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Chapter1: “적은 돈으로 수익률 높이는 아파트의 조건”을 수강하고]
주우이님께서는 지난10년간, 배운 것을 행동으로 옮겼고 이를 포기하지 않고 꾸준하게 실천했음을 먼저 말씀하시면서 초보투자자는 6개월안에 임장지역을 6개, 적게는 3~4개는 만들어 투자함이 좋다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어떤 아파트를 선택하는지에 따라 1억이상의 수익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선택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고 말씀하시면서 10년차 투자자(주우이님)를 꼭 레버리지 하라고 강조하셨습니다.
수익률 높은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입지가 좋은 곳(땅의 가치가 충분히 좋은 곳), 즉 수요가 있는 곳은 장기적으로 가격이 오른다.”고 하시면서 예를 들어 설명해주셨습니다. 서울에서의 입지가 좋은 곳이란 개인취향을 반영하는 곳이 아닌, 매연이 많고 사람이 많은 곳이라고 쉽게 알려주시네요.
투자를 했을 때 “입지차이”때문에 같은 가격으로 덜 좋은 것을 살 수 있다고 하시면서 투자기준(저.환.수.원.리)을 꼭 기억해야 함을 강조하셨습니다.
부동산 투자시 왜 수익률을 알아야 하는지 알려주시려고, 같은 금액으로 다른 투자가 되는 여러가지 예를 보여주시면서 알기 쉽게 설명해주시는데 이해가 쉬웠습니다. 그리고 입지가 좋은 단지는 사람들의 수요가 있기 때문에 먼저 오르고 오르는 폭이 상대적으로 크다고 강조하셨습니다. 결국은 “더 가치있는 아파트를 싼가격에 살 수 있는 실력”이 중요하다는 말씀에 저절로 고개가 끄덕여졌습니다.
[Chapter2: “돈이 불어나는 아파트의 5가지 특징”을 수강하고]
투자전 보고서를 쓰는 이유는 비슷한 돈으로 더 높은 수익률을 얻기 위해서이며 가치를 알고 투자하는 것이 줗요하다고 강조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아파트 수익률 보고서는 곧 임장보고서의 결론’이라고 하셨지요.
아파트 투자전 아파트를 고르는 것을 고민할 때 랜드마크를 보는 이유는 우리지역 사람들이 어떤 아파트를 좋아하는지 알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현재 나의 투자금으로 구입가능한 아파트를 조사하는 것은 현재 내돈으로 살 수 있는 집의 수준과 나의 실력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의미가 있다고 하셨고요.
어떤 아파트를 정해서 볼 때 그 단지뿐만 아니라 주변으로 시야를 넓혀서 볼 필요가 있으며 단계중 가장 중요한 것은 입지평가라고 하셨습니다. 부동산가치를 살펴볼 수 있는 객관적 지표를 살펴보고 입지독점성이 있는지를 보라고.
좋은 일자리가 있는지를 보는 것이 투자에 중요한 요소이고, 또한 교통도 가격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고 예를 들어 설명해주시는데 이해가 쉬웠습니다.
[Chapter3: “수익률 높이는 입지분석방법"을 수강하고]
학군수요가 있는 곳은 상승장에서 더 큰 상승이 있고, 하락장에서는 가격을 지지해주어 더 빠른 반등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아파트투자와 학군은 관련이 깊으며 하락장에서는 가격방어 요인으로, 상승장에서는 가격상승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하셨고요. “중학교 학업성취도평가"를 참고한다고 하셨습니다. 학군수요가 있는 곳은 전세수요가 받쳐준다고 알려주시네요.
환경은 사람들의 구매력(소비력)을 볼 수 있는 요소입니다. 낮과밤에 따로 봐야 자세히 알 수 있고요.
공급은 투자자에게 기회이자 리스크라고 알려주셨습니다.
설명을 들으면서 제가 사는 지역과 연관지어보니 이해가 쉬웠습니다.
댓글
거안사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