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추천도서후기

[열중47기 1십억 달성위해 5늘부터 달리조 오너초이] 독서후기#85 게으르게 살지만 부자는 되고 싶어 - 내 돈은 스스로 지키고 책임져야한다

25.09.30
오늘밤 | 치킨이나 먹을란다.. . . . 📙 #게으르게살지만부자는되고싶어 가 궁금하시다면 @_yefree 작가님 프로필에  방문해보세요❗️ . . . #직장인저축 #소비패턴 #현실재테크 #게으른부자 #월급관리 #경제공부 | Instagram

🔔본(w키워드, 발췌독 or 요약)

스스로 돈을 지키는 사람

43p

지금쯤 마음 속에 한 달에 최소 얼마를 모아야겠다는 구체적인 금액이 정해졌을 것이다. 지금부터 이 숫자를 까먹는 일은 절대로 없어야 한다.

109p

부자들은 작은 돈도 허투루 생각하지 않는다

110p

부자들은 작은 돈도 허투루 생각하지 않는다. 당신도 당장 돈의 씨앗이 될 수 있는 비용을 한 번 찾아보길 바란다. 내가 좋아하는 워런 버핏의 말이 있다. “평소에 큰 돈이 나가는 것은 신경 쓰면서 사소하게 작은 돈이 나가는 것들은 신경을 덜 쓴다. 하지만 이게 반복되면 크나큰 지출로 이어진다는 걸 명심해야 한다”

127p

내 돈은 스스로 지키고 책임져야한다는 사실을 절대 잊지 말도록 하자.

130p

여러분들도 절약 가능한 곳에서 돈을 아끼고 그 돈으로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하는데 더 알차게 쓰길 바란다. (도매약국 이용, 기프티콘 구매, 에코마일리지)

게으름을 이기는 방법 - 일대빨

97p

재테크는 항상 100점을 맞아야하는 시험 같은 게 아니다. 처음부터 높은 수익률을 내야한다는 부담감을 가지지 말자. 여러분은 월가의 투자 전문가가 아니다. 대신 내가 오늘 당장 실천할 수 있는 ‘행동목표’부터 하나씩 클리어해보자. 증권사를 개설하고 환전을 하고 평소 관심 있었던 기업의 주식을 1주라도 사보는 거다.

196p

지구상의 그 누구도 시장의 흐름을 정확히 예측할 수 없다. 최저점이 언제일지 생각하느라, 정작 투자도 시작하지 못하고 다른 걸 하지 못한다면 이 또한 기회 비용을 치르는 것이다. 그러니 내가 시장 타이밍을 맞추겠다는 욕심은 일찌감치 버리고, 소액으로나마 적립식 투자를 시작해보자.

329p

완벽한 이론을 갖추고 시작하는 재테크보단 일단 소액으로라도 먼저 투자해서 시행착오를 겪어나가는 투자가 훨씬 낫다. 그러니 완벽한 공부, 완벽한 타이밍을 기다리지 말고 일단 먼저 시도해보는 습관을 가지길 바란다.

353p

성과가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일을 ‘일단 대충 빨리’ 시작하고 본다는 것이었다. (중략) 완벽한 때는 존재하지 않는다. 설령 있다고 하더라도 우리는 그 타이밍이 언제인지 알 수 없다. 그러니 일단 대충 빨리 일을 시작하는 습관을 가져보도록 하자.

356p

일단 대충 빨리 시작하되, 결과에 연연해하지 않게 되었다. 야구방망이를 많이 휘둘러봐야 언젠가 홈런을 칠 수 있는 것처럼 내가 하는 모든 실행이 쌓여 좋은 결과를 가져다줄 것이라 믿기 때문이다.

378p

어떤 이들은 너무 잘하고 싶은 마음에 처음부터 완벽한 계획과 구상을 하려고 한다. 하지만 그런 부담감은 잠시 내려놓아도 좋다. 조금씩 피봇팅 해보며 나에게 적합한 형태를 찾아가는 편이 훨씬 낫다.

투자에서 찾는 행복

124p

행복은 결국 물질의 양에 무조건 비례하는 것이 아니라는 걸 알기에, 내가 진짜 좋아하는 것과 나를 행복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무엇인지 잊지 않고 살려고 노력하고 있다. 모든 일상에 무뎌져 더 자극적이고 더 많은 것을 요구하는 사람으로 살고 싶진 않다.

328p

재테크를 하며 느낀 점이 있다. 일단 투자를 시작하면 경제공부는 자연스럽게 따라오게 된다는 것이다. 내 돈이 직접 들어가는 것만큼 확실한 경제 공부는 없다.

384p

내가 한 가지 깨달은 사실은 소망들이 영원히 끝나지 않을 거라는 거다. 하나를 이루면 또 다음 목표가 생길 것이고 또 이를 위해 잠시 현재는 미뤄둔 채 앞만 보고 달려나가기 바쁠 것이다. 결국 현재에 만족하고 일상에서 즐거움을 찾을 수 있는 사람이 목표를 이루어도 행복할 수 있는 것 같다.

 

💡깨(w뼈맞은 키워드)

내 돈은 나를 믿고 있을까?

부자들은 작은 돈도 허투루 생각하지 않는다 - 모든 재테크의 시작은 ‘절약’인데 나는 그저 내가 과소비를 하지 않는다라는 생각에 안주하고 일상에서 너무 쉽게 돈을 쓰는 것 같아 걱정이다. 일상이 되버린 커피나 군것질, 빵 등을 너무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면서 나는 옷이나 화장품을 사지 않는데 하는 생각으로 나에게 즐거움을 주는 것을 이 일상적 소비에서 찾게 되버린 것 같다. 이 습관을 고치고 싶어 여러 가지 시도해봐야하는데 이 즐거움을 포기할 수가 없다. 이런 나에게 돈이 믿음을 가지고 있을까? 의지박약이라고 생각하지 않을까? 조금은 이 습관을 고치려는 시도를 해보자 ‘일대빨’로! 매일 사먹는 커피를 포기하지 못한다면 기프티콘 할인이라도 이용하고 빵이나 군것질도 매일 대신 격일로 늘려보자. 구체적인 금액 목표를 세우고 커피와 군것질 아낀 돈으로 적립식 투자 하다못해 미국주식 하나라도 사보자.

일대빨

이 책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키워드다. 절약부터 자동화 재테크 그리고 퍼스널 브랜딩까지 생각보다 넓은 분야를 아우르고 있었는데 자기계발서적인 측면도 있었다. 결국 재테크에 게을러지는 것도 너무 잘하려는 마음 제대로 해보려는 마음의 허들 때문이기에 어쨋든 시작하고 시도해볼 것을 작가가 매 챕터에서 이야기하고 있었다. 일단 시행착오를 겪어봐야 이것이 자동적으로 굴러갈 수 있는 시스템이 된다는 것. 액수는 크지만 ‘잃지 않는 투자’가 먼저라는 월부에서의 투자 기준도 처음부터 너무 높은 수익을 내려하지 말아야한다는 이 책의 한 구절과도 맞닿았다. 환전, 주식에 있어서는 소액으로 시작해볼 수 있으니 다음 달 커피나 빵을 안 먹었다면 주식이나 환전을 해보며 눈으로 쌓이는 걸 지켜보는 재미를 발견해보자. 전임에 있어서도 재테크에 있어서도 일단, 대충, 빨리! 해본다는 마음가짐 꼭 기억하자

 

🎯적(w데드라인)

매일 가계부 정리 → 목실감 루틴 추가(10/1~)

10월부터 100만원씩 흑자구조 만든다! (월백 기억하자!)

10월 소비 가계부 정리해서 지출 항목별 금액 다시 정리해볼 것(11/1~)

커피 안 먹은 날 → 소액투자 도전(큰 돈 벌려하지 말자 일단 시작!)

 

🏅ONE THING

ONE Message

내 돈은 스스로 지키고 책임져야한다

ONE Action

일단 대충 빨리 일을 시작하는 습관을 가져보도록 하자.

 

❓논의하고 싶은 점/질문

328p

재테크를 하며 느낀 점이 있다. 일단 투자를 시작하면 경제공부는 자연스럽게 따라오게 된다는 것이다. 내 돈이 직접 들어가는 것만큼 확실한 경제 공부는 없다.

→ 내 돈이 들어가며 배운 재테크 지식/경험/교훈이 있나요?


댓글


오너초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