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추천도서후기

[열중 47기 22조 캡틴튼튼] 그릿 독서 후기

25.10.01

* 독서후기 제목은 닉네임과 책 제목을 포함하여,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 

 

(책 이미지 삽입)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그릿

2. 저자 및 출판사: 앤절라 더크워스/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2025.9.24.-

4. 총점 (10점 만점): 10/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p29.요컨대 분야에 상관없이 대단히 성공한 살마들은 굳건한 결의를 보였고 이는 두 가지 특성으로 나타났다. 첫째 그들은 대단히 회복력이 강하고 근면했다. 둘째, 자신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매우 깊이 이해하고 있었다. 성공한 사람들이 가진 특별한 점은 열정과 결합된 끈기였다. 한다디로 그들에게는 그릿이 있었다. 

 

p47.

“인간의 잠재력에 비하면 우리는 반쯤 졸고 있는 거나 마찬가지다. 불은 사위어 가는데 공기구멍은 거의 닫혀 있는 상태와 같다고나 할까. 우리는 우리가 가진 정신적, 신처적 능력의 아주 일부분만 활용하고 있다.”

 

p123.

인생철학이 생기고, 거절 당하고 실망한 뒤에도 툭툭 털어버리는 법을 배우고, 얼른 포기해야 할 하위 목표들과 좀더 고집해야 할 상위 목표들의 차이를 알게 되면서 그릿이 성장하는 듯하다. 

 

p159.

초보자가 느끼는 새로우모가 전문가가 느끼는 새로움이 다르다는 점을 강조한다. 초보자에게 새로움은 이전에 접촉한 적이 없는 대상이다. 반면에 전문가에게 새로움은 ‘이전과 미묘한 차이가 있는 대상’이다. 

 

p170.

전문가들은 처음부터 다시 반복, 또 반복한다. 처음에 설정했던 목표를 마침내 완벽히 달성할때까지, 이전에는 고전했던 부분을 나무랄 데 없이 능숙하게 해낼 때까지, 신경 쓰였던 기술 부족이 무의식적인 자신감으로 바뀔 때까지 반복한다. 

 

p186.

투지가 강한 아이들은 다른 아이들보다 의식적인 연습을 할때 더 열심히 했다고 보고한 동시에, 연습이 즐거웠다고 말했다.

투지가 강한 아이들은 의식적인 연습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그러는 동안 자신의 노고에 대한 보상을 경험하면서 힘든 노력을 즐기게 됐을 가능성이 있다. ‘고통까지 사랑하도록 학습된다.’는 설명이다. 또 한 가지는 투지가 강한 아이들이 원래 힘든 노력을 즐기기 때문에 더욱 노력하게 됐을 가능성이다. ‘도전을 즐기는 사람은 따로 있다.’는 것이다. 

 

p191.

‘바로 일상의 의식’이다. 이 책에 나오는 모든 전문가는 각자의 방식으로 오랫동안 혼자 의식적인 연습을 꾸준히 해왔다. 그들은 일과표대로 움직인다. 그들은 습관의 존재이다. 

 

p200.

인간은 의미와 목적을 추구하도록 진화했다. 우리는 근본적으로 사회적 존재다.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고 그들을 도와주려는 욕구가 생존율 또는 높여준다. 협동하는 사람들이 외톨이보다 살아남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사회는 개인들간의 안정적 관계에 의존하며 여러 방식으로 우리를 먹여 살리고 자연과 적으로부터 지켜준다. 관계 욕구는 쾌락만큼이나 기본적인 인간의 욕구다.

 

p227.

희망이란 무엇인가? 

내일은 오늘보다 나을 것이라는 기대가 그 한 가지다. 

이 희망은 우리의 노력이 미래를 개선할 수 있다는 기대를 바탕으로 한다. 내일은 나아질 것 같은 ‘느낌’이 아니라 나은 내일을 만들겠다는 ‘결심’이다. 투지가 강한 사람이 품은 희망은 행운과는 전혀 상관이 없으며 다시 일어서려는 자세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p244.

사람은 학습을 학습할 수 있다고 진심으로 믿는 모습을 행동으로 보여주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아이들은 어른들의 말을 새겨 듣는 법이 없지만 어른들의 행동을 모방하는 데는 선수다”

 

p249.

“포기하기 직전까지 갔지만 꿋꿋이 버텨냈고 결국에는 다 잘됐어요.”

좌절과 실패를 맛보더라도 너무 예민하게 받아들이지 말라는 교훈이었죠. 그럴 때는 한 걸음 물러나서 원인을 분석하고 교훈을 얻어야 합니다. 그리고 낙관적인 태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p321.

강한 투지를 원한다면 투지가 넘치는 문화를 찾아서 합류하라. 당신이 지도자이며 조직의 구성원들이 강한 투지를 갖기를 원한다면 투지 넘치는 문화를 조성하라.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우리가 성공하기 위해 그릿은 필수적이고 강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삶에 경험에서 잘 안될 것 같았던 일, 힘들고 어렵지만 해내고 싶었던 일들을 떠올려 볼때 그릿이 결정적인 역할을 해냈고 핵심이었다는 것을 뒤늦게 느낄 수 있었던 책이었습니다. 

특히 삶의 전반에 있어 크고 작고 귀찮고 하찮았던 많은 일들이 결국 포기하지 않고 묵묵히, 꾸준히 해낼때 성공으로 가까워졌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었던 책입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매달 스스로의 루틴을 하나씩 정하고 실천하겠습니다.

BM. 매일 운동(푸쉬업, 스퀴트, 크런치) 15분 해내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포기하기 직전까지 갔지만 꿋꿋이 버텨냈고 결국에는 다 잘됐어요.”

그릿의 근원적인 가르침을 깨닫게 해주는 문구입니다.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 모든 일에는 힘들고 부침을 겪게 마련인데 포기하지 않을때, 견뎌낼때 그 결과는 잘되는 방향으로 귀결되었다는 것을 더욱 느끼게 해주는 문구입니다. 

 

STEP6. 논의할 점 (조모임 하시는 분들만!)

p249.

“포기하기 직전까지 갔지만 꿋꿋이 버텨냈고 결국에는 다 잘됐어요.”

 

일, 공부, 투자 등에 있어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해냈던 경험을 이야기하고 그러한 경험을 통해 깨달은 점을 말해 봅시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캡틴튼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