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추천도서후기

[돈독모] 돈의 얼굴 독서후기 [발찌천사]

25.10.05

✅ 도서 제목

[돈의 얼굴]

 

 

✅ 가장 인상깊은 구절 1가지는 무엇인가요?

(p.278)

“투자자로 성공하고 싶다면 본인이 잘 아는 분야에만 투자하세요. 남의 투자 정보는 듣지 말고, 본인의 지식을 믿으세요.” ..결국 투자는 정답이 있는 공식이 아니라 스스로 깨닫고 익혀야 하는 여정이다. 중요한 것은 남의 말이 아니라 나만의 원칙을 세우는 것이다.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우리는 매일 쓰는 돈! 그 돈을 벌기 위해 일하며 살아간다. 그러면 돈은 어디에서 왔고, 어디로 흘러 가고 있는 것일까? 이 책은 돈의 탄생과 흐름부터 이자, 인플레이션의 정체, 빚, 암호 화폐, 투자 심리에 이르기까지, 돈을 둘러싼 여섯 가지 주제를 통해 돈의 흐름과 경제의 작동 원리를 이해하고 변화하는 경제 환경의 흐름을 읽어 내는데 도움을 준다.
EBS 다큐프라임 [돈의 얼굴] 프로그램 방송을 통해 다양한 예시를 보여 주며 어려운 경제 개념을 우리의 일상에 맞게 풀어내 준 것이 특징이다. 

돈의 탄생, 역사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어 상식이 높아 진다는 생각이 들었다. 

돈은 신뢰를 바탕으로 생성되어 왔고, 이는 공동체에 대한 믿음으로 어떻게 유지할 것인가에 고민해야 한다는 부분은 그동안 미처 생각해 보지 못한 경험이었다. 지금 대한민국에서 돈에 대한 불신 없이 안정되게 생활할 수 있어 감사한 마음도 들었다.  

이자: 누군가에게는 축적의 수단이지만, 또 다른 누군가에게는 파산의 문턱이 된다는 것, 금리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하고, 제대로 된 금융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겠다.  

인플레이션: 같은 돈인데 시간이 지날수록 가치는 줄어드는 것, 임금보다 빠르게 증가하는 인플레이션은 우리의 행복 지수를 떨어뜨리고, 삶의 질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피할 수 없는 인플레이션,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찾아야 한다.(=투자)

: 대출을 통해 부를 축적할 수도 있고, 반대로 빚더미에 올라 몰락할 수도 있다. 무리한 대출은 모두의 비용이 되어 개인의 부채가 시스템 리스크로 모든 사람에게 세금이라는 형태로 나눠서 지게 된다. 대출로 일어날 수 있는 리스크를 늘 염두에 두고, 과도한 대출은 일으키지 않는다.  

암호 화폐: 2025년, 암호화 화폐는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고,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CBDC)는 이미 여러 국가에서 검토 중, 돈은 국가가 아닌 기술을 따라 움직이고 있다. 화폐의 본질인 '신뢰'의 차원에서 종이, 전자, 블록 체인, 화폐는 어떻게 진화 될 것인가…궁금하고 어려운 부분이다.

투자: 돈은 인간의 마음과 연결되어 과학과 예술의 조합이라고도 한다. 투자는 자신의 편향을 이해하고, 이를 개선해 나가며 진행해야 한다.

이상의 개념을 통해 자본주의에 살면서 반드시 이해하고 알고 있어야 하는 부분이라 내용이 유용했다. 

낯선 용어들이 많아서 100% 이해는 못하더라도 꾸준히 경제에 관심을 갖고, 특히 책의 말미 투자에 대해서는 정보 만으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의 편향을 직면하고, 이를 수정해 나가며 투자의 실력을 키워 확신을 갖고 투자를 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해야겠다고 생각했다.
 

 

 

✅ 나에게 적용할 점

돈의 얼굴은 바로 우리의 얼굴 이라는 점이 철학적으로 다가왔다.

'노후 준비와 경제적 자유'라는 목표로 돈을 벌기 위해 투자 공부를 하며 이렇게 독서를 통해 돈과 경제, 인생까지 계속 배울 수 있어 감사하다.

돈에 휘둘리지 않고 감정을 다스리며 손실과 이익을 실현하는 경험을 통해, 포기하지 않고 더욱 현명해지는 투자를 해보고 싶다. 환경 안에서 꾸준히 배우며 실력을 키우고, 성장해 나가자. 

  1. 투자에 확신을 가질 수 있는 단단한 실력을 갖추자. (강의 수강, 임장, 임보)
  2. 실제 투자를 위한 점검과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는다.(목실감 루틴, 시세조사, 동료)
  3. 투자 원칙에 맞는 잃지 않는 투자를 한다. 

 

 

 

 


댓글


발찌천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