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1월 돈버는 독서모임 - 워런버핏 삶의원칙
독서멘토, 독서리더

5가지 자기능력(돈, 건강, 인간관계, 감정, 인생의 의미)와 4가지 기둥(꿈, 목표, 가치, 전략)이 잘 받쳐줘야하며,
4가지 기둥이 항상 같은곳을 바라봐야한다. 생각과 신념의 변화가 가장 중요하다.
책임=Respond와 Ablity의 합성어 → 잘 응답하는 능력
결과에 책임을 진다는것은 외부압력에 대한 나의 대응능력을 키운다는것이다.
책임을 키우기 위해서는
기적을 일으키는것은 오랫동안 쌓여온 책임과 노력이다.
단기간에 성장할수있다고 생각하지말고 시간을 들여 쌓아 올리자.
1단계 : 책읽기 → 새로운것을 배우기
2단계 : 성공일기쓰기 → 내가 행한것, 성공한것, 칭찬받을것을 작성하고 나의 자신감 올리기
3단계 : 세미나(강의)듣기 → 나보다 뛰어난 사람들의 행한것을 직접 보고 느끼고, 나의것으로 만들기
4단계 : 사람을 만나기 → 나에게 조언을 주고, 배울만한 스승을 찾아가기
각 단계를 밟으면서 묵묵히 성장하며, 나의 안전지대에서 벗어나기
작은 목표가 문제를 가리는 상황을 만들면 안된다.
큰 목표를 만들어, 문제가 되는 상황에서도 목표를 향해서 나아갈수있도록 시야를 넓여야 한다.
나의 상황을 정확하게 판단할수있는 상담사와 소통하여 나의 감정에 더욱 깊이 파고들어라.
각자가 가진 신념에 따라 생각과 행동이 변한다.
돈에 가진 신념이 부정적이라면 부자가 될수없다. 따라서 당신의 신념을 바꿔야지만 부자가 될수있다.
3가지 중요한 신념
내 자신이, 나를위해, 신념을 바꿔야한다.
소비를 위한 빚은 위험하다. 우리의 뇌는 현재의 기쁨과 고통을 피하는것에만 집중한다.
따라서 우리의 뇌를 따라가면 안되고, 신념을 따라가야한다. 이를 위해선 신념을 바꿔야한다.
진정한 자유란 내가 계획한 일을 실현시키기위해 절재할수있는 능력이다.
월급은 받는것이 아니라 얻는것이다. 나의 능력에 맞게 얻는것
이를 높이기 위해서는 나의 전문성, 아이디어, 에너지, 자신감, 인지도 를 높여야한다.
5가지 능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많이 배우고, 고민하고, 행동해야한다.
저자가 이야기하는 저축은 미래를 위한 밑천
밑천을 먼저 만들어야 황금알도 황금알을 낳는 거위도 만들수있다.
남들이 다하는것처럼 해서는 안된다. 그 이상의 수익률을 기대할수없다.
이자로만 살수있어야 진정한 부자가 된다.
돈은 돈을 알고 지키는 사람을 위해 예비되어있다.
투자에 중요한것은 투자금, 이자율, 시간 3가지
투자금 → 원금이 아닌 이자율과 시간의 토대이다.
이자율 → 원금의 2배가 되는 시간을 단축시키는 열쇠
시간 → 빨리 시작하면 시작할수록 더 높은 기대수익
경제공항은 언제든 찾아올수있다. 중요한것은 어떻게 대비를 하는가 이다.
국민연금은 우리를 지켜주지 않는다. 우리는 우리를 위한 연금을 만들어서 대비해야한다.
투자의 기본
기본원칙(저,환,수,원,리)를 지키고 책임을 외부로 돌리지말고, 미래를 대비하여 빨리 시작하는것
투자 - 재화를 살때 돈을 번다(가치를 파악)
투기 - 재화를 팔때 돈을 번다(가격을 파악)
우리는 둘다 알고있어야 더 좋다 → 가치와 가격을 파악
‘집’이라는 ‘사치품’은 지금 당장 보다 투자를 통해 더 쉽게 얻을수있다.
우리의 미래는 아름다운 동화이다. 실제가 될수도 안될수도있다. 더 밝고 멋지게 생각하며, 행동하고
실패를 했을때, 포기하지말고 경험의 밑거름으로 만들어 성장의 토대로 하자.
이를 위해 필요한것은 디테일을 배우는것, 실패를 두려워 하지 말고 나의 비전보드를 보며 미래를 생각하고 행동하기
나보다 뛰어난 사람의 말을 듣고 나보다 아쉬운 사람에게 배운것을 알려줘야한다.
상담인과 상담할때 나의 목표에 집중을 하고, 내가 할수있는 의지를 보이고, 해결책을 3가지 정도 만들어 무엇이 best일지를 확인한다. <나의 문제를 ‘해결’해줘!는 옳지 않다.>
남에게 도움을 주면서 마음의 풍요를 얻을수있다.
돈은 하나의 유기체, 틀어막는다고 막아지지 않으며, 마음의 부와 여유가 더 큰 부를 만든다.
저자는 어릴때, 미국으로 넘어가서 자신의 능력을 활용해 큰 돈을 벌어봤지만, 진정한 자유의 길로 가지 못했고, 다시 재기에 성공하며 진정한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전하는 사람이라고 한다. 이와 비슷한 책을 몇권을 읽어보면서 대게 비슷한 이야기를 하면서도, 저자가 이야기하는 부분에서 새롭게 느낀점은 우리의 신념을 어떻게 변화해야하는가, 신념과 행동의 일치가 어떤 결과를 만들수있을까를 배운점이다.
나는 처음으로 일을 하면서 돈을 많이 벌어야지에 대한 생각이 없었다. 큰 신념이 없었고, 그냥 내 몸하나 편하게 내가 누린것 만큼, 미래의 자식들에게 주고싶다 라는 생각 정도만 했다. 그때의 나는 신념보단, 흐릿한 꿈으로 나의 미래는 안전하게 살아나가자라는 생각만 가지고 살았다.
시간이 지나가면서, 나의 흐릿한 부분을 어떻게 채워나가는가에 대한 고민도 생겼다. 단순하게 ‘돈’이라는 고민이였다면, 크게 걱정하지 않았을것 같다. 하지만, 나는 더 큰 목표를 원하고있었다. 그때부터 자기개발에 대해 고민을 하고 행동을 하면서, 월부의 커뮤니티에도 들어왔다. 아직까지 커뮤니티에 많은 부분을 함께 나누고 이야기하고 있지는 못하지만, 지금보다 좀더 활동을 하고싶다.
나의 흐릿한 꿈(신념)은 상황에 따라 조금씩 변화했지만, 큰 골자는 유지했다. 안전하고 편안한 노후생활, 거기서 오는 행복을 가족과 함께 나누기.
이러한 꿈을 명확하게 하는행동(비전보드, 독서, 대화, 상담 등)을 통해 지금처럼 나아가고싶다.
댓글
메린남편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