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추천도서후기

[88할때 60억 만들조 _성장함🧡] 독서 후기 '데일카네기 자기관리론' _“내 생각이 나를 만든다"

25.10.01

🍀책 제목 : 데일 카네기 “자기관리론”  

저자 및 출판사 : 데일 카네기 / 현대지성

읽은 날짜 : 25. 9.22-10.1.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감사함 #나다움 #여유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점 : 불안과 걱정을 내려놓는 실질적인 방법을 제시해준다. 

감사함으로, 내게 부족한 것보다 지금 갖고있는 것들에 대한 감사함으로 하루를 채워나가자 :) 걱정하는 것의 90%이상이 실제 일어나지 않는다.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인간관계론는 타인과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는 책이었다면, 자기관리론은 ‘나’가 누구이며, 내가 나를 위해서 살아가는 실질적인 방법들을 알려준다. 내가 왜 불안 속에서 떨고 있는지,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 지 등에 대해 알고 싶으면 이책을 추천한다!! 나다움! 나를 찾는 시간을 가져보자
 

 

 

2. 내용 및 줄거리

 

데일카네기 ‘자기관리론’

 

1부 걱정에 대해 알아야 할 기본 지식

배움을 향한 깊고 절실한 욕망, 다시 말해 걱정을 그만두고 새로운 삶을 살아가고야 말겠다는 단호한 결단이다
-> 안된다는 무의식 속의 말을 내려놓고!! 될수밖에 없는 나의 상황을 생각하며 나아가보자

 

데일카네기의 책을 읽는 방법!
꼼꼼하게 읽기/ 밑줄 or 생각을 정리하며 읽기, 일기쓰기, 틈나면 몇회독 꾸준히 하기, 소화한 내용을 행동으로 옮기기!!

-새로운 방식으로 인생을 살아보려면 많은 시간과 강한 인내심과 끊임없이 적용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내일을 맞이하는 최선의 방법이 지성과 열정을 집중해 오늘 해야 할 일을 잘하는 데 있다고 강조한다. 
-현명한 사람에게는 하루하루가 새로운 삶이다. -한 번에 모래알 하나, 한 번에 하나의 일 
 

-> 과거도 미래도 아닌 오늘 하루가 중요하다는 것. 나도 갑자기 든 열정으로 빠르게 투자를 해야하는데!! 라는 생각만 하게 됐어서, 더 조급해졌는지도 모른다. 이런 조급함이 문제를 해결해주기는 커녕 오히려 마음이 불편하여 일의 효율을 떨어뜨리는데 말이다.
나도 조급한 마음이 들때마다 외쳐야 겠다
한번에 모래앙 하나, 한번에 하나의 일 하나

 

카르페 디엠Carpe diem. “오늘을 즐기라” 혹은 “오늘을 붙잡으라 
-> 장벽으로 과거와 미래를 막고 오늘의 공간을 만드는 삶을 살아가라!! 일어나지 않는 미래를 너무 붙잡고 있으면 두려움과 불안으로 인해, 현재 바로 지금을 살아가기 어려울 것이다. 그러니, 오늘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것 ‘모래알 하나 하나’를 세어가며 오늘의 하루를 채워나가보는게 두려움을 없앨 수 있는, 그리고 24시간을 웃으며 뿌듯하게 보낼 수 있는 가장 큰 방법이다.


걱정을 해결해줄 마법의 공식
p30 
1단계 : 두려움 없이 있는 그대로 현 상황 분석하기 + 실패가 낳을 최악의 결과 생각하기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을 때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이 무엇인지 자문하기
2단계 :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상황 가정 후, 어쩔 수 없다면 받아들이는 마음 갖기
3단계 : 최악의 상황을 개선해 보고자 침착하게 시간과 노력 기울이기

걱정의 가장 나쁜 속성은 집중력을 파괴하는 것이다. 걱정을 하면 마음이 오만 곳을 헤매고 다니느라 결단력을 잃어버리고 만다.
-> 걱정은 실제 일어날 수도, 일어나지 않을 수도 있다. 일어나지 않을 수도 있는 일이지만, 우리는 작은 일어날 가능성 때문에 그 일에 대해 빠져있는다. 그 속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작가의 말처럼 최악의 상황을 상상하고 그 상황을 받아들여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거라 생각한다. 그럼 그때 부터는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이 나타날 수 있을테니 말이다. 
상황을 직시하는 게 쉽지 않은 일이겠지만, 불안함과 두려움이라는 추상적인 상황을 잡으려면, 구체적인 것을 제시하는 게 중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p31 기꺼이 받아들이라. 기꺼이 받아들이라. 이미 일어난 일을 받아들이는 것이야말로 모든 불행을 극복하는 첫 단계이기 때문이다. -윌리엄 제임스-

-> 맞다! 나도 지금 내 상황을 받아들일 때는, 마음이 괜찮았다가, 다시 억울한 마음이 올라오고 주변을 탓하게 될 때 불안함과 두려움이 더 커지는걸 느껴봤다. 우선 어쩔 수 없는 상황을 받아들이고, 가끔 올라오는 감정은 어쩔 수 없겠지만? 지금 이 상황을 받아들이자! 그리고나서 내가 투자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보는 법을 찾아보자!!


2부 걱정을 분석하는 기본 기술

p.51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사실을 파악하는 데 몰두한다면, 걱정 따위는 지식이라는 빛 앞에서 증발하기 마련입니다. 
[객관적으로 사실을 파악하는 법]
-사고와 감정을 분리시켜야 한다.
-사실을 파악할 때 내가 아니라 다른 누군가를 위해 정보를 모으는 중이라고 가정한다.
-상대편 변호사의 입장이 되어본다. 내게 불리한 사실을 모두 모아보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 한 방향의 의견으로 쏠리는 것이 아니라, 양 측면을 모두 파악한 뒤 그에 따라 객관적으로 사실을 바라보면, 좀 더 신중한 결정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걱정이 사라지게 만드는 법]
1. 내가 걱정하는 문제를 정확하게 써본다.
2. 내가 무슨 일을 할 수 있는지 써본다.
3. 무엇을 할지 결정한다.
4. 결정한 대로 즉시 실행한다. 
5. 결정을 했으면, 주저하지 말고, 자기 의심에 빠지지 말고, 절대 뒤돌아보면 안된다.


3부 걱정이 나를 망치기 전에 걱정하는 습관을 없애는 법

p.66 계획을 세우고 골똘히 생각해야만 하는 일에 집중하다 보면 걱정에 빠지기 어려워진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 고민이 될 때 내가 집중할 수 있는 일들에 너무 몰입하게 되면, 고민을 회피하는게 아닌가? 라는 생각을 했는데, 오히려 해결되지 않는 고민은 새로운 바쁜 계획들로 덮어도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집중해서, 고민해서 생각할 수 있는 것들은 고민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고! 생각을 정리하는 시간은 최대한 감정적이지 않고, 이성이 살아있을 때, 그때하자.

 

p.70 자신에게 맡겨진 일에 몰두할 때 편안한 안정감, 내면의 깊은 평화, 일종의 행복한 무감각 상태가 인간이라는 동물의 신경을 달래준다. -존쿠퍼 포이스-
목적없는 하루는 언제나 그렇듯이 무의미하게 끝나버릴 수 있다.

-> 여기서 중요한건, 내가 계속 고민이 생기고 마음이 불안해지고 이랬던 이유가, 목표에 대한 계획을 좀 더 촘촘히 채웠어야 했겠구나. 라는 생각이 든다. 특정 시간에 특정 일을 한다고 정하게 된다면, 다른 생각을 할 시간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힘들 때, 특히나 목표를 정하고, 그 일을 하기 위해 몰두해보자. 어제오늘 내가 생각이 많았던 것도. 바로 그 이유 때문이었을거다. 아직 일어나지도 않는 일, 걱정할 일 들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앞마당을 늘리고 내가 투자할 수 있는 곳들에 대해 알아가는 것! 그게 더 중요하다는 것. 거기에 초점을 맞춰보자. 바쁘게 살아가보자. 임보쓰고, 머리를 계속 쓰자.

 

p.77 우리는 종종 인생의 커다란 재난에는 용감히 맞서지만 사소한 문제들, ‘성가신 골칫거리들’ 앞에서는 쉽게 쓰러진다.
->누군가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감사한 일인데, 어떻게보면 여태 내가 겪었던 일보다 큰 일이기에, 맞서지 못하고 쉽게 쓰러졌던 것일지도 모른다. 이럴수록 더 감사한걸 찾자. 그리고 최악의 상황이 아님에 감사하자. 골칫거리는 해결방법이 다 있다!


p.79 사소한 걱정이란 게 다 마찬가지인듯해요. 별것도 아닌 문제를 과대평가해서 속을 끓이는 것이지요.
-> 별거 아닌 대화 속에서, 내가 몸이 덜 바쁘니까 생각만 깊고 많아지는 것 같다. 그래서 나를 신경 안쓴다. 라고 과대평가를 하는 듯하다. 지금은 이성적인 생각을 하기 어렵기 때문에, 좀 더 호르몬이 안정되고 기분이 안정되면 다시 생각해보자. 별게 아닌게 지금 현 상황 때문에 별게 된 걸수도 있으니 :) 그러니 성급한 결정은 화를 일으킬 수 있다는 걸 잊지말자. 

 

가치있는 행동과 감정, 원대한 사고, 진정한 사랑, 오래도록 남을 일에 삶을 바쳐야 합니다. 사소한 일 따위에 신경 쓰기에는 삶이 너무나 짧으니까요.
-> 예쁘고 아름다운 걸 보기에도 시간이 짧기에 더 많이 사랑하고 아껴주고, 나누자.
내 감정은 잘 읽어주고, 불편한게 있으면 바로 표현하며, 썩여두지 말고 깨끗한 마음 상태로, 잘 정돈된 여유있는 마음으로 하루하루를 살아나가자.

 

 

p.107 우리의 삶이라는 관점에서 어떤 것이 가치가 있는지를 기준으로 삼는다면 걱정의 절반이 즉시 사라지리라고 생각한다.
-> 지금 걱정하고 있는 것은, 내 인생에서 크게 중요한 일이 아닐 수도 있다. 그런 일에 걱정하느라 에너지를 쏟는 것 대신,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우선적인 가치를 위해서 힘써보자.
우선 책을 읽고, 공부를 하고, 임장을 다니며, 투자에 대해 좀 더 집중해보자.

 

걱정하는 습관을 없애는 법 1
늘 바쁘게 살라. 걱정이 많은 사람들은 절망 속에 시들어가지 않도록 행동에 몰두해야 한다!
걱정하는 습관을 없애는 법 2
무시하고 잊어야 할 사소한 일로 속상해하지 말라. ‘사소한 일에 신경 쓰기에는 인생이 너무 짧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걱정하는 습관을 없애는 법 3
“기록을 살펴봅시다.” 스스로에게 자문하라. “평균의 법칙에 따르면 내가 걱정하고 있는 일이 일어날 가능성은 얼마나 되는가?”

걱정하는 습관을 없애는 법 4
피할 수 없는 일이라면 받아들이라.
주여, 저를 평온하게 하셔서
바꿀 수 없는 일은 받아들이게 하시고
바꿀 수 있는 일은 바꾸는 용기를 주시고
이 둘을 구별할 수 있는 지혜를 주소서. - 라인홀트 니부어 -

 

걱정하는 습관을 없애는 법 5
살면서 좋지 않은 일에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게 될지도 모른다는 기분이 들 때, 잠시 멈추고 자신에게 세가지 질문을 해보라.
1. 내가 걱정하는 일이 나에게 정말 중요한 일인가?
2. 어느 시점에서 나는 이 걱정을 손절매 하고 잊어야 할까?
3. 이 호루라기를 사기 위해서 내가 지불해야 할 대가는 정확히 얼마인가? 이미 가치에 비해 많은 대가를 치른 것은 아닌가?

 

걱정하는 습관을 없애는 법 6
톱밥을 다시 켜지 말라.
-> 과거는 돌이킬 수 없다는 것을 기억하고 과거에 흔들리지 말자!!


걱정이 나를 망치기 전에 걱정하는 습관을 없애는 법 
1. 늘 바쁘게 살면서 걱정을 몰아내기
2. 하찮은 일에 호들갑 떨지 말라.
3. 걱정을 몰아내기 위해 평균의 법칙을 활용하라.
4. 피할 수 없다면 받아들이라. 당신의 힘으로 바꿀 수 없는 상황이라면 ‘이미 그러니 어쩔 수 없다’고 말하기
5. 걱정에 손절매 주문 _ 어느정도 걱정할 가치 있는지 판단하고 그 이상 걱정말기
6. 과거에 연연하지 말기


4부 평화와 행복을 부르는 7가지 자세

p.116 우리의 생각이 우리를 만든다. “ 사람이 하루 종일 생각하는 것, 그것이 바로 그 사람이다”
-> 어떤 문제든 다 해결할 수 있다. 나는 투자자다. 나는 긍정적인 사람이다 등과 같은 확언을 하는게 바로 이런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자세인 것 같다. 
나는 해낼 수 있다. 나는 자신감이 넘친다! 나는 결국 해내는 사람이다:)

행동을 바꾸면 감정도 바꿀 수 있다고 했다. 결국 기분이 안좋을 때, 내 기분을 좋게 만드는 행동으로 하루를 채워간다면, 그 기분이 조금은 나아지지 않을까. 
기분 좋지 않을 때, 청소를 하자, 아님 산책을 하자, 아님 노래를 부르자.
이렇게 할 수 있는 것들의 가지수를 늘리면, 금방 그 기분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1. 우리 생각이 우리 삶을 만든다. 평화 용기, 건강, 희망에 대한 생각으로 머리 채우기
2. 좋아하지도 않는 사람에 대해 생각하느라 단 1분도 낭비하지 말라.
3. 감사는 길러지는 것, 주는 기쁨을 얻기 위해 베푸는 것.
4. 내가 가진 문제가 아니라 받은 복을 헤어려보라.
5. 나를 찾고 내 모습대로 살라. 다른 사람을 모방하지 말라.
6. 운명이 레몬을 건네면, 그것을 레모네이드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라.
7. 다른 사람에게 선을 행하는 것이 자신에게 가장 좋은 일을 하는 것이다.

 

p.362 천천히 나를 죽이고 있었다.
그는 내게 여유를 가지고 살라는 지침을 주었다. 또한 언제나 마음을 편히 먹으라고 조언했다.

요즘 이래저래 바쁜일이 생기고, 투자공부에 대해서도 더 열심히 해야한다는 마음이 생기다보니까, 이것도해야 되고 저것도 해야되고, 나는 이게 부족한데, 나 이거 잘할 수 있을까?
이런 부담감과 걱정과 불안이 조금씩 올라왔던 것 같다. 
그래서 잠도 줄여가면서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해서 시간을 빼곡하게 써가면서 살아왔다. 
이것도 저것도 다 해야하는데!! 라는 생각을 하면서 숨이 차는게 느껴졌다. 
그런데 이 책의 마지막 날에 여유를 살라는 지침. 이라는 단어를 보고나서 아.. 내가 너무 조급하게만 생각했구나.를 깨달았다.
이것도 저것도 이루고 싶고, 문제도 빨리 해결됐으면 좋겠고, 내가 할 수 있는게 무엇인지에 초점을 맞춰서 바쁘게 살아가고 있었는데, 오히려 이 바쁨이 내가 나를 되돌아볼 수 있는 시간도 갖지 못한채 나를 밀어붙이고 있었던건 아닐까 하는 성찰을 하게 되었다.

원씽!을 다시 읽으면서, 내가 삶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들! 다시 되돌아보면서, 지금 딱 투자 적기이지만, 투자금에 맞춰서만 매물을 찾아보려고 하지말고, 좀 더 한템포를 내려놓으면서, 내가 임보를 통해 좀 더 분석하고, 가치있는 것들을 찾아보려고 노력해보자. 
숨차면서 달리면 금방 지친다! 그리고 업무도 잡아가면서 해야된다! 그걸 절대 놓지말고 잊지말고! 해나가보자! 
실전투자경험담과 10억 달성기 좀만 더 읽어봐야겠다.

 

 

BM 
1) 내가 생각하는 게 내가 된다. -> 아침에 매일 확언! 계속 하기!
2) 형식적으로 일을 하는게 아니라 온 마음을 다해서 공부하기 
3) 템포가 빨라졌다고 느끼면 10분 정도 명상을 하면서 내가 왜 조급한 마음이 드는지 돌아보기
4) 기분이 좋지 않을 땐, 행동을 바꿔보기 (책상 청소, 산책하기, 잠깐 하늘보기 등등)

꾸준히! 책을 읽으며, 월부 환경 속에서 성장하기


댓글


성장함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