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추천도서후기

독서후기( 닥터도티의 살을 바꾸는 마술가게) [브롬톤]

25.09.27



월급쟁이부자들 독서스터디 :: 후기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닥터도티의 살을 바꾸는 마술가게 + 제임스 도티

저자 및 출판사 : 제임스 도티 / 판미동

읽은 날짜 : 2025.09.15.~2025.09.26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내면목소리 #셀프결정권 #진심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제임스 도티

스탠퍼드 대학 신경외과 교수. 의과 대학에 속한 ‘연민과 이타심 연구 및 교육 센터(CCARE)’의 창립자이자 소장이다. 신경 및 행동 과학자, 생물의학 연구자들과 함께 인간의 긍정적 자질인 연민, 친절, 사랑 등의 생리적・심리적 상관관계를 밝히는 연구를 하고 있다. 특히 이 센터는 창립 당시 달라이 라마가 티베트 조직이 아닌 곳 중 가장 많은 돈을 후원한 사실로도 유명하다. 또한 전 세계 여러 의료 시설에 기부를 하고 여러 대학에 학생 장학금과 특별 교수직 기금을 기부해 온 자선활동가로 명성이 높으며, 현재 ‘컴패션 인터내셔널’과 ‘달라이 라마 재단’을 비롯해 여러 비영리 단체의 이사진을 맡고 있다.

 

 

2. 내용 및 줄거리

 

114페이지

그래 바로 너야. 네 머리속에서 너 자신에게 말하고 있는 건 바로 너야. 하지만 네가 내 목소리기를 원하기 때문에 . 내 목소리처럼 들리는 거지. 이 내레이터는 사람 흉내내기의 선수란다. 누구 목소리라도 들리게 할 수 있어.

>누구의 목소리가 내면에 들릴지언정 받아드리는 것은 순전히 스스로 자아의 내면의 목소리임을 알아채야한다.

 

116페이지

네 머리속 이목소리는 네 삶의 매 순간을 좋거나 나쁜 것으로 판단하고 있어. 그리고 네 마음은 그 목소리가 너한테 말해주는 것에 반응하지. 마치 그게 실제로 너를 잘 안다는 듯이 말이야.

>할수있어? 그렇다면 할 수있는 것이 되는거고, 할수 있다라는 생각이 방법을 찾고 해결책을 찾는 행동까지 이어질 수 있다

>할수없어? 그렇다면 할 수 없는 수많은 핑계거리와 할수없다라는 명분을 만드는데 열중할 것이다.

 

 

117페이지

이렇게 이해햇으면 좋겠구나. 내 머리속 목소리를 믿을 순 없어. 항상 너한테 말하고 있는 그 목소리는 대게 옳은 경우보다 틀린 경우가 더 많단다. 이 마술 비법은 그 목소리의 볼륨을 낮추고 결국 소리를 완전히 꺼 버리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돼. 그러면 지금 내가 하는 말이 이해가 될거야.

>내면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일 필요는 있다. 하지만 바로 100%를 믿을 필요까지는 없다.

>검증절차를 거쳐야한다. 합리적인지? 객관적인지? 말이다.

>감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가정, 투자, 직장 등 모든 관계에서 도움보다는 상처를 남기거나 돌이킬 수 없는 방향성으로 인도할 수 있음을 알고 매우 경계해야하는 대상 1호이다.

 

121페이지

나는 숨쉬기 횟수를 세려고 마음먹었지만, 그 다음 순간 꺠달았다. 만약 숨쉬기 횟수를 세고 있다면, 여전히 내가 딴생각 중이라는 뜻이 된다. (중략) 연습이 필요한 것 뿐이야. 단 1초라도 네 생각을 멈추도록 노력해 보렴.(중략) 갑자기 항상 내가 무언가를 잘하지 못하거나. 어딘가에 소속되지 못했거나. 그렇게 할 만한 능력이 되지 않는다고 느낄 때마다 찾아오던 고통이 엄습했다. 내 눈이 무언가에 찔려 시큰거리는 것 같았다.

>내면이 평온함이 궁극적으로 도달해야하는 대상이다.

>어려운 과정이니 연습이 필수적이다.

>연습에 연습에 연습으로 도달해야할 수 있다

>누구나 한번에 되는 사람은 극히 드물다.

 

 

139페이지

만약 네가 배가 고프다면 닭이 먼저인지 알이 먼저인지 그 문제는 전혀 중요하지 않아. 그렇지?(주야)모든 것을 깨부수고 그것이 무엇이든 새로운 관점에서 다르게 보도록 한다. 그리고 하루하루 지나면서 나 자신의 감정과 생각에 대해 새로운 관점을 갖도록 가르치고 있었다.

>

 

143페이지

이 연습을 하는데 시간과 노력이 반드시 든다. 그러니 실망할 필요 없다. 평온한 마음의 심오한 결과를 보게 되기까지. 몇 주 혹은 이보다 더 오랜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 흔히 부정적이거나 산만한 생각속에 감정이 따라가려고 할 때, 늘 똑같은 욕망을 갖고 그러는 건 아니다. 그때마다 감정의 결은 다르다. 단순히 긴장 풀기만으로도 당신이 느끼는 평온함은 늘어날 것이다. 내면으 대화로 정신이 산만해지지 않으면 연관된 정서적 반응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바로 이 반응이 당신의 몸으 나머지 전체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

>마음을 길들이게 될 때 우리가 받는 보답은 생각의 선명함이다.

>마을을 통제할 수 있을 때 비로소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는 기본 베이스를 갖추는 것이다.

 

4장

아픔을 안고 성장하기

 

161페이지

우리는 모두 상처 입게 돼. 그게 삶이거든. 하지만 우리한테 상처를 주고 우리를 아프게 하는 것에 대해서도 마술 같은 효과가 있단다. 상처와 아픔은 놀라운 역할을 하기도 해. 우리 마음에 상처가 생기면 그 때가 바로 마음을 열어야 하는 순간이란다. 우리는 아픔을 거치면서 성장하지. 어려운 상황을 해치며 자라는 거야. 그렇기 때문에 네 삶에서 어려운 일이 나타날 때마다 기꺼이 감싸안고, 그리고 그 모든 어려움을 다 껴안아야 해. 어려운 문제가 전혀 없는 사람들을 보면 오히려 유감이란다. 어떤 어려움도 해쳐 나가지 않고 살아갈 수 있는 사람이 누가 있겠니? 그런 사람들은 신이 주신 좋은 선물을 하나 잃어버린 셈이지.

>살아 있는 동안에 언제나 벽이 있고 어려움이 존재한다.

>하나의 벽을 넘더라도 다음에는 진흙탕이 나올것이고, 더 어려운 과정이 기다리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 첫번째

>상처와 어려움을 기꺼이 받아드리는 태도와 자세가 요구된다.

>이를 극복했을 때 주는 보상이나 선물은?

 

165페이지

우리는 각자는 삶에서 발아들일 만한 게 무엇인지 선택하게 된단다. 어렸을 때는 그리 많은 선택을 하지 않지. 가족과 환경은 이미 주어진 상태로 태어나니까. 그건 정말이지 우리가 통제 할 수 없는 거야. 하지만 나이가 들어가면서 우리는 선택을 하게돼. 의식적으로건 무의식적으로건 우리 스스로를 어떤 식으로 남들 앞에 내놓느냐를 결정하게 되는 거지. 남들이 우리를 어떤 식으로 대하도록 하느냐. 이런말이란다. 너는 어떤 걸 받아들이겠니? 또 어떤 걸 받아들이지 않겠니? 선택을 해야만 하고 스스로를 굳건히 지키고 자립해야 하는 거야. 그 어느 누구도 너를 위해 대신해 줄 수는 없단다.

>직장인, 가족 관계에서도 언제나 선택의 기로의 순간들이 매번 찾아온다

>올바른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주변에 휘둘리지 않는 자세와 부동심이 중요해

>이 부분은 누가 도와줄수 있는 부분이 아니야.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해야 하는 부분이야

 

166페이지

나는 가치 있는 사람이다. 사랑받는 존재이다. 귀한 사람이다. 나는 다른 이들을 배려한다. 오직 나 자신에게 좋은 것만 선택한다. 오직 다른 이들에게 좋은 일만을 선택한다. 나는 스스로를 사랑한다. 다른 이들을 사랑한다. 나는 내 마음을 연다. 내 마음은 활짝 열려 있다.

>열가지 긍정 문장 언제든지, 부정적인 생각이 들 경우, 평상시에 이야기 할 수 있도록 습득헤본다.

 

169페이지

만약 자신의 상처를 치유할 수 있다면, 더 이상 상처 입지 않으며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주지도 않는다0.

 

171페이지

누구나 다 알잖아요. 연민은 머리에서 나오는 게 아니에요. 그건 심장에서 나오는 거라고요.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꿈을 현실로 만드는 ‘뇌의 능력’을 기르는 동시에, 그 힘을 자신에게만 이롭게 쓰는 것이 아니라

>세상에 공감하는 ‘심장의 힘’을 결합시켜 사람들과의 유대 관계를 강화시키는 방식으로 써야 한다는 것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우리 뇌와 심장은 알수 없는 연결고리가 있으며,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 영역을 따스하게 할 수 있다는 점

>어려움과 고난은 숨쉬고 있는 그 날까지 항상 '두통처럼 붙어 있으며, 고통없는 행복은 있을 수 없다.

>진심이란 주변인들의 고통을 이해와 공감을 하는데에서 나오는 것이며, 진심어린 공감이 자아를 행복하게 해줄 수 있다는 점

> 스스로를 통제하지 못하는 감정적인 태도는 부정적인 결과물을 돌출할 수 밖에 없기에 감정적인 부분을 실제 통제하고 긍정적인 결과물을 낼 수 있도록 매순간 매번 연습에 연습이 필요하다.

> 연습을 통해 스스로를 통제->연민->공감->진심->행복 프로세스를 이해할 수 있다는 점

> 인생의 삶에서 벌어지는 일은 스스로 통제할 수 없다. 하지만 스스로 통제와 지혜를 좀 더 키우고 발휘할 수 있다라면, 최악의 상황을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그 안에서 해결책을 찾아 삶의 방향을 선택할 것이다라는 점

 

 

5. 발제문

 

116페이지

네 머리속 이목소리는 네 삶의 매 순간을 좋거나 나쁜 것으로 판단하고 있어. 그리고 네 마음은 그 목소리가 너한테 말해주는 것에 반응하지. 마치 그게 실제로 너를 잘 안다는 듯이 말이야.

 

Q 할수있어? 그렇다면 할 수있는 것이 되는거고, 할수 있다라는 생각이 방법을 찾고 해결책을 찾는 행동까지 이어질 수 있다. 할수없어? 그렇다면 할 수 없는 수많은 핑계거리와 할수없다라는 명분을 만드는데 열중할 것이다. 긍정적인 생각과 태도로 어려운 점을 극복하고 해결한 경험이 있다라면 구체적으로 이야기 나누어 보았으면 합니다.

 

6. 원 액션

> 스스로를 통제하지 못하는 감정적인 태도는 부정적인 결과물을 돌출할 수 밖에 없기에 감정적인 부분을 실제 통제하고 긍정적인 결과물을 낼 수 있도록 매순간 매번 연습에 연습이 필요하다.

 

7. 원 메시지

> 연습을 통해 스스로를 통제->연민->공감->진심->행복 프로레스 장착



 

 

▼5월 너나위 추천도서 바로 보러가기

 


댓글


브롬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