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1월 돈버는 독서모임 - 워런버핏 삶의원칙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그릿
2. 저자 및 출판사: 앤절라 더크워스,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025.9.25.~
4. 총점 (10점 만점): 10점 / 10점
27쪽
그는 위기 대처 능력과 재능은 아무 상관이 없다는 놀라운 사실을 목격했다. 실제로 훈련 도중에 포기하는 신병들 중 그 이유가 능력이 부족해서인 경우는 드물었다. 그보다 중요한 것은 ‘절대 포기하지 않는’ 태도였다.
29쪽
큰 업적을 달성한 사람들은 끈기가 남달랐다.
크게 성공한 사람들은 왜 그렇게 끈덕지게 자신의 일에 매달렸을까? 그들 대부분이 사실상 달성이 불가능해 보일 만큼 큰 야망을 품고 있었다. 그들의 눈에는 자신이 늘 부족해 보였다. 그들은 현실에 안주하는 사람들과는 정반대였다. 그럼에도 불만을 가지는 자신에게 정말로 만족을 느꼈다. 그들 각자가 비할 바 없이 흥미롭고 중요한 일을 한다고 생각했고, 목표의 달성만큼 이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만족을 느꼈다. 그들이 해야만 하는 일 중에서 일부는 지루하고 좌절감을 안기고 심지어 고통스럽다고 해도 그들은 추호도 포기할 생각을 하지 않았다. 그들의 열정은 오래 지속됐다.
요컨대 분야에 상관없이 대단히 성공한 사람들은 굳건한 결의를 보였고 이는 두 가지 특성으로 나타났다. 첫째, 그들은 대단히 회복력이 강하고 근면했다. 둘째, 자신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매우 깊이 이해하고 있었다. 그들은 결단력이 있을 뿐 아니라 나아갈 방향도 알고 있었다. 성공한 사람들이 가진 특별한 점은 열정과 결합된 끈기였다. 한마디로 그들에게는 그릿이 있었다.
37쪽
우리가 잠재력을 갖고 있는 것과 그 잠재력의 발휘는 별개라는 사실이다.
45쪽(성취의 근원을 찾아서)
아웃라이어 outlier에게는 세 가지 두드러진 특성이 있다고 결론 내렸다. 그들은 비범한 ‘재능’과 함께 남다른 ‘열의’와 ‘열심히 일할 능력(노력)’을 지니고 있었다.
47쪽
우리는 우리가 가진 정신적 신체적 능력의 아주 일부분만 활용하고 있다. ~ 일잔적으로 개개인은 자기 한계에 훨씬 못 미치는 삶을 산다. 인간은 다양한 능력을 지니고 있으면서도 이를 활용하지 못한다. 최대치 이하의 열의를 보이고 최고치 이하로 행동한다.
76쪽
윌 스미스-"내가 남보다 나은 점이 있다면 어리석고 지독해 보일 정도의 근면성을 가진 것입니다. ~ 하지만 나와 함께 러닝머신에 올라간다면 그 사람이 먼저 기권하거나 내가 죽거나 둘 중 하나입니다. 정말로요."
81쪽
운동할 때 자신을 독려하는 일도 물론 중요하다. 하지만 가장 큰 문제는 운동을 아예 멈추는 것이다. 모든 코치와 운동선수가 말해주듯이 오랜 시간 꾸준한 노력이 가장 중요하다.~얼마나 많은 이들이 시작할 때는 들떠서 열심히 하다가 첫 번째 큰 장애물이나 긴 침체기를 만나자마자 영원히 포기해버리는가?
많은 이들이 시작했던 일을 너무 빨리, 너무 자주 그만두는 듯하다. 어느 날 하루 기울이는 노력보다는 다음 날, 그 다음 날도 눈을 뜨면 러닝머신 위에 올라갈 각오가 되어 있는 것이 더 중요하다.
노력형이 장기적으로 더 큰 성공을 거둘 것이다.
~ 노력하지 않을 때 당신의 재능은 발휘되지 않은 잠재력일 뿐이다. 재능이 기량으로 발전할 수도 있지만, 노력 없이는 불가능하다. 노력은 재능을 기량으로 발전시켜주는 동시에 기량이 결실로 이어지게 해준다.
92쪽 게틀먼의 여정은 나침반과 같은 열정을 보여준다. 나침반은 만들고 방향을 맞추는 데 시간이 걸리지만 제대로 맞춰지면 길고 구불구불한 길에서 원하는 곳으로 끝까지 길을 안내해준다.
165쪽
세계적으로 유명한 전문가들의 발전 과정을 추적해보면 예외없이 오랜 세월 점진적으로 기술을 향상시켜왔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기술이 향상될수록 발전 속도는 느려진다. 이는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사실로 밝혀졌다. 자기 분야에 대해 알아갈수록 하루하루 향상되는 폭은 경미해진다.
188쪽 의식적인 연습을 100퍼센트 활용하는 법
2. 연습을 습관화: 가장 편안하게 의식적인 연습을 할 수 있는 시간과 장소를 파악한 다음, 매일 그 시간, 그 장소에서 연습해야 한다.
3. 연습을 경험하는 방식을 바꾸는 것
그릿점수가 예상보다도 많이 낮아서 놀랐다. 학창시절에는 한 성실하는 나였다고 자부할 수 있었는데 지금은 이렇게나 그릿점수가 낮다는 것에 스스로 안타깝다. 하지만 그릿이 유동적이라는 말에 희망을 믿고, 노력을 해나가야겠다. 여러 노력을 하여.. 다음 번에 이 책을 읽을 때는 그릿점수가 많이 높아져 있으면 좋겠다.
나도 재능 편향적인 사고을 가졌던 것 같다. 어느 정도 성취한 사람들을 보며 노력보다는, 그 사람은 어느 정도 재능이 있으니 더 수월하게 성취했겠거니 하는 생각으로 상대적으로 성취하지 못 한 내 자신을 위로했던 것 같다.하지만 이 책을 보니 노력 역시 재능이었던 것이다. 위대한 과학자 다윈도 겸손한 말이었는지 몰라도, 신통한 지적 능력의 소유자는 아니었다고 한다. 다만 성실히 관찰하고 사실을 수집하는 데는 더할 나위 없이 훌륭했다고 한다.
해가 갈수록 끈기가 부족하다고 느껴왔는데, 무엇보다 끈기를 늘려야겠다.
#의식적인 연습-루틴화!!
→ 퇴근길에 도서관 들러 책 읽기
81쪽 많은 이들이 시작했던 일을 너무 빨리, 너무 자주 그만두는 듯하다. 어느 날 하루 기울이는 노력보다는 다음 날, 그 다음 날도 눈을 뜨면 러닝머신 위에 올라갈 각오가 되어 있는 것이 더 중요하다.
188쪽 “판단을 배제하고 그 순간의 자기 모습 그대로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전을 즐기는 데 방해가 되는 판단에서 자신을 해방시켜야 합니다.”
162쪽
관심사를 발견한 다음에는 발전시켜야 한다.
흥미를 다시, 또다시 자극해줘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흥미를 자극할 방법을 찾아라. 그리고 인내심을 가져라. 관심이 발전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린다. 끊임없이 질문하고 그 대답들이 다시 질문으로 이어지게 해서 관심사를 계속 파헤쳐라. 관심사가 같은 사람들을 찾아라. 격려해주는 멘토에게 다가가라. 시간이 가면서 당신은 더욱 능동적이고 정보가 많은 학습자가 될 것이다. 수년에 걸쳐 당신의 지식과 전문성은 확대될 것이며 이와 함께 자신감과 더 알고 싶은 호기심도 커질 것이다.
~ 하지만 우선 열정을 키울 방법부터 이해하라는 주문이 더욱 유용한 조언일 것이다.
Q. 아파트 투자를 목표로 하는 우리는 이미 관심사가 같은 사람들끼리 모였고, 월부 강의를 통해 든든한 멘토 분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우리가 “열정을 키우는 방법”은 어떤 게 있을까요?
단순한 흥미가 아니라, 꾸준히 실행할 수 있는 투자 습관으로 열정을 키울 수 있는 매일 또는 매주 할 수 있는 크고 작은 루틴에 대해 함께 이야기해 봅시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뚱근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