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1월 돈버는 독서모임 - 워런버핏 삶의원칙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 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
2. 저자 및 출판사 : 손웅정 / 수오서재
3. 읽은 날짜 : '25.9.21~9.22.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1.성찰-"인생은 한 치 앞을 알 수 없다"]
P30 ‘자신이 그 일에 얼마나 성실히 임했는가.’ 중요한 것은 본질이 무엇이냐를 아는 데 있다.
→ 잔쟈니 튜터님께서 열중 3주차 강의에서 투자의 본질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셨는데, 이 문장을 보고 투자에서나 인생에서나 그 본질을 아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P33 감사한 마음. 그래서 조심스러운 마음. 운칠기삼(運七技三) 모든 것은 운이 좋아 이루어진 일이기에 삶 앞에서 겸손한 마음. 초심을 지키는 마음. 이 마음들이 나에겐 가장 중요하다.
→ 내가 가진 것들에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초심을 잃지 않아야 한다. 벼는 익을 수록 고개를 숙인다는 말처럼 실력이 쌓일 수록 자만하지 말고 겸손함을 갖춰야 한다.
P39 모든 경쟁은 결국 자기 자신을 넘느냐 넘지 못하느냐에 달렸다. 나 자신을 극복하는 일은 다른 사람을 제압하는 것보다 훨씬 더 값지고 훌륭하다.
→ 다른 사람과 비교 하려고 하지 말고 어제의 나와 비교하자.
P46 삶은 의외로 단순하다.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면 답은 쉽게 나온다.
→ 지금 나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25.12월까지 선명한 앞마당을 3개 만드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임장, 임보에 더 많은 인풋을 넣어야 한다.
P55 ‘가치가 있는 일은 무엇이든 항상 시간이 필요하다’ (중략) 그만큼 긴 시간과 큰 노력이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 짧은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내가 얼마나 오랜 시간 동안 노력을 기울였는지에 따라 인생이 달라진다.
[2.집념-"세상에 공짜는 없다"]
P89 남들에게 어떻게 보이는가의 문제, 좋은 게 좋은 거라는 식의 선택, 그런 건 내 삶에는 자리하지 않았다. 나 자신에게 좋은 것이 진짜 좋은 것이다.
→ 남 눈치 보지 말고 내가 진짜 원하는 인생을 살자.
P93 같은 강물에 발을 두 번 담글 수는 없다고 하지요. 강물은 쉼 없이 흘러갑니다. 지금 이 시간도 한 번 흘러가면 두 번 다시 내 인생에서 찾아오지 않을 시간입니다. 이 생각을 하면 아무리 피곤해도 벌떡 일어나졌습니다. 지금도 마찬가지입니다.
→ 지금 이 시간은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나중에 후회하지 않기 위해서 라도 나에게 주어진 시간을 더 밀도 있게 보내려고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3.기본-"당장의 성적이 아닌 미래에 투자하라"]
P108 눈 앞에 닥친 일도 중요하지만 불필요한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사전에 준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진정한 성과를 얻으려면 그만큼 사전 준비가 꼼꼼해야 합니다. 끈질긴 물밑 작업이 필수적입니다.
→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투자가 무엇인지? 어떤 원칙을 가지고 투자를 해야 하는지?를 배우는 게 우선이다.
P117 ‘왜?’라는 질문을 던져라. 가르쳐주는 대로만 하면 얻을 수 잇는 것이 많지 않다.
→ 왜?라는 질문을 던져야 더 많은 것을 배우면서 성장할 수 있다. 무조건적으로 수용하는 태도는 바람직하지 않다.
P123 아무리 시간이 걸려도, 아무리 빨리 예쁘게 틔운 싹이 보고 싶다 해도 뿌리가 튼튼한 게 먼저다. 보이는 위쪽보다 보이지 않는 아래쪽을 더 튼튼하게 만들어야 한다.
→ 당장 투자를 하고 싶고, 성과를 얻고 싶어도 조급함을 눌러야 한다. 잘 모르는 상태에서 사면 확신이 없기 때문에 결국 흔들릴 수 밖에 없다. 지금은 앞마당을 늘리면서 가치 있는 것을 보는 안목을 기르는 게 우선이다.
[4.철학-"죽을 때까지 공부는 멈출 수 없다"]
P138 책에는 정말로 무궁한 지혜와 지식이 담겨 있다. 서점에 나와 있는 그 어떤 책을 집어 들어도, 처음부터 끝까지 읽고 나면 그 안에서 배울 것이 적어도 한두가지는 꼭 남는다. (중략) 내가 스스로 터득해 깨우치는 것도 중요하지만, 내가 발견하지 못한 지식과 지혜들을 책 속에서 발견해 익히는 것도 중요하다.
→ 너무 공감되는 문장이다. 사실 책을 읽으면서 나와 잘 맞지 않다고 느껴지는 책도 종종 있는데, 그 맞지 않는 책에서도 저자의 이야기를 통해 배울 점이 1-2가지는 있었던 것 같다.
P159 성공 안에서 길을 잃고 헤매지 말라. 그것이 곧 안주하는거다. 그렇게 하기에는 아직 갈 길이 멀다. 성공을 먼저 생각하지 말고 내 성장을 생각해라.
→ 성공이 아닌 성장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 나의 성장을 위해 꾸준히 독감임에 인풋을 넣다 보면 성공은 자연스레 따라 오게 된다.
P170 첫 단추를 잘못 끼우면 전체가 틀어지게 되고, 바로 잡으려면 몇 배의 노력이 필요하다.
→ 내가 잘 모르는 상태에서 조급한 마음에 쫓겨 투자를 한다면 나중에 그것을 수습하기 위해서 더 많은 노력을 쏟아 부어야 할 수도 있다는 의미로 와닿았다.
[5.기회-"기회는 준비가 행운을 만났을 때 생긴다"]
P197 자신이 선택해서 자기 의지를 발휘하여 능동적이고 주도적으로 살지 않으면 자신을 잃게 된다. 자신이 자기 삶의 주인공이라는 의식을 갖는 게 중요하다.
→ 주변 환경에 등 떠밀려서 사는 삶이 아니라 내가 주도권을 가지고 스스로 만들어 가는 삶을 살아야 한다.
P201 “삶을 멀리 봐라. 그리고 욕심을 내려놓아라.” (중략) "농부가 올해 풍년이 들면 다음 해에 흉년이 들 수도 있고, 올해 흉년 들었는데 내년에는 풍년이 들 수도 있는 거다. 그것이 삶이고 그것이 자연의 이치다. 계속 풍년만 들기를 바라는 것은 욕심이다."
→ 너무 조급한 마음을 가질 필요가 없다. 빨리 하려다 보면 되던 일도 안된다.
P211 삶은 몇 번의 기회를 준다. 무심하게, 혹은 선물처럼. 그 기회를 잡는 자와 흘려보내는 자가 있을 뿐이다.
→ 내가 준비가 되어 있어야 나에게 찾아오는 기회를 잡을 수 있다. 앞으로는 기회를 흘려보내는 게 아니 기회를 잡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6.감사와 겸손-"축구에서는 위를 보고 삶에서는 아래를 보라"]
P233 “네 인생을 살면서 불평불만하고 하소연하지 말라. 네 삶이고, 네가 만드는 것이다.”
→ 불평불만 한다고 인생이 바뀌지 않는다. ‘나는 나의 스무살을 가장 존중한다’에서도 3불(불안, 불평, 불만)하는 사람을 피하라고 했다.
P248 남들이 뭐라고 하든, 그건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건, 우리가 어떤 중심을 가지고 있느냐, 우리에게 얼마만큼의 확신이 있느냐이다.
→ 결국 중요한 것은 내가 세운 기준에 대한 ‘확신’이 있는지다. 확신이 있어야 주변의 말, 상황에 흔들리지 않을 수 있다.
[7.행복-"행복한 자가 진정한 승자"]
P267 “나무는 정면이 없다. 바라보는 쪽이 정면이다. 나무는 경계가 없다. 모든 것이 넘나든다. 나무는 볼 때마다 완성되어 있고, 볼 때 마다 다르다.”
→ 인생에 정답은 없다. 남들의 실력, 생각에 나를 맞추려고 하지 않아도 된다. 나는 나고, 동료들은 동료들이다.
P276 나이가 들어서 열정이 없는 것이 아니라 열정이 없어서 나이가 드는 것이고, 아파서 못 걷는 게 아니라 걷지 않아서 아픈 것이다. 핑계 대는 순간 할 수 있는 일은 점점 더 사라진다.
→ 하지 말아야 할 이유는 많은데, 해야 할 이유는 단 한가지(경제적 자유)이다. 핑계는 내 성장을 갉아먹는 벌레다.
1. 지금 나에게 가장 중요한 한 가지에 집중하기 → '25.12월까지 선명한 앞마당 3개 만들기
2. 내가 가진 것에 감사하는 마음 가지기 → 매일 감사일기 작성하기
3. 책을 통해 저자의 경험과 노하우 레버리지 하기 → 최소 2주에 1권씩 읽고 독서후기 작성하기
4. 항상 Why(왜)를 생각하기 → 무조건적으로 수용하는 태도 버리기
P46 삶은 의외로 단순하다.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면 답은 쉽게 나온다.
P117 ‘왜?’라는 질문을 던져라. 가르쳐주는 대로만 하면 얻을 수 잇는 것이 많지 않다.
P276 나이가 들어서 열정이 없는 것이 아니라 열정이 없어서 나이가 드는 것이고, 아파서 못 걷는 게 아니라 걷지 않아서 아픈 것이다. 핑계 대는 순간 할 수 있는 일은 점점 더 사라진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보나행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