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오래가는 꾸준한 투자자가 되어 내 시간을 내가 원하는대로 쓰게 될 루피님입니다.
제 생애 첫 돈독모를 하게 되었는데요, 서울투자기세반에서 함께한 인턴튜터님과 함께 하게되어 굉장히 반가웠습니다 .그 후기를 남겨보겠습니다 ㅎㅎ
1호기 이슈로 한 달 간은 휴식을 하기 위해 강의는 쉬고 대신 월부 환경에 속해있고 싶어서 돈독모를 신청하게되었습니다. 이 시간을 통해 다시 한 번 좋은 자극을 받고, 오래가는 꾸준한 투자자가 되기 위한 마인드 장착을 하고싶었습니다.
돈독모가 처음이라 많이 서툴고 긴장해서 생각을 잘 전달하지 못해 아쉽기도 했지만, 조금씩 긴장이 풀리고 조원분들께서 리액션을 많이 해주셔서 잘 참석할 수 있었습니다.
먼저 짧게 각자 인상 깊었던 구절을 나눌 때 너무 좋을 구절들을 많이 나눠주셔서 책에 대한 복기도 되고 생각도 확장할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머리가 조금은 더 말랑말랑해진 상태로 시작하게 된 것 같습니다 ^^
돈의 흐름과 시스템을 올바르게 이해하자, 그렇게 돈의 작동방식을 알고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돈이 현실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살펴보는 책.
인턴튜터님께서 먼저 책에 대해 이렇게 정리해 주셨습니다. (최대한 말씀하신 이야기하신 내용을 잘 써보고싶은데 전달이 된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그 키워드.
#돈 #이자 #인플레이션 #빚 #암호화폐 #투자
자본주의의 기본기가 되어줄 수 있는 책이라고 알려주셨고 독서모임 동안 스스로 상기하면서 이야기를 나눠보자고 책 전체의 흐름과 키워드, 발제문 다시 한 번 짚어주셔서 더 잘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발제문 첫번째는 인플레이션 관련 내용이었습니다.
각자 인플레이션을 실감하게 된 부분에서는 아무래도 가장 일상생활에서 가까운 외식비, 식비, 식재료 비용에서 많이 체감하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특히 코로나 펜데믹 이후에 물가상승률이 완전히 체감되는 느낌이었습니다.
저는 이것을 명목임금과 실질임금의 차이가 떠올라 함께 생각해보게되었고요.
다른 분들도 식비에서 주로 체감하며 각자가 경험한 이야기들을 나눠주시면서 서로 많이 공감을 했던 것 같습니다.
식비 뿐만 아니라 인건비, 자재비에 따른 분양가 인상, 금 값 인상.. 에 대해서도 이야기 나누며 무섭게 오르고 있는 물가, 인플레이션에 대해 떠올려보았습니다.
안 오른 것이 없는 만큼 인플레이션이란 이렇게 피할 수 없는 숙명인 것이죠 ,,
인턴튜터님께서 집도 마찬가지. 결국 장기적 우상향 하기때문에 사람들이 아무도 관심을 안갖는 저평가 시기에 집을 사야만 한다는 포인트를 짚어주셨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인플레이션을 내 편으로 만들 수 있는 자산을 반드시 만들어라!” 라는 것이었습니다.
두번째 발제문은 투자 관련이었습니다.
튜터님께서 투자를 할 때는 범위 설정을 명확히 하고 시작하는게 매우 중요하다고 알려주셨습니다.
그리고 이어서 각자 투자 처음 시기의 경험이나 투자를 하지 않아서 놓친 기회, 타이밍을 몰라서 실수했던 경험 등을 나눴습니다. 또는 주변의 투자 경험을 나눠주셨습니다. ㅎㅎ
추가로 알려주신 아파트 투자에서의 팁은 지방은 서울보다 짧게 팔아야되기에 실거주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를 고려, 서울에서는 전세를 맞추면서 오래 들고가야하기 때문에 전세입자가 좋아할 요소를 골라야한다는 것이었습니다.
+
인턴님께서 본인의 투자 이야기를 알려주셔서 굉장히 감사하면서도 친근하게 느껴졌고요,
투자는 더 버는 것이 아니라 잃지 않는 것이 핵심이라는 것을 알려주셨습니다.
그래서 투자 원칙이 필요하고 원칙에 맞는 투자를 했다면 잘 지키는게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강조해주셨습니다.
마지막으로 각자의 목표를 나누었습니다.
고고세울님 : 작은 목표, 이룰 수 있는 목표를 세워서 이뤄보자!!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다시 쪼개 작은 목표로 만들어서 이뤄봅시당.
민갱님 : 투자 성공에는 실력과 운이 영향을 미친다는 생각을 해보았다. 환경 안에서 도움 받으면서 실력을 키우면 좋겠다.
루피님 : 돈을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돈과 나란히 가는 오래가는 꾸준한 투자자가 되자!!
개경님 : 물가상승률을 뛰어넘을 수 있는 투자를 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추자!
→배움과 동시에 갔으면 좋겠다.
날다람쥐님 : 돈을 어떻게 다루는가와 시간을 어떻게 다루는가는 같은 맥락이라고 생각한다, 1호기 하면서 만들 미라클모닝과 규칙적인 루틴을 계속 가져가며 행복을 만들어내는 투자자가 되자!
용맹한행복님 : 돈을 대하는 태도가 나를 대하는 태도. 내가 나를 가장 응원하고 아껴줘야 살아갈 수 있을 것 같아서 책과 대화를 통해 배워가자는 것이 나의 태도이다!!!
240326님 : 과거엔 돈을 모으기에만 집중했다면 이제는 굴려야겠다고 생각함. 돈은 다양한 얼굴을 하고있지만 내가 맹목적으로 돈을 따르지말고 실력을 키워 돈이 나를 따르도록 만들어야겠다! 사람위에 돈이 있는 것이 아니다! 부정적으로 돈을 모아 상처받는 사람이 생기는 일을 없게 하자!
(밍갱님께서도 감사히 정리해주셨었고 깔끔해서 보기 좋았는데,, 제가 따로 복사를 안해서ㅠㅠ 제가 정리한 걸로 대신 나눕니다.!)
혹시 이 후기를 보신다면 꼭 다시 한 번 기억하시며 서로 응원하는 동료가 되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인턴튜터님이 또 한 번 알려주신 내용,, 너무 좋아서 나눠도 될지 모르겠으나.. 우선.. 적어.. 봅..
지워야한다면 누가 댓글로라도 알려주세엽…ㅋㅋㅋ
돈을 다루는 능력과 태도를 키우기 위한 4단계
1단계 : 돈을 모으는 경험 _절약, 종잣돈 1억
2단계 : 돈을 다루는 방법을 배우는 경험_투자에 대한 공부, 투자 기준
3단계 : 잃지 않는 투자를 하는 경험(과한 욕심은 금물)_부동산, 주식
4단계 : 돈을 버는/지키는 경험_보유, 대응
무엇보다 바로 돈을 버는 것보다 중요한 건 내 그릇을 넓혀가는 것
월부를 알고 돈독모도 알고있은지 꽤나 오래됐지만 이제서야 처음 참여해본 돈독모.
서툴긴했지만 투자자끼리 모여서 독서모임을 한다는 것 자체가 정말 의미있었습니다.
이제 종잣돈을 다시 모아가야할 시기라, 한 번씩 마인드셋이 필요할 때 또 돈독모를 찾게 될 것 같은데
첫 참여의 경험을 발판삼아 조금씩이라도 더 나누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동료가 되어보겠습니다.
돈의 얼굴 _ 돈의 실체를 알고 더 객관적이고 현명하게 자본주의를 살아갈 수 있게 해주는 책
남길 것 _ 책에서 마주한 돈의 얼굴을 떠올리며 ‘과유불급’, 돈을 너무 사랑하지도, 그렇다고 터부시하지도 말고 돈의 기능들을 잘 알고 다룰 수 있는 그릇을 키우자.
동료분들께-한 분 한 분,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시고 편안한 목소리나 적극적인 태도, 명료한 정리와 나눔, 열정, 경험담을 솔직히 나눠주신 덕에 짧은 시간이나마 많이 배울 수 있었습니다. 함께 알찬 시간 만들어주셔서 정말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