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2월 돈버는 독서모임 - 인간관계론
독서멘토, 독서리더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역행자
저자 및 출판사 : 자청 / 웅진 지식하우스
읽은 날짜 : 2025. 9. 26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자의식해체 #정체성변화 #독서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
1. 저자 및 도서 소개
:오타쿠 흙수저에서월 1억 자동 수익을 실현한 무자본 연쇄창업마,라이프해커 자청의 인생 역주행 공식
대부분의 사람들은 유전자와 본성의 명령을 그대로 따르기 때문에 평범함을 벗어날 수 없다. 하지만 정작 자신은 이를 모른 채 ‘나는 달라’ 하는 자의식에 사로잡혀서 무한 합리화에 빠져 살아간다. 스스로가 얼마나 많은 정신적, 심리적 오류를 저지르는지 알지 못한 채 매일 똑같은 쳇바퀴를 돌 뿐이다.
왜 우리는 진짜 자유를 얻지 못하는가?
왜 늘 돈 이야기를 하면서도 평생 돈에 허덕이는가?
저자 역시 스무 살까지는 이런 쳇바퀴에 갇혀 있었기 때문에, 그 상황을 누구보다 잘 알았다. 자청의 첫 책 『역행자』에는 가난한 인생에서 벗어나 경제적 자유와 행복을 얻은 저자가 깨달은 인생 레벨업 치트키가 빼곡히 담겨 있다.
2. 내용 및 줄거리 :
p26 죽어라 노력하지만 영원히 자유를 얻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들을 가만히 보면 7단게 중 특정 단계에만 몰입해 있거나, 몇 단계를 건너뛰는 문제를 갖고 있다. 그래서 열심히는 살지만 자의식의 방해를 받아 ‘돈 버는 법 ‘ 자체에 심한 거부감을 갖고 있거나 (1단계), ‘ 내 한계는 여기까지야’라는 정체성에 매몰되어 자신의 몫만큼만 일을 한다. (2단계). 혹은 유전자와 본성의 휘둘려 이성적인 판단을 하지 못하거나 (3단계), 뇌가 더는 발달하지 못해 새로운 정보를 처리하지 못한다. (4단계). 확률게임 대신 ‘잃는 게임’을 반복하거나 (5단계), 5단계까지 알고 있지만 구체적으로 경제적 자유를 얻는 루트를 알지 못할 수도 있다. (6단계) , 다음 단계의 행동을 적극적으로 하지 않으면서 이리저리 핑계를 대는 것은 좋은 선택이 아니다.
Chapter 1 나는 어떻게 경제적 자유에 이르게 되었나
p37 100가지가 넘는 성공 스토리들을 계속 읽다보니 나도 뭐든 해낼 수 있을 것 같았다. 무의식이 점차 변하기 시작했다.
p42 성공한 사람들은 모두 책 읽기와 글쓸기를 많이 한다는 점이었다. 그래서 나도 무슨일이 있어도 하루 2시간씩 책을 읽고 글을 쓰자고 마음먹었다. 나중에 ‘22전략’이라고 이름 붙인 습관이 만들어진 순간이다.
p56 세상에는 안 풀리는 문제보다, 고민하면 풀리는 문제가 훨씬 많다는 걸 깨달았다. 이런 깨달음과 적극적인 두뇌사용은 이후 다른 창업에서 다시 중요한 자산이 된다.
p60 ‘한번에 큰돈은 버는 일은 없다. 사람은 제 그릇만큼 돈을 가져갈뿐이다. 남을 탓하기보다는 내 문제에 집중하자. ‘나는 생각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고, 뇌를 최적화하려고 노력했다. 그리고 기본을 다지려고 했다.
p64 내 이야기가 당신의 모든 것을 바꿀 순 없겠지만, 조금이나마 무의식에 균열을 내는 데 성공하길 바란다. 또한 이 책을 끝까지 읽지 않더라도 꼭 무의식의 균열이라는 개념만큼은 기억했으면 한다.
Chapter 2역행자 1단계_ 자의식 해체
p78 무엇보다 자의식 해체가 가져다주는 결과는 ‘자유’다.
p81자의식은 지독하다. 적어도 몇십만 년을 인류와 함께해온 끈질긴 본능이다. 우리 유전자가, 타고난 본성이 자의식을 키운다. 게다가 현대 사회는 더욱 자의식을 부풀린다. 자기 자식을 애지중지 키우는 부모들, 남들의 관심을 받기 위한 온갖 SNS가 가뜩이나 비대한 자아에 펌프질을 가한다.
p83 자의식의 문제점을 철저히 깨달은 사람은 인생의 방향을 크게 틀 수 있다. 본능이 시키는 대로 살지 않고 살아야 하는 대로 살게 되기 때문이다.
자의식 해체의 3가지 단계
p88 탐색: 자신의 기분 변화 등을 잘 관찰하고, 이 기분이 어디에서 오는지 확인한다.
인정:기분변화의 이류를 객관적으로 잘 살펴보고, 현재 자신의 처지와 비교해서 인정할 것은 순순히 인정한다.
전환: 인정을 통해 열등감을 해소하고, 이걸 변화의 계기로 삼기 위한 액션플랜을 만든다.
자의식 해체는 정서적으로도 건강함을 만들 뿐만 아니라 학습력을 크게 향상시키고 의사 결정력을 높여 준다.
p93 자의식을 해체하지 못하는 이상, 어린 시절 자신이 그토록 혐오하던 ‘꼰대’, ‘별 볼 일 없는 사람’이 되어 버린다.
Chapter 3 역행자 2단계_ 정체성 만들기
p98 자의식 해체를 이루었다면, 새로운 자의식을 세워야 할 차례다. 정체성은 삶의 동기다. ..사람도 정체성이라는 연료가 필요하다.
p107 뭔가를 더 잘하고 싶으면 결심을 할 게 아니라 환경부터 만드는 것이다. 자동으로 움직일 수밖에 없도록 세팅을 하면 나는 저절로 열심히 살게 된다.
p119 자의식을 역행자의 중요 키워드로 삼는 것은 이 때문이다. 나나 상대가 대단한 존재라고 생각하지 않고, 그저 조건 지워진 유한한 존재라는 걸 철저히 깨달았기 때문이다. 그럴듯한 미사여구가 아니라 인간의 진짜 본성과 작동법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무언가가 되고 싶으면, 나 스스로를 믿기보다 환경 설정을 더 중요시했다. 내 머리를 믿기보다는 인간의 심리와 본성을 이해하는 것에 투자했다. 인간이 어떤 매커니즘으로 움직이는 지 이해한다면, 나를 이해할 수 있고 상대를 이해할 수 있다.
Chapter 4 역행자 3단계_ 유전자 오작동
p133 인간의 뇌는 추상적인 단어를 싫어한다. 그러니 상대를 움직이고 싶다면 구체적인 상황으로 감정을 건드려야 한다. 역으로 어떤 결정을 할 때는 이런 감정 휴리스틱에 빠진 게 아닌지 고민해봐야 한다.
질문1. “사람들의 눈치보면서 ‘판단 오류’를 범하고 잇지는 않은가?
→ 평판 오작동: 눈치 보지마라. 평판을 신경쓰고, 아무거도 아닌 일에 노심초사 신경 쓰면서 인생을 낭비하지 마라.
질문2. “지금 나는 새로운 것을 배우는 데 겁을 먹고 있나? “
→ 새로운 경험에 대한 오작동: 그냥 일단 한 번이라도 시작해보자. 무엇보다 첫걸음이 중요하다.
질문3. “손해를 볼까 봐 너무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는 게 아닐까? “
→ 손실 회피 편향 : 유전자의 명령을 역행하여 손실에 대해 무시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오작동을 극복하고 30억원을 취하다.
Chapter 5 역행자 4단계_ 뇌 자동화
p143 내가 설명하고 싶은 것은 ‘뇌의 복리’라는 개념이다. 복리의 힘은 대단해서 10억원을 매년 20퍼센트씩 불릴 경우, 20년이 지나면 383억원이 넘는 큰 금액으로 변한다.
p144 뇌 속에서뿐만 아니라 사람들 사이에서도 지식 발달은 복리로 이루어진다.
p145 독서 양극화는 복리로 벌어지기 때문에 한 살이라도 어릴 적부터 독서를 시작해야 한다.
p146 나 역시 <클루지>를 읽은 후로는 나 자신과 남들에게서 무수한 클루지들을 알아보게 됏다. 나는 아마 평생 ‘클루지 안경’을 쓰고서 클리지들을 없애면서 살 것이다. 만약 누구든 인생의 초기에 이런 좋은 안경들을 갖게 된다면, 죽을 대까지 그 복리 혜택을 볼 수 잇다.
뇌 최적화 1단계__22전략
p148 책 읽기와 글쓰기가 성공으로 가는 최고의 지름길. 최악의 조건에서 최고의 인생을 만든 사람들의 공통적인 행위이기도 했다.
아인슈타인, 마크트웨인, 프리다 칼로, 레오나르도 다빈치 등 천재들은 글쓰기를 즐겼다. 세상에 이름을 남긴 작가, 철학자, 기업가 상당수가 글을 잘 쓴다. .. 오랜 글 쓰기로 뇌 발달이 이루어진면서 더 나은 두뇌를 갖게 되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원인과 결과가 반대다.
p151 22전략이란 별게 아니다. 2년간, 매일 2시간씩 책을 읽고 글을 쓰는 걸 말한다. 나는 이 덕분에 뇌를 발달시킬 수 있었다.
p152 인생을 바꾸는 방법은 간단하다. 의사 결정력을 높이면 된다. 인생이란 미로에서 남들은 막다른 길로 갈 때, 나는 출구를 향한 길을 고르면 된다.
p155 2년간 2시간씩 글쓰기와 독서를 해라. 나머지 시간에는 놀아도 좋고, 쾌락을 추구해도 좋다. 그러면 당신의 뇌는 발달하고, 최적화를 이룬다.
뇌 최적화 2단계_오목 이론
p162 당신은 지금 눈앞의 과제를 해결하는 데 급급하며 살고 잇지 않은가? 장기적인 수를 두기 위해 무엇을 하면 좋을지 생각해보고 한번 작성해보자. 정 생각나는게 없다면 내가 두었던 수를 고려해보길 바란다. (중략) 창의적인 공동체에 나가거나 (자기계발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모인 공간), 책을 읽거나, 나보다 더 나은 사람을 만나라. 당장의 성취에 급급하여 인생을 갉아먹는 것은 순리자의 전형적인 행동임을 기억해야 한다.
뇌 최적화 3단계 _뇌를 증폭시키는 3가지 방법
p165 1. 안 쓰던 뇌 자극하기 : 창의성이나 지혜는 통합적 사고에서 나온다. 흔히 통찰력이라고 불리는 통합적 사고는 뇌 전체를 통합적으로 사용할 때 발휘되는 사고력이다. 멋진 아이디어를 내거나 기상천외한 해법을 발견하기 위해선 뇌의 여러 영역을 자극할 필요가 있다는 말이다.
p166 나는 일이 잘 안 풀리거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싶을 때 전혀 다른 분야를 공부한다.
p167 📌 뇌를 자극 하는 활동
p173 열심히 하는 듯한 느낌에 사로잡히지 말자. 사람의 뇌와 몸은 수백만년의 진화를 거친 산물이고, 거기에 맞춘 사용법이 따로 있다. 공략법을 모르고는 레벨업이 있을 수 없듯이, 근거 없는 자기 신념만 따르면 영영 순리자로 살게 된다.
Chapter 6 역행자 5단계_ 역행자의 지식
p176 인간의 뇌는 ‘단순함’을 좋아한다. 그래서 복잡한 생각을 싫어하고, 하던 일을 선호한다.
기버이론_역행자는 1을 받으면 2를 준다
p178 나는 공짜로 생긴 돈의 10퍼센트는 상대에게 돌려준다는 철칙을 세워두었다.
기버 :퍼주는 사람
테이커: 받기만 하는 사람
매처: 딱 받은 만큼만 돌려주는 사람
확률게임_역행자는 확률에만 베팅한다
p185 인간은 이득보다 피해에 대해 과도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앞서 설명했듯 심리학에서는 이를 ‘손실 회피 편향’이라 부른다.
타이탄의 도구_유전자에 각인된 장인 정신을 역행하라
메타인지_주관적인 판단은 순리자들의 전유물이다.
p204 메타인지란 자신의 현재 상황을 객관적으로 아는 능력이다. (중략) ‘자신의 능력을 아는 능력’ .. 이게 가능하려면 높은 지능, 자의식 해체, 유전자 오작동 피하기, 실행을 통한 시행착오, 분석력 등 종합적인 능력이 필요하다.
p207 메타인지를 높이기 위해선 2가지가 필요하다. 바로 독서와 실행력이다.
실행력 레벨과 관성
Chapter 7 역행자 6단계_ 경제적 자유를 얻는 구체적 루트
경제적 자유를 위한 5가지 공부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성공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자신의 무의식과 자의식의 문제점을 깨닫고 정체성이 변화해야 한다.
정체성이 변화하기 위해서는 자동으로 움직일 수 밖에 없는 환경으로 스스로를 밀어 넣어야 한다.
그래서 월부 시스템안에 들어 와있는 것이다. 시스템 안에 들어 와 있는 것 만으로는 부족한거 같다. 열심히만 하는 느낌적인 느낌만 들었다. 강의듣고, 조모임을 열심히 참석하면서 기버로서 변모해 가는 과정 하나 하나가 힘들지만 해야 하는 일이다.
역행자는 목표를 설정하고 실패하는 과정에서 성장을 반복하고 지혜를 얻으며 더 나은 삶을 얻는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투자자로서 좋은 의사결정을 얻기 위해 독서와 실행력이 필요 하다. 2025년에는 부동산 관련 책 100권, 그다음해부터는 매년 30권의 책을 읽고 독서 후기를 남긴다. (뇌 최적화에 나온 방법 대로 책을 읽고 글쓰기를 반복하기)
투자자로서의 정체성을 변화 시키기 위해서 월부 환경에서 살아남기- 지속적인 정규강의 수강, 1년에 조모임 2회, 매달 앞마당 넓히고 임장보고서 제출하기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개리 마커스의 클루지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댓글
꿈얼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