이 누수가 맞고, 하자 발견 이후 6개월이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매도자가 책임져야하는 것이 맞습니다. 대신 그 부분이 누수인지 아닌지를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아마도 중개사분도 이런 법규는 당연히 알고계실 것이기 때문에 문제가 생긴다면 중개사분께서 중간에서 조율을 해주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만 그 기간동안 충분한 비가 오지 않아 누수확인이 어렵거나, 다른 방법을 통해 누수를 확인하지 못하면 와칸다님께서 조금 불안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 부분을 해소하길 원하시면 누수보험을 들어놓은 것도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주변 동료들의 경우에는 보통 한 달 1만원 정도의 보험비로 누수보험을 들어놓기도 하더라구요. 아무쪼록 별탈없이 마무리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와칸다포에버님 우선 매수 잔금 축하드립니다! 단순히 사진으로만 봐서는 정확한 파악은 어려우나 위에 있다면 결로보다는 누수일 확률이 높아보이긴 합니다. 우선은 관리사무소에 연락하여 발생 부위 확인 및 진단이 중요할 것 같아요. 이후 전문업체를 불러 조치를 빠르게 진행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위 로건파파님이 말씀 하시는 것처럼 중대하자 조항이 있기에 부동산 사장님 과 이야기 하여 미리 협의를 해두시는게 중요할 것 같아 보이네요 당황스러우시겠지만 분명 해결이 가능한 영역이기에 잘 해결돠셨으면 좋겠습니다
와칸다포에버님! 일단 너무 당황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아요!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이고 절차대로 차근차근 하시면 됩니다^^ 매수, 보유 과정에서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일이니 안심하셔도 될 것 같아요😊 위의 댓글처럼 일단 누수가 맞는지 먼저 확인하시고, 맞다면 특약사항의 중대하자에 해당하므로 부동산 사장님과 상의하셔서 처리하시면 됩니다! 꼭 사장님 통해서 소통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매도인과 직접 소통하는 과정에서 또 에너지를 쓰는 일이 생길 수 있으니까요! 분명히 원활하게 잘 해결되실 겁니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