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1월 돈버는 독서모임 - 워런버핏 삶의원칙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일독
2. 저자 및 출판사:
3. 읽은 날짜:
4. 총점 (10점 만점):
1부 인생을 바꾸는 일독
52p 오늘 읽은 문장에 가슴이 뛰고 내일 읽을 문장에 마음이 설렜다. 머리로 읽은 것이 가슴으로 내려오기까진 시간이 걸렸지만 일단 머리에서 가슴으로 옮겨진 글들은 마음 밭에 좋은 씨앗으로 뿌려졌 다. 뿌리 깊은 나무가 바람에 흔들리지 않고 샘이 깊은 물이 가뭄에 마르지 않듯, 평생 현성의 삶에 용기와 힘을 줄 게 틀림없는 문장들이었다.
59p 요령도 배워야 하고 성공 마인드도 몸에 익혀야 해. 절실한 마음이 우선이지만 생각만 해서도 안 돼. 몸을 움직여야지. 독서 습관은 마인드만으로는 길러지지 않아. 매일 손에 책을 들고 읽어야 하지. 습관은 무조건 몸으로 익히는 거야.
→ 책을 읽는 습관이 생기는게 쉽지만은 않다. 평생 책을 열심히 안 읽었는데 갑자기 몇 년 책을 읽었다고 나올리가. 책을 읽기위한 습관을 들이면서, 내가 책을 읽으면 어떤 느낌이 드는지, 어떤 자양분을 얻는지를 항상 위처럼 생각해보면 좋은 습관으로 거듭나지 않을까.
82p 가장 중요한 것 은 '삶을 바꾸는 독서를 해야 한다는 것! 그러기 위해 우선 독서 습관을 만들 어야 한다는 것도 잊지 말고. 자신을 믿고 용기를 내. 미래는 행동하는 자의 것이니까.
→ 예전에 책을 많이 읽을 때는 책을 읽는다는 의미에 대해 잘 모른 것 같다. 소설책이나 심리학같은 사회과학책을 많이 읽었는데, 그것들이 즐거움과 삶을 살아가는 데 지혜를 주긴 하지만 내가 바뀌는 것은 잘 몰랐다. 책을 고를 때 내 삶의 방향을 이끌어주는, 삶을 바꿔줄 수 있는 책인지 생각해 보고 읽어야겠다.
99p 가장 중요한 것은 남과의 비교가 아니라 자신과의 비교였다. 어 제의 나보다 오늘의 나는 더 나아졌는가, 예전의 나보다 지금의 나 는 실력이 더 좋아졌는가. 머리로는 질문을 던져도 가슴으로 답을 얻지는 못했다. 겉으로는 자신감에 넘친 듯 행동했지만 내면에선 열등감에 시달렸다. 그러나 다행히도 지금 현성은 조금 다르게 생 각할 줄 알았다.
→ 비교는 어제의 나와만 하자.
109p "단순하게 생각해서 회사를 경영하든 자기 업무를 하든 머릿속 에 작은 책장 하나가 있는 사람과 도서관이 통째로 들어가 있는 사 람 중 누가 일을 더 잘하겠니?"
→ 다독한다는 것은 그만큼 많은 지혜를 머릿속에 넣는 다는 것이다. 책을 읽어도 어떤 책은 내가 그 책을 읽었는지 기억조차 안나기도 하지만, 어쨌든 다독을 한다면 머릿속에 많은 것들이 들어가게 된다.
2부 100권 독서로 최고 전문가로 거듭나다
137p 미옥도 물론 그 말을 기억하고 있었다. 자신의 인생 신조와도 같 은 말이었다. 돌 하나를 놓아 징검다리를 만들듯, 오늘 하루 꾸준 히 책을 읽으면 100일 동안 읽는 것도 가능했다. 강 건너를 바라보 기만 하고 있으면 언제까지 바라보게만 될 뿐, 죽는 날까지 건널 수 없다는 것을 깨달은 경험에서 나온 말이었기 때문이다.
→ 책도 경험이다. 책을 읽는 다는 것 자체도 경험이고, 책 안에서 지혜를 얻는 것은 간접경헙이다. 경험+간접경험을 많이 쌓자.
142p 그것은 목표이자 결심이었다. 뚜렷한 목표는 강한 성취 동기를 불 러일으켰다. 예전에는 무엇인가를 위해서, 무언가가 되기 위해서 책 을 읽어야 한다고 생각해본 적이 없었다. 그러나 자신이 원하는 것 이 무엇인지 목표를 세우고 나자 흔들림 없이 나아갈 힘이 생겼다.
158p "책을 읽고부터 두 가지 의미에서 진짜 공부를 하고 있다는 생각 이 들어요. 하나는 독서를 통해 자신을 성장시키는 공부이고, 또 하 나는 책을 읽는 사람들과의 만남을 통한 인생 공부죠."
→ 독서모임을 하는 이유가 이런 것 아닐까. 같은 책을 읽더라도 인상깊은 구절과 내용이 다들 다르다. 그렇기에 독서모임을 통해서 다른 방향을 생각해 볼 수 있고 책에 대해 더 깊게 알게된다.
174p 지금까지의 독서 경험을 통해 현성은 책만 읽는다고 저절로 사 람이 변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도 알았다. 주변을 둘러보면 책을 많 이 읽고도 오히려 독단적이고 독선적인 사람이 되어버리는 경우 도 있었다. 마음을 터놓고 남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기보다는 자신 의 지식을 자랑처럼 떠벌리거나 사람을 무시하는 듯한 태도를 보이 기도 했다. 자신에 대한 반성이나 성찰 없는 독서는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었다.
→ 실제로 책을 읽고 오히려 독선적으로 변하는 경우도 들어본 적이 있다. 나도 한참 책을 많이 읽을 때는 책을 전혀 읽을 것 같지 않은 사람들이 하는 말들이 우습게 들리기도 했다. 책을 읽으면서 지식과 지혜가 쌓였다고 내가 독선적으로 변하는 것은 아닌지, 또는 내가 원하는 방향의 책만 읽고 독선적으로 변하는 것이 아닌지 경계해야 한다.
188p 슬럼프를 만나 당황하고 있다면
1.힘이 되는 사람을 만난다
2.이제 막 독서를 시작한 사람을 돕는다
3.시련을 극복한 사람들의 책을 읽는다
4.동기부여가 되는 글귀를 집 안 여기저기에 붙여둔다
5.역할 모델이 되는 사람의 사진을 매일 본다
6. 마음에 드는 저자에게 메일을 보낸다
→ 책 뿐만이 아니라 일반적인 슬럼프에도 적용될 듯.
3부 자신만의 전설을 써내려가다
195p 좁은 안목으로 자기 분야만 읽지 않고 연관 분야까지 아울러 독 서를 하게 된 것은 현성의 뇌를 변화시킬 만큼 폭발적인 경험이었 다. 완전히 다른 분야의 책을 읽다가 오래 고민하던 문제의 해답을 찾는 경우도 있었다.
→ 책에서 지혜를 배운 다는 게 이런 것이지.
207p 실수는 뼈저린 아픔을 불러왔다. 이 경험은 현상에게 어떻게 하면 좀 더 본질적으로 자신을 변화시킬 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던지게 했다. 누구나 실수는 할 수 있었다. 실패도 겪어야 했다. 그 하나 그것을 어떻게 받아들일지는 철저하게 본인의 몫이었다. 남 을 하거나 환경 탓으로 돌리지 않고 자신에게 부족한 점은 무엇 인지, 개선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생각하고 실행하는 게 중요했다.
→ 결국 독서도 “실행”이 중요하다. 나의 고민에 대한 해답을 얻거나 평소 몰랐던 것들에 대해 지식이나 지혜를 얻더라도 그것을 마음속과 머릿속에 품고 있기만 하면 안된다. 실제 내 생활에 적용해서 내 삶이 달라질 수 있도록 해야한다.
225p "기업 관련 책이오. 유명한 CEO들의 전기를 비롯해서 기업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생생한 경험담을 많이 읽는 게 좋아요. 직장인이 라면 기업의 운영 원리와 조직의 메커니즘은 반드시 알아야 해요.
231p 독서를 시작하고부터 삶과 배움과 일과 독서는 하나라는 생각 이 들었다. 하나의 씨앗이 자라 열매를 맺기까지는 어느 정도의 시 간이 필요할 터였다. 어린 나무가 단번에 열매를 맺는 일이 없듯 첫 열매를 맺기 위해선 그만큼의 시간과 노고가 필요했다. 그런데도 자신은 그 모든 과정을 생각하지 않고 오직 열매만 바라보았던 적 이 있었다. 실력이 하늘에서 뚝 떨어지기라도 할 것처럼. 또한 많은 경험을 하고 긴 시간을 보냈다고 해서 저절로 실력자가 되는 것도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 책을 100권을 읽었다고 해도 내 지혜와 지식이 제대로 된 결실을 이루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다. 그냥 꾸준히 쭉 읽자.
236p "이번 인터뷰를 통해 원하는 성공을 만들고 싶다면 우선 자신이 먼저 서야 한다는 것을 알았어요. 주변의 도움도 받아야 하고 행운 도 필요하겠지만 내가 준비하지 않으면 평생 기회를 가질 수 없다 는 것을 철저하게 깨달았죠."
이책의 원씽 : 독서를 통해 지식, 지혜, 정보를 얻고 그것으로 내 삶을 좋은쪽으로 바꾸어보자.
사실 이 책의 경우 얇아서 갯수채우기 용으로 읽으면 딱이겠다 싶었다.
그러면서도 한편으로는 읽기 싫었던 것이 내가 월부에 와서 읽은 책이 몇 권인데 이제와서 책을 읽는 방법을 다시 배운다는게 조금은 아쉬워서 읽지 않으려고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기서 내가 배울 것은 없는가? 라는 생각으로 다시 책을 읽어보니, 충분히 이 책에서도 배울 것이 많고 내가 부족한 부분이 많이 보였다.
열중을 들으면서 다독을 할 때, 머릿속의 회전이 빨라지고 통찰력이 생길듯 말듯한 느낌이 든다. 작가 하나하나가 본인인생의 통찰을 풀어낸 것이 책이기에 그런 가르침 중에 공통된 것들이 내 머릿속을 꽉 채워서 통찰이 생기는 듯 하다.
그러다가 독서가 루틴으로 가게되면 그냥 의무감에 책을 읽고 느낀 바도 가볍게 쓰게 되는데, 내가 근본적으로 책에서 배워야 할 것들이 무엇인지 이 책이 하나하나 짚어주면서 제대로 된 독서방법을 다시 알려준다.
앞으로 책을 읽을 때 그 책이 나에게 알려주는 지혜와 지식이 무엇인지 더 생각해보고 내 삶에 적용할 것은 없는지 항상 고민해봐야겠다.
82p 가장 중요한 것 은 '삶을 바꾸는 독서를 해야 한다는 것! 그러기 위해 우선 독서 습관을 만들 어야 한다는 것도 잊지 말고. 자신을 믿고 용기를 내. 미래는 행동하는 자의 것이니까.
댓글
덴버s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