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1월 돈버는 독서모임 - 워런버핏 삶의원칙
독서멘토, 독서리더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책제목(책제목 + 저자) : 아주 작은 습관의 힘
저자 및 출판사 : 제임스 클리어 /비즈니스북스
읽은 날짜 : 2025.09.24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습관 #시스템 #환경 셋팅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8/10
1. 저자 및 도서 소개
- 미국 최고의 자기 계발 전문가. 블로그 월 방문자수 100만명, 구독자수 50만명의 뉴스레터를 발행하는 파워블로거 이자<뉴욕타임스>베스트 셀러 작가다. 어렸을 때부터 타고난 재능으로 촉망받는 야구선수였던 그는 훈련 중 얼굴뼈가 30조각이 나는 사고를 당했다. 야구에 인생을 걸었던 그에게 이 사건은 사망선고와도 같았다. 하지만 그는 좌절 대신, 매일 1퍼센트씩의 성장을 목표로 일상의 작은 성공들을 이뤄나갔다. 6년후 꾸준한 노력 끝에 그는 대학 최고의 남자 선수로 선정되었고, ESPN 전미 대학 대표 선수로도 선출되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그는 자신을 인생의 나락에서 구해준 '아주 작은 습솬의 힘;을 전세계에 알리는 최고의 자기계발전문가가 되었다.
2. 내용 및 줄거리
- 1.아주 작은 습관이 만드는 극적인 변화.
: 1퍼센트의 성장은 눈에 띄지 않는다. 가끔은 전혀 알아차리지 못할때도 있다. 하지만 이는 무척이나 의미있는 일이다. 특히 장기적 관점에서는 더욱 그렇다. 지극히 작은 발전은 시간이 흐르면 믿지 못할 만큼 큰 차이로 나타날수 있다. 습관은 복리로 작용한다. 돈이 복리로 불어나듯이 습관도 반복되면서 그 결과가 곱절로 불어난다. 어느날 어느 순간에는 아주 작은차이여도, 몇잘 몇년이 지나면 그 영향력은 어마어마해질 수 있다. 2년, 5년, 10년 후를 생각해보라. 좋은 습관의 힘과 나쁜 습관의 대가는 현저한 차이를 드러낼 것이다.
- 2.분명해야 달라진다.
: 습관을 변화시킬 때 가장 큰 어려움은 우리가 실제로 무엇을 하고 있는지 인식하지 못하는데 있다. 따라서 확인하고 외치는 시스템은 우리 생활에도 필요하다. 나쁜 습관을 변화시키는 첫번째 단계는 그것들을 직시하는 것이다. 새로운 습관을 어디서 수행할지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워라. 디드로 효과. 소비의 연쇄 반응. 새로운 것을 사게 되면 추가 구매가 일어나 소비의 소용돌이가 생겨나는 것. 이것을 습관쌓기에 적용해서 활용한다. 매일하고 있는 습관과 새로운 습관을 짝짓는 방법이다.
- 3.매력적이어야 달라진다.
: 1.[현재습관]을 한후에, [내게 필요한 습관]을 한다. 2.[내게 필요한 습관]을 한후에, [내가 원하는 습관]을 한다. 인간은 집단을 따르는 것은 대부분 부담스럽게 느껴지지 않는다. 모두 어딘가에 소속되길 원한다. 당신이 속해 있는 집단이 어떤 행동을 한다면 당신 역시 그렇게 하고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들은 곧 당신이 ‘그렇게 한다는 것’을 알게 될것이다. 우리에게 도움이 되는 행동은 매력적으로 느껴진다. 1. 가까운 사람을 모방한다. 2.다수를 모방한다. 3. 유력자를 모방한다.
- 4.쉬워야 달라진다.
: 좋은 행동들은 더하기 쉽게, 나쁜 행동 들은 하기 어렵게 만드는 환경을 마련해 이런 변화들이 계속 생겨나고 그것들이 누적된 결과를 떠올려보자. 새로운 습관을 시작할때 그 일을 2분 이하로 하는 ‘2분규칙’을 적용한다. 이 개념은 습관을 가급적 시작하기 쉽게 만드는 것이다. 1분명상, 한페이지 독서, 운동복 입기는 누구나 할수 있다. 앞서 말했듯이 이는 강력한 전략이 된다. 일단 시작하면 그일일을 계속 하기가 훨씬 쉬워 지기 때문이다.
- 5.만족스러워야 달라진다.
: ‘보상을 주는 것은 반복한다. 힘든 것은 피한다.’ 미래에 무엇을 할지는 과거에 보상을 받았거나. 힘들었던 것에 영향을 받는다, 우리는 즉시적인 만족감으로 보상하면 습관을 유지하기 쉬워진다. 습관 추적은 자신이 그동안 열심히 해왔다는 시각적 증거를 제공한다. 내가 얼마나 나아갔는지를 교묘하게 암시하는 것이다. 추적은 그자체로 보상이 될수 있다. ‘해야 할 일’ 목록에서 한 가지 항목을 지우는 것, 운동일지에서 시작했음을 표시하는것, 달력에 X표시를 하는 것은 만족감을 준다.
- 6.최고의 습관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우리의 태생적 성향과 능력이 어떤 습관과 일치할때, 우리는 더 수월하게 그 일을 해낼수도 있고 만족감도 커서 그 일을 계속할수 있게 된다. 어떤 일을 탁월하게 해내는 유일한 방법은 그 일을 하고 또 하는 것에 끝없에 매력을 느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지루함과 사랑에 빠져야 한다. 누구나 어떤일에 대한 동기를 느꼈을 때 그 일을 할수는 있다. 차이를 만들어 내는건 그 일이 흥미롭지 않을때도 계속 해나가는 능력이다. 주기적 숙고와 복기는 적당한 거리에서 거울 속의 자신을 보는것과 같다. 큰 그림을 놓치지 않고 필요한 변화들을 볼수 있다. 숙고와 복기는 행동변화의 가장 중요한 측면 하나를 다시 떠올릴수 있는 최상의 시기를 제공한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뇌과학적으로 좋은 습관을 형성하고 나쁜 습관을 버리는 시스템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이해하기 쉽게 알려주는 책이다. 재독한 책으로 내가 처음 아침명상으로 하루를 시작하는 것을 습관화할때 큰 도움이 되었다. 2분 규칙처럼 처음에 나는 1분 명상부터 시작했고 지금은 하루에 10~15분씩 2~3회 명상을 매일 수련하고 있다. 오늘이 504일째 되는 날이다.
의지에 맡기기 보다 내가 원하는 성공을 위한 행동을 하는데 작은 것부터 시작해 환경을 셋팅하는 가이드를 준책이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무조건 노력한다고, 의지가 있다고 목표를 이룰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의지와 노력은 고갈 되기 때문에 목표를 이룰수 있는 확률이 적어진다. 목표를 위한 행동을 지속적으로 매일 하려면 뇌의 반응을 고려해 습관을 시스템화 해야 한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BJ포그 “습관의 디테일”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