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이번 3주차에는 너바나님이 아닌 다른 튜터분들이 나오신다고 해서 2주차때부터 너무 궁금했었어요.
양파링 튜터님과 주우이 튜터님이 나오셨는데 두분에게서 비슷한 느낌을 받았던 것 같아요.
진심으로 좋아하는 일을 하고 계신다는 느낌과 밝은 에너지. 쳇바퀴 돌 듯 같은 얘기를 관성적으로 해주시는 강의가 아닌 살아 숨쉬는 듯한 강의여서 몰입감 있게 유익하게 봤던 시간이었습니다~
양파링 튜터님 시간에는 수익률 보고서를 왜 써야 하는지 머릿속 깊이 박힐 수 있게 정말 중요성을 강조해주셨는데,
수익률 보고서를 써야지만이 제대로 가치 평가를 할 수 있고 그를 토대로 한 투자라면 시장이 흔들릴지언정 나의 마음엔 흔들림이 없게끔 해줄 수 있겠구나 생각이 들었다.
* 부동산 투자의 'ㅂ'도 모르는 사람이었기 때문에 기다림의 시간이 얼마나 중요한지도 이번 강의를 통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기다리는 그 시간이 암흑이 되지 않게 나에게 빛이 되어줄 수익률 보고서~ 그것을 정말 강렬히 알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양파링 튜터님 :)
그리고 점차적으로 수익률 보고서에 써야할 세부사항들은 늘어나겠지만 가장 기본이 되는 입지 요소들을 상세히 가르쳐주셔서 확실히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직장, 교통, 학군, 환경, 공급.
그냥 뇌피셜로 여긴 교통이 좋지, 이렇게 감으로 하는것이 아닌 수치화 할 수 있는 등급표가 있다는 사실에 두눈이 번쩍! ㅎㅎㅎ
3주차 강의를 듣기 전에 혼자 가이드를 보면서 수익률 보고서를 만들어보았었는데, 그때까지는 아~ 이렇게 하는 거구나. 재밌다 라는 생각으로 했던 반면, 강의를 듣고 나서는 이렇게 하면 물건 간의 등급이 매겨지겠구나. 그렇다면 어떤 물건이 더 좋고 나쁜지를 비교평가 할 수 있겠구나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니 이 물건을 바라보는 시선이 달라졌어요. 강의 전에는 수익률 보고서 과제 끝! 이런 생각이었다면 강의 후에는 아.. 이 물건은 등급이 이거 밖에 안되는 곳이었구나. 생각보다 좋지 않네.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당연히 비교평가에 연동된 사고는 아니었지만 물건을 바라보는 시선이 2시간 남짓 시간 사이에 바뀌었던게 신기했어요 ㅎㅎㅎ
앞으로 더 세부적인 부분까지 채워나가고 많은 단지들에 대한 수익률 보고서를 쓰게 된다면 입지를 보는 눈이 얼마나 향상될지 설레입니다~
주우이 튜터님의 강의에서는 앞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튜터님 본인의 경험담을 살려 이야기를 해주셨어요. 이론적인 이야기가 아닌 실제로 경험 하셨던 실전 이야기를 해주셨어서 앞으로 이런 삶이 펼쳐지겠구나 하는 힌트를 얻을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첫 임장 때의 이야기, 1호기 때의 이야기.
지금은 강의만 들었으니 (너무 명확히 설명해주시니) 명확하고 쉽게 할 수 있겠다라고 느꼈던 감정을 실전 사례로 저희에게 여러 단지를 보여주시면서 선택을 하라고 했을 땐 비교가 정말 쉽지 않겠구나를 간접 체험 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앞마당의 중요성. 앞마당은 하나하나 마침표 찍으며 가야 한다는 것.
더 나아가 1호기, 2호기 투자를 할 때도 하나씩 마침표를 찍어 가야 한다는 걸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우이튜터님. 저는 시작은 곧잘 하지만 빨리 끝내고 싶어서 마무리를 후다닥 해버리는 성격이라 정말 주의해야 한다는 것을 이번 강의를 통해 새겼습니다. 하루하루 점점 차분하게, 인내심을 갖고 마무리까지 예쁜 마침표를 찍으며 한걸음 한걸음 가겠습니다!!!
비교 평가를 하는데에 있어서도 수도권과 지방 투자에서 초점을 맞추는 입지 요소들이 다르다는 사실도 흥미로웠고, 아파트는 건물 + 땅의 가치라는 컨셉도 너무 흥미로웠습니다. 그러니까 더 명확하게 입지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어요. 입지가 좋은 물건들이 하락장에서는 다른 물건들과 섞여 있어 싼 가격의 진주를 찾았을 때 그 물건이 상승장이 되면 가격이 폭발할 수 있다는 로직(?)도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가치 비교에 대해서도 다른 시선을 갖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5억대 물건 중 가장 싼 아이는? 3억대 물건 중 가장 싼 아이는? 이렇게 접근을 해보니 (실투는 시작도 안했지만 ㅎㅎㅎ)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외에도 목표에 대한 중요성, 질문에 대한 중요성, 답변을 받아들이고 행동으로 옮겨야 하는 것, 하루하루 성장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 나의 한계를 두지 말라는 말씀, 빨리 가는 것보다 오래 가는 것, 혼자보다는 같이 하는 것... 계속해서 강의를 복습하며 행동으로 만들어내는 사람이 되겠다 다짐합니다.
주우이 튜터님의 8년간의 투자 경험을 레버리지해가라는 말씀을 강의 시작 때 해주셨었는데 정말 가치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벌써 다음주가 마지막 주라는 것이 새삼 아쉽게 느껴지는 하루였습니다 .
3주간 강의를 해주신 너바나님과 양파링 튜터님, 주우이 튜터님과
3주간 같이 해주신 조원분들에 대한 감사함을 표하며
3주차 강의 후기 마무리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Makehope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