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1월 돈버는 독서모임 - 워런버핏 삶의원칙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돈의 심리학
2. 저자 및 출판사: 모건하우절 지음/이지연 옮김/ 인푸루엔셜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8 우리는 그동안 집단적 시행착오를 통해 더 훌륭한 농부, 더 유능한 배관공, 더 발전된 화학자가 되는 법을 알아냈다. 그러나 시행착오가 우리에게 개인금융을 개선하는 법을 알려주었을까? 우리는 빚에 덜 허덕이게 되었을까? 만약을 대비해 더 많이 저축하고 있을까? 은퇴를 더 잘 준비하고 있을까? 돈이 행복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고 무엇은 못하는지에 대한 더 현실적인 관점을 갖게 됐을까?
이책을 쓴 이유가 나타나는 구절이라고 생각한다. 돈은 우리에게 어떤 존재일까 많은 좋고 필요에 의해 자유로이 시간을 만드는 주는 존재.
43 집에서 개를 키우기 시작한 것은 1만년 전이지만, 개들은 아직도 야성을 일부 간직하고 있다. 그런데 우리는 불과 20년에 서 50년 정도의 경험밖에 없는 현대적 금융 시스템에 완벽히 적응하기를 바라고 있는 것이다.
우리가 팩트가 아닌 감정에 많이 휘둘린다는 주제에 있어 이점은 분명 문제가 된다.
61 리스크와 행운은 도플갱어다. 쉽게 풀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어디까지나 행운이고, 어디까지가 재주이고, 어디부터 리스크인지 알아냐기 쉽지 않다. (중략) 누구를 칭송하고 누구를 무시할지 신중하게 결정하라.
65 성공한 사람이 있고, 실패한 사람이 있다. 두 사람의 투자 결과는 달랐고, 사람들은 이렇게 평했다. 멋있게 대담했다. vs. 바보같이 무모했다. 어떤 차이가 있을까? 어디까지가 행운이고, 어디까지가 노력과 재주이며, 어디부터가 리스크일까? 누구도 정확하게 알 수 없다. 다만 확실한 것은 어떤 결과가 100퍼센트 노력이나 의사결정으로 이루어진다고 생각해선 안된다는 것. 어느 순간 당신앞에 행운의 지렛대가 움직일지 리스크의 지렛대가 움직일지는 아무도 알 수 없다.
76 가장 어려운 것은 멈출 수 있는 골대를 세우는 일이다. 스스로 멈추게 하는 골대, 즉 목표를 세우는 것, 이는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다.
90 사실상 워런 버핏의 경제적 성공은 모두 사춘기 시절에 쌓았던 금전적 바탕과 노년기까지 사업에서 손을 떼지 않은 덕분이다. 그의 재주는 투자였지만, 그의 비밀은 시간이었다. 이것이 바로 복리의 원리다.
121우리가 많이 싪패하는 것이 정상적이라는 뜻이고, 우리가 이 사실을 과소평가하고 있다는 의미다. 그래서 우리는 실패했을 때 과잉반응을 보이게 된다.
150 ‘내 시간을 내 뜻대로 쓸 수 있다는 것이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이다’
→나도 꼭 그렇게 하고 싶다.
181 내뜻대로 쓸 수 있는 시간, 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선택권을 더 많이 갖는 것은 세상에서 가장 가치있는 화퍠 중 하나다. 바로 그렇기 때문에 더 많ㅇ느 사람들이 저축을 할 수 있고, 그리고 해야만 한다.
행운과 리스크가 도플갱어라니 흥미롭다. 어디까지 운이고 재능인지 구별인 안간다. 알 수 없다는 말이 이제야 공감된다. 나는 항상 재능이 도구가 부를 만든다고 생각한다.
부모가 누구이고 환경이 부를 만드는데 역할을 차지한다는 이야기에 우리 아이에게 좀더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기 위해 행동해야겠다.
행운과 리스크 한끗차이이다. 일희일비 하지말자.
20 “역사가 반복되는 것이 아니다. 사람이 반복하는 것이다.” 라는 말을 통해 우리가 행동해야 할 것은?
댓글
희망보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