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2월 돈버는 독서모임 - 인간관계론
독서멘토, 독서리더


투자가 누구에게는 적합하고 누구에게는 적합하지 않다는데, 과연 어떤 기준으로 이를 나누는 걸까? 나는 투자에 적합한 사람일까, 아니면 투자에 적합하지 않은 사람일까? 만약 내가 후자하면, 부자가 될 가능성은 전혀 없는 것일까?
경제학은 단순히 숫자와 계산만을 다루는 학문이 아니라 인간의 마음을 연구하는 학문이기도 하다. 특히 행동경제학은 심리학, 사회학, 문화학등 다양한 학문의 관점에서 인간의 행동을 분석하고 그 내면의 심리를 연구한다.
합리적인 판단으로 움직인다고 생각했던 돈이 결국 인간의 마음과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이 흥미롭지 않은가? 마음을 이해하고 다스려야 비로소 돈을 마주할 수 있다는 의미다.
우리는 긴 여정을 통해 돈의 실체를 마주하며 때로는 실망하기도 하고, 때로는 새로운 희망을 품기도 했다. 그러면서 돈과 만나는 일이 곧 ‘투자’이고, 그 투자는 결국 ‘자기 자신과 마주하는 일’임을 깨달았다. 결국 그토록 우리가 찾아 헤매던 돈의 얼굴은 바로, 우리의 얼굴일지도 모른다.
>> 이 책을 통해서 돈의 내면에 숨겨진 다양한 얼굴들을 볼 수 있었고, 투자라는 형태 속에서도 손실회피 성향, 소유효과, 자기과신이라는 심리적 함정들이 숨어 있듯이 내면의 심리가 중요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월부에서 부동산 투자를 위해 공부를 해 나가는 것도 합리적인 사고와 판단을 기르기 위한 과정의 일부분이 아닐까 생각해보며, 그 과정들을 통해 현실적이고 올바르게 돈을 바라볼 수 있는 혜안을 가질 수 있을꺼라고 생각한다.
✅ 나에게 적용할 점
>>'저환수원리' 투자의 원칙을 잘 지켜나가면서 잃지 않는 투자를 하기 위해 끊임없이 나의 판단을 검증하고, 감정을 다스리는 연습을 하자.
경제에 늘 관심을 가지고 사고를 확장해나가는 연습을 하자.
댓글
숲과 나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