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노을읽기입니다. 부의 전략 수업 돈독모를 통해 투자 경험 나누고, 즐거운 시간을 보낸 기록을 후기로 남겨봅니다.
첫번째 발제문을 나누며 소비 습관에 대한 내용을 나누게 되었습니다. 재테크 기초반 수강 이후, 나름대로 잘 정립해서 수행하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이번 발제문을 준비하며, 리빌딩이 필요하겠다고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임장에 사용되는 비용을 비정기로 모을 것이 아니라, 매 달 충분한 금액으로 넣어야 할 것 같고, 다른 부분을 비정기로 채워넣는 전략을 써봐야겠습니다.
두번째 발제문을 나누며 투자 경험담에 대해 많이 나누게 되었습니다. 부업의 영역에 발을 담궈본 지금, 이 영역에서도 잘하는 사람에게 배워야 함을 사례를 통해 배울 수 있었고, 실제 성과를 내시는 분들도 있다는 이야기를 들으며 희망적인 방향을 생각해보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면서도 동시에 갈팡질팡하고 있는 모습에 답답한 부분도 있지만, 여튼 해보며 경험한 것을 토대로 다시 방향성을 잡아볼 기회를 잡는 발제문이 되었습니다.
세번째 발제문을 나누며 행복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게 되었습니다. 발제문에서 행복과 자유를 구분하여 사용하는 것 같아, 자유에 대해서 생각해보게 되었는데, 자유라는 단어를 쓰려면 어딘가에 얽매이지 않아야한다는 점이 차이가 있다는 것이라고 스스로 결론을 내려보았습니다. 그럼 난 어디에 얽매여있을까라고 했을 때, 일과 해야할 것들, 부양해야할 가족 등으로 좁혀졌고, 이런 것에서 자유로워지려면 결국은 경제적인 여유가 있어야함으로 귀결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자유롭지 않은 상황에서도 행복할 수 있으나, 자유로운 상황에 행복까지 연결지어 생각해볼 수 있는 발제문이었습니다.
동시에 비전보드의 슬로건들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며, 내가 지향하는 행복들에 대해서 생각해볼 수 있었는데 안정된 주거지에서 여유로운 저녁시간을 보내는 삶을 지향하고 있음을 정리할 수 있었고, 일을 그만두는 것보단, 일을 하면서도 내가 우러나와서 하는 일을 하고 싶어함을 정리해볼 수 있었습니다. 역시 발제문 굿굿입니다
인상 깊었던 순간을 나누고, 질문타임까지 보내며, 지금의 현 시점에서 내가 나가가야 할 방향을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벌써 세달 쯤 이어지는 고민인 것 같은데, 목표를 확실히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점입니다. 장기적인 목표에 대해서, 그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중장기 목표가 있고, 그 중장기 목표를 위한 중단기 목표. 근데 지금은 단기적으로 처한 상황에, 목표가 약간은 방향이 다른가 싶기도 합니다. 근데 여튼 전체적인 지향점은 같고, 저 멀리 있는 목표를 향해 가는 방향은 맞는데, 그 방향이 조금은 영역을 넓히는 것 같아 거리끼는 마음이 들지만, 방향성은 맞다는 생각입니다. 여튼 잘 정리는 안되지만, 저 멀리 있는 목표의 방향성은 틀어짐이 없다. 지금의 상황 속에서 할 수 있는 그 쪽 방향으로 나아가는 결정과 액션을 한다. 이 결정과 액션이 결국은 저 끝을 향해 가는데 있어서 + 의 방향임은 틀림이 없다. 사실 일단 정한 걸 할 뿐이다. 근데 써보면서도, 중심은 부동산투자가 되어야 할 것이 계속 생각이 든다. 구심점 다시 부동산 투자로 옮기고 몰입해보자. 까지 생각해보았습니다.
마무리하며
적용할 점을 정리해보면
소비 습관 비율 설정한 것 리빌딩 하기. 교육비 부분 고정액 늘리고, 종자 모으는 금액을 좀 더 유연하게
목표설정 현 상황 더 정량화하여 단기계획
긴 시간 소중한 시간 나누어주신
여유님, 호잉님, 라움님, 젤라님, 비브님, 그릿님 감사합니다. 자주뵈어서 좋았고, 많이 배울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시원시원하게 이끌어주신 스위밍풀 튜터님 감사합니다! 자연스럽게 재밌게 얘기 나눌 수 있도록 이끌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