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번째 돈독모
이번 돈독모에서는 두잇나 선배님과 책에 대한 여러 관점을 서로 나누고, 또한 투자를 함에 있어서 다양한 부분에서의 전략 및 고충에 대해 이야기 나누었습니다.
조원분들이 적극 참여해주시고, 또한 튜터님이 잘 이끌어주시고 통찰력도 많이 주셔서 정말 금요일 저녁 값진 시간 보낼 수 있었습니다.
이번 시간에 배운것과 깨달은 것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진짜 나의 삶에 적용하기 위해서 복기가 필요합니다’
1.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독서! (=부자가 되는 방법)
2. 투자까지 이어지는 독서
3. 함께 한다는 의미
1. 부채에 대한 책임감과 리스크에 대해 생각해보고,
2. 건강도 투자의 대상이다.
3. 상위 1%는 그 법칙을 분석하고 그것을 합법적으로 깨뜨리는 방법을 찾아낸다.
4. 돈이 가진 불안정함의 속성과 돈을 배워야 하는 당위성 등
저도 모두 인상적이었던 부분이었는데 다른분들의 생각을 들으며 다시한번 되새길 수 있었습니다.
<발제문에 대한 논의>
소비습관에 대한 이야기 나누기로,
- 실제로 투자를 해보니, 저축의 중요성을 알게된 점,
- 목표를 먼저 설정하고, 그에 대한 생활비를 정해서 절약을 실천하며, 그 과정에서 시각화가 필요하다는 것
- 청담 캔디언니의 말 : 먼저 저축을 하고 남는 돈을 쓴다
→ 내가 몇년 후 어떤 지향점을 가지고 있는지를 알면 자연스럽게 모으게 된다. (두잇나 튜터님)
- 돈도, 시간도 우리가 통제할 수 있다.
BM) 내가 가고자 하는 지향점을 생각해보며, 그에 따른 액션플랜을 세워야겠습니다.
경험의 중요성
- 저의 투자 과정에서 생긴 고충과 해결해나간 경험을 이야기하며, 경험의 중요성과 극복해가는 과정이 중요함을 튜터님께서 상기시켜 주셨습니다.
- 협상 시 각자의 이해관계자가 원하는 것을 잘 생각해야하고, 부동산 사장님과의 관게도 잘 관리해야 한다는 점
- 내가 진심으로 대할 경우 상대도 내 편에 설수밖에 없다는 것. 그래서 관게의 중요성도 염두해두어야 합니다.
- 그리고 가치를 아는 것의 중요성!! 가치를 모르면 보유를 할 수 없다는 것을 다시 생각해봅니다.
각자 생각하는 행복의 모습
- 행복에 대한 견해도 나누었고, 공통된 생각은 돈이 목표가 될 수 없지만, 행복에 필수적인 것이다.
- 지향점을 향해 노력하되, 그 안에서의 작은 행복을 찾아 누리는 것이 필요함을 알게되었습니다.
- 그리고 운동과 투자의 공통점, 지금 단계를 넘어서는 실행이 있어야 성장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음 스텝에서는 목표를 좀 더 높여서 지금보다는 더 성장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 너나위님의 ‘네가 평범할지라도 부자가 된 것처럼 살아라’ 는 말처럼, 이미 성공한 부자가 된 것처럼 살아봐야겠습니다.
돈독모 후 제가 꼭 적용해야 할 한가지는
→ 목표와 방향성을 명확하게 설정하기!! 단, 튜터님께서 너무 거창하지 않고, 주말까지만 생각해보라고 하셔서 실천해보겠습니다.!
이것은 제가 생각해보지 못했던 부분으로, 제가 투자생활을 함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조언이었습니다.
매도를 하기 위해서는 중요한 포인트가,
그러기 위해서는, 내가 가진 물건이 얼마나 적당한지를 알아야하고,
내가 매수할 것의 가치를 알아,
그 가치 차이를 명확하게 알아야 합니다!!
저의 고민은 지방 신축 아파트를 양도세 면제를 위해 3년안에 매도하는 것이었는데,
저의 문제점은 제 물건의 가치를 모른다는 것이었습니다.
튜터님의 조언은, “매수 뿐 아니라 매도도 투자다” 는 것입니다.
저는 오로지 기보유중이었던 물건을 적당한 시기에 매도하고, 서울에 “매수”만을 하기 위해 공부했습니다.
그러나, 매도를 왜 잘해야 하는지를 알게되었고,
따라서 내가 가진 곳을 누구보다도 잘 알기 위해 그 지역을 공부해야함을 깨달았습니다.
당장의 조급함이 아닌, 투자를 준비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그 기간동안 열심히 준비해보아야겠습니다.
그리고, 1년에 1채를 하는 것에 대하여서는,
“가장 중요한것은 연도나 횟수와 상관없이 자산을 쌓아가는 것” 이라는 말씀을 듣고,
투자에 대해 더 많이 알고 공부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오늘 멀리 가기 위한 전략을 짜는 시간이었고, 당장의 액션플랜도 세울 수 있었습니다.
저의 액션플랜은, 명확한 목표와 방향성 설정과, 단 한번도 생각해보지 않았던 “지방투자기초반” 수강입니다!
오늘 같이 고민하고 나누어서 귀중한 시간 함께 만들어주신, 노이님, 블리스터님, 마샤님, 자자아자님 감사합니다!
그리고 알찬 시간 많은 인사이트 주신 두잇나 튜터님 감사드립니다~!!
댓글
우행성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