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47기 독서하고 7십억 자산7ㅏ 되러가조❤️성장구루] #21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독서후기

25.09.30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2. 저자 및 출판사: 피터린치, 존 로스차일드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3. 읽은 날짜: 25년도 9월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내게 제일 부족한 성장형 사고방식, 끝까지 해내는 끈기가 성공의 주요한 요소임을, 

이건 후천적으로도 배울 수 있음을 알려줘서 많은 위안이 되었다.)

 

STEP2. 책에서 본 것

1장 투자준비

#스스로 조사 #인내 #비인기투자

우리는 전문가가 하는 말에 따라, 또는 추천해주는 단지, 종목을

따라 매수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이 전문가가 틀릴 수 있고, 어떤 전략으로 매수했는지 모르기에, 

우리는 스스로 조사를 통해 철저히 원칙에 따라 검증하고, 확신을 갖고 투자하는 것이 옳다. 

 

이 때는, 남들이 다 알아서 이미 오른 단지 말고, (나쁜 가격에 샀다가 떨어질 때 감당 못 할 수 있음)

남들이 잘 모르지만 실생활에서 수요가 풍부하고, 남들이 투자로 거들떠보지 않는 단지를 매수해야 한다. 

 

주식은 과학법칙이 아니다. 그러기에 역사와 철학, 인문학을 같이 공부하여 

강세장이든, 약세장이든 이 상황이 영원하지 않음을 깨닫고 인내심을 가지며 

목표를 이룰 때까지 꾸준히 해야 할 것이다. 

 

 

2부 종목 선정

#검증 #성장 정체 #이익

정보를 찬찬히 검증하고 사야 하며, 

지금 성장한다고 해서 나중에 계속 성장하리라는 보장은 없다. 

모든 것은 바뀔 수 있음을 염두에 두고, 

성장이 정체되었고 지루하지만 계속 사람들이 물품을 사서

이익이 꾸준히 나는 종목, 지루하고 혐오스러운 일을 해서 경쟁이 많이 없는 업체를 찾아서 매수해라. 

 

 

3부.장기적 관점

#본질 #이해 

가격이 오른다고 자신이 투자를 잘 하는 것이 아니다. 

가격이 내린다고 투자를 잘못한 것이 아니듯.

항상 모든 것은 변하기 마련이니 보유중에도 자신의 투자물건에 대해 관심을 갖고 살펴야 한다. 

그리고 투자하기 전 어린아이도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왜 사는지, 장래에 예상되는 리스크 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면 투자물건에 대해 적절히 파악하고 있는 것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우리는 전문가의 말을 믿고 그들이 찍어주는 종목, 단지 등을 매수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긴다. 하지만 그 전문가가 틀릴 수도 있고, 

그 분은 이 것을 언제 팔지 아무도 모르기에 단지 다른 사람의 말만 듣고

매수하는 것은 가장 기피해야 할 행동이다. 

 

그렇다면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서는

  1. 자신이 모든 정보를 검증하고 확인한 뒤, 
  2. 투자 원칙에 따라 다른 사람들이 다 알고 오른 단지 말고, 

    꾸준히 수요는 있으나 사람들이 주목하지 않는 단지를 매수해야 한다. 

 

지금 가격이 안 오른다고 계속 안 오를 것도 아니고, 안 오른다고 해서 투자를 잘못한 것은 더더욱 아니다. 

항상 상황은 변할 수 있음을, 

투자는 과학법칙이 아니라 사람의 마음을 잘 읽어야 함을 깨닫고

겸손한 마음으로 항상 정보를 검증하며 해나가야 한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항상 대책이 나오거나 뉴스가 나오면 이를 검증,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자. 

그리고 후순위 생활권이라도 내가 놓친 그 단지의 가치에 대해 

면밀히 보는 습관을 기르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22 영원한 약세장은 없고 영원한 강세장도 없다. 시장이 어떤 움직임을 보이든 인내심을 잃지 말아야 한다. 

p62 투자를 준비하는 단계부터 혼자 힘으로 해야 한다. ‘놓칠 수 없는’ 최신 정보를 무시하고 스스로 조사해야 한다. 피터린치 같은 전문가가 산다는 종목도 무시해야 한다. 

  1. 그가 틀렸을지 모른다.
  2. 그의 선택이 옳다고 하더라도, 언제 마음을 바꿔 그 종목을 매도할지 절대 알 수가 없다.
  3. 투자자 주위에 더 좋은 정보원천이 널려있다. 근처 쇼핑몰이나 직장에서 탁월한 종목을 발견할 수 있다. 

p91 인문학 과목, 특히 역사와 철학공부가 주식투자에 훨씬 도움이 되었다. 주식투자는 과학이 아니라 기술이다. 

p135 주식시장에서 성공하는 사람들 또한 주기적으로 손실을 보고, 좌절을 맛보며, 예기치 못한 사건에 부딪히기도 한다. 이들은 끔찍한 폭락이 일어났다고 해서 게임을 포기하지 않는다. 이들은 불운을 받아들이고 다음 종목 발굴에 착수한다. 이들은 주식시장이 순수한 과학법칙이 먹히는 곳이 아닐 뿐더러, 고수가 항상 이기는 체스판도 아니라고 생각한다. 

p147 진정한 역발상 투자란, 시장이 가라앉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아무도 거들떠보지 않는 종목, 특히 월스트리트가 하품하는 종목을 매수하는 것이다. 그리고 회사 사정이 근본적으로 바뀌지 않는 이상 주식을 계속 보유하라. 

p170 전혀 모르는 주식에 투자하는 사람도 운이 좋으면 커다란 보상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은 마라톤 선수가 봅슬레이 경기에 참여해서 명성을 위태롭게 하는 것처럼 불필요한 핸디캡을 안고 경쟁하는 것과 같다

p179 초기 정보를 대할 때는 솔깃한 최신 정보를 전하는 출처 불명의 메일을 받았을 때와 같은 태도를 취해야 한다. 이러한 확인 과정이 투자 성공을 위해 중요한 요소이다. 그리고 이미 보유중인 주식이라도 이러한 확인 과정을 거치는 것이 좋다. 

p188 사람들은 세상만사가 언제나 그대로 이어질 것처럼 믿는 경향이 있지만, 모든 일은 필연적으로 바뀌는 법이다. 

p290 나는 주식을 매수하기 전에 이 주식에 흥미를 느끼는 이유, 이 회사가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요건, 장래에 예상되는 걸림돌 등에 대해 혼잣말하기를 좋아한다. 이 2분 독백은 소곤거려도 좋고, 근처에 있는 동료에게 들릴 정도로 크게 떠들어도 좋다. 일단 어린아이도 이해할만큼 쉬운 말로 설명할 수 있다면, 상황을 적절하게 파악하고 있는 셈이다. 

p437 기업의 생리는 역동적이다. 전망은 언제든지 변한다. 보유중에 신경을 꺼도 되는 주식이란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 

p442 엄청난 투자의 오류 하나를 지적하라면, 주가가 오르면 자기가 투자를 잘했다고 믿는 생각이다. 

 

STEP6. 논의할 점

p188 사람들은 세상만사가 언제나 그대로 이어질 것처럼 믿는 경향이 있지만, 모든 일은 필연적으로 바뀌는 법이다. 

항상 상승장일거라, 이 규제책이 영원할거라 믿고 매수했다가 달라진 상황을 매수한 적이 있다면 공유해보자. 

 

p170 전혀 모르는 주식에 투자하는 사람도 운이 좋으면 커다란 보상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은 마라톤 선수가 봅슬레이 경기에 참여해서 명성을 위태롭게 하는 것처럼 불필요한 핸디캡을 안고 경쟁하는 것과 같다

전문가의 말을 믿고 매수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확인하고 검증하는 과정을 거쳐 매수하는 것이 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가?

 

STEP7. 더 읽을 책

없음. 

 

 


댓글


성장구루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