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부동산Q&A

갭투자 대출 어떻게 해야할까요?

25.10.14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안녕하세요.
현재 32세 여성입니다.


2019~2020년부터 월부강의를 들었었는데, 
공부를 쉬고 있다가 ㅎㅎㅎ 오랜만에 다시 들렀습니다.


현재 미혼, 무주택자, 주택구입 경험 없으며
결혼 예정은 없는 상태로, 저 혼자 매매를 해보려고 합니다.


현재 자산은 
현금 6000만원
주식 3000만원
총 9000만원 보유하고 있습니다.


10월 초에 마이너스 통장 개설하여 9000만원 정도 한도가 나왔습니다. 
타 대출은 없고, 신용점수는 KCB 1000, NICE 956입니다.


인센티브가 있는 직종으로 작년 원천징수는 9000만원이지만, 
올해 연봉은 꽤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제가 보고 있는 물건은 경기도 수원의 4억 내외 아파트 입니다. 
매매 원하는 물건은 3억 7500만원 ~ 4억1000만원 선입니다. 
전세는 보수적으로 2억6000~2억8000만원 정도로 보입니다.


우리은행 대출상담을 받아보니 70%까지 대출 가능하며, 
6개월 이내 전입신고를 해야한다고 합니다.


가장 원하는 시나리오는 갭투자를 하는것인데요.
이후 2~4년 후 매도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궁금한 것은..

1. 제가 은행 주담대(정책대출X)를 받는다고 해도 실거주 의무가 있을지?

2. 직장까지 1시간 정도 거리인 집인데, 차라리 정책대출을 받고 1년 실거주 이후에 세를 놓는게 나을지?

3. 주식을 처분 후 제 9000만원+마이너스 통장을 사용해서 매매를 한다면, 전세 세입자의 전세자금 대출이 원활하게 나올지?

4. 이미 전세기간이 꽤 남은 물건을 사야하는지, 제가 전세를 맞춰도 되는지?
(세입자 전세대출이 나오지 않을까봐서요)

 

결론은..

대출을 갭투자를 원하는데, 정책대출/은행대출/신용대출(마통) 중 어떤 대출을 활용할지?

대출을 활용했을 때 전세입자의 전세자금대출이 원활하게 나올지? 입니다.

 

 

 

결론은..

대출을 갭투자를 원하는데, 정책대출/은행대출/신용대출(마통) 중 어떤 대출을 활용할지?

대출을 활용했을 때 전세입자의 전세자금대출이 원활하게 나올지? 입니다. 

 

 

어떻게 움직여야 할지.. 고견 부탁드립니다. ㅠㅠ


댓글


드림텔러
25.10.14 11:38

민물장어님 안녕하세요~ 1. 주담대를 받게 되면 6개월 이내 전입신고를 해야합니다. 2,3. 주담대 후 실거주 하면서 나중에 전세를 놓으려면 근저당이 없어야 전세대출이 나올 수 있습니다. 나중에 어떻게 바뀔지 모르지만 지금 대부분의 은행에서는 집에 근저당이 있으면 전세대출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전세 맞추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4. 투자하는데 마통 대출을 많이 활용하는 것은 보수적으로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나중에 어떤 규제가 나오고 어떤 일이 발생할지 모르기 때문에 대출은 감당 가능한 정도로만 사용하고 비상용으로 갖고 계신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전세낀 물건을 사도 되고 매도자가 매도하면서 전세로 사는 물건도 있습니다. 투자 응원합니다!!

민갱
25.10.14 11:53

민물장어님 안녕하세요~ 부동산 투자를 생각중이신데 대출규제로 인해 고민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1. 정책대출과 관계없이 주담대를 받는 경우 무조건 6개월이내에 전입신고를 하셔야합니다. 2. 대출을 받아 1년 실거주 후에 세를 놓을 경우에는 드림텔러님께서 답변 주신 것처럼 현재기준으로는 임차인이 전세대출을 받으려면 해당주택에 근저당이 없어야 합니다. 즉, 전세대출 포함한 전세보증금을 통해 민물장어님의 주담대를 상환하는 상황의 전세거래는 조건부전세자금대출에 포함된다고 보시면됩니다. 3. 주식처분 + 마통을 사용하여 매매하시더라도 남은 차액은 전세자금으로 충당하셔야하기 때문에 조건부 전세자금대출 규제에 포함됩니다. 4. 현재 상황에서는 세낀물건이나, 주인전세물건을 매매하시는게 가장 안전하며, 은행마다 차이가 있긴하지만 6개월이상 기간이 남아있는 세낀물건 매매하신다면 다음 임차인의 전세자금대출은 문제없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정책, 은행 등 주택을 담보로 하는 대출을 받으신다면 실거주 의무가 있는 상황입니다. 사용가능한 대출이라고 한다면 신용대출 정도가 되겠습니다. 하지만 드림텔러님께서 말씀해주신 것처럼 대출활용하는 부분에 있어서 보수적으로 접근하시고 감당가능한 정도로만 사용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민물장어님의 투자 응원하겠습니다!!

근쌤
25.10.14 12:05

안녕하세요 민물장어님~이미 드림텔러, 민갱님께서 답변 잘 해주셔서 저 또한 첨언만 드리고자 합니다. 아직 싱글이라는 상황을 고려할 때, '굳이 내 집에서 거주할 필요가 있을까?'란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1시간이나 출퇴근 시간이 걸리면서요...아직 수원은 서울 시장만큼 불붙은 수준은 아니라 조금은 천천히, 공부도 해보시면서 투자로 접근해도 괜찮다고 생각됩니다. 현재의 규제 상황에서 대출 받아서 실거주 또는 전세 놓기 방법 보단 전세입자가 거주하고 있는(세안고) 매물을 사거나, 주인이 전세로 거주할 수 있는 매물을 적극적으로 고려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거주는 직장 출퇴근이 좋은 곳에 전월세로 거주하구요. (거주-보유 분리) 또한, 현재 9천만원에서 마통 받아 투자하는 것은 반대입니다. 다만, 9천만원은 투자금으로 사용하고 월세 보증금은 전월세대출 또는 마통으로 활용하는 것은 괜찮을 것 같습니다. 화이팅!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