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버는 독서모임

[돈독모 후기] 두잇나 멘토님과 함께한 수천만원 가치의 시간 '부의 전략수업'

25.09.20

#3번째 돈독모 

 

이번 돈독모에서는 두잇나 선배님과 책에 대한 여러 관점을 서로 나누고, 또한 투자를 함에 있어서 다양한 부분에서의 전략 및 고충에 대해 이야기 나누었습니다. 

 

조원분들이 적극 참여해주시고, 또한 튜터님이 잘 이끌어주시고 통찰력도 많이 주셔서 정말 금요일 저녁 값진 시간 보낼 수 있었습니다. 

 

이번 시간에 배운것과 깨달은 것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진짜 나의 삶에 적용하기 위해서 복기가 필요합니다’

 

 

  • 독서 모임의 의미에 대해 다시 한번 중요성을 알게되었고, 이 세가지를 모두 충족할 수 있었습니다. 

1.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독서! (=부자가 되는 방법)

2. 투자까지 이어지는 독서

3. 함께 한다는 의미 

 

  • 이 책에서 인상적인 것 나누기 

1. 부채에 대한 책임감과 리스크에 대해 생각해보고, 

2. 건강도 투자의 대상이다. 

3. 상위 1%는 그 법칙을 분석하고 그것을 합법적으로 깨뜨리는 방법을 찾아낸다.

4. 돈이 가진 불안정함의 속성과 돈을 배워야 하는 당위성 등 

저도 모두 인상적이었던 부분이었는데 다른분들의 생각을 들으며 다시한번 되새길 수 있었습니다. 

 

 

<발제문에 대한 논의>

 

  • 소비습관에 대한 이야기 나누기로, 

    - 실제로 투자를 해보니, 저축의 중요성을 알게된 점, 

    - 목표를 먼저 설정하고, 그에 대한 생활비를 정해서 절약을 실천하며, 그 과정에서 시각화가 필요하다는 것

    - 청담 캔디언니의 말 : 먼저 저축을 하고 남는 돈을 쓴다 

    내가 몇년 후 어떤 지향점을 가지고 있는지를 알면 자연스럽게 모으게 된다. (두잇나 튜터님)

     - 돈도, 시간도 우리가 통제할 수 있다

 

BM) 내가 가고자 하는 지향점을 생각해보며, 그에 따른 액션플랜을 세워야겠습니다. 

 

  • 경험의 중요성 

    - 저의 투자 과정에서 생긴 고충과 해결해나간 경험을 이야기하며, 경험의 중요성과 극복해가는 과정이 중요함을 튜터님께서 상기시켜 주셨습니다. 

    - 협상 시 각자의 이해관계자가 원하는 것을 잘 생각해야하고, 부동산 사장님과의 관게도 잘 관리해야 한다는 점 

    - 내가 진심으로 대할 경우 상대도 내 편에 설수밖에 없다는 것. 그래서 관게의 중요성도 염두해두어야 합니다. 

    - 그리고 가치를 아는 것의 중요성!! 가치를 모르면 보유를 할 수 없다는 것을 다시 생각해봅니다. 

 

  • 각자 생각하는 행복의 모습 

    - 행복에 대한 견해도 나누었고, 공통된 생각은 돈이 목표가 될 수 없지만, 행복에 필수적인 것이다. 

    - 지향점을 향해 노력하되, 그 안에서의 작은 행복을 찾아 누리는 것이 필요함을 알게되었습니다. 

    - 그리고 운동과 투자의 공통점, 지금 단계를 넘어서는 실행이 있어야 성장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음 스텝에서는 목표를 좀 더 높여서 지금보다는 더 성장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 너나위님의 ‘네가 평범할지라도 부자가 된 것처럼 살아라’ 는 말처럼, 이미 성공한 부자가 된 것처럼 살아봐야겠습니다. 

 

  • 돈독모 후 제가 꼭 적용해야 할 한가지는 

    → 목표와 방향성을 명확하게 설정하기!! 단, 튜터님께서 너무 거창하지 않고, 주말까지만 생각해보라고 하셔서 실천해보겠습니다.! 

 

 

  • 그리고, 질의응답으로 튜터님께서 블리스터님과 저의 고민에 대한 조언을 해주셨습니다. 

이것은 제가 생각해보지 못했던 부분으로, 제가 투자생활을 함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조언이었습니다. 

매도를 하기 위해서는 중요한 포인트가, 

  1. 매도를 할 이유가 있는지,
  2. 수익을 거뒀는지,
  3. 매도한 이후에 계획이 있는지.?

 

그러기 위해서는, 내가 가진 물건이 얼마나 적당한지를 알아야하고, 

내가 매수할 것의 가치를 알아, 

그 가치 차이를 명확하게 알아야 합니다!!

 

저의 고민은 지방 신축 아파트를 양도세 면제를 위해 3년안에 매도하는 것이었는데, 

저의 문제점은 제 물건의 가치를 모른다는 것이었습니다. 

튜터님의 조언은, “매수 뿐 아니라 매도도 투자다” 는 것입니다. 

저는 오로지 기보유중이었던 물건을 적당한 시기에 매도하고, 서울에 “매수”만을 하기 위해 공부했습니다. 

그러나, 매도를 왜 잘해야 하는지를 알게되었고, 

따라서 내가 가진 곳을 누구보다도 잘 알기 위해 그 지역을 공부해야함을 깨달았습니다. 

 

당장의 조급함이 아닌, 투자를 준비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그 기간동안 열심히 준비해보아야겠습니다. 

 

그리고, 1년에 1채를 하는 것에 대하여서는, 

“가장 중요한것은 연도나 횟수와 상관없이 자산을 쌓아가는 것” 이라는 말씀을 듣고, 

투자에 대해 더 많이 알고 공부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오늘 멀리 가기 위한 전략을 짜는 시간이었고, 당장의 액션플랜도 세울 수 있었습니다. 

저의 액션플랜은, 명확한 목표와 방향성 설정과, 단 한번도 생각해보지 않았던 “지방투자기초반” 수강입니다! 

 

 

오늘 같이 고민하고 나누어서 귀중한 시간 함께 만들어주신, 노이님, 블리스터님, 마샤님, 자자아자님 감사합니다! 

그리고 알찬 시간 많은 인사이트 주신 두잇나 튜터님 감사드립니다~!! 


댓글


우행성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