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서울투자 기초반 2강 강의 후기 [서투기 7기 25조 파이어파]

  • 23.12.25

안녕하세요. 월부안에서 파이어를 이루고 싶은 파이어파입니다.

2강은 양파링님께서 목소리를 거의 다 잃어가며 서울 동북권 핵심지역들을 분석해 주셨습니다.

강북의 요지인 마용성광 중의 성동구, 광진구, 이외 다음장에서 다들 환경개선으로 많이들 주목하고 있는 동대문구와 성북구 까지 합하여 총 4개 지역을 뽀개주셨습니다.


아쉽게도 발로만 밟아보고 깊이있게 앞마당을 만들어본 지역이 아니라 개별단지들이 나올 때 생소하기도 해서 많이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역시나 강의도 아는 만큼 들리고 아는만큼 가져갈 수 있는 것인가 봅니다.


예전에 부모님이 청량리에 거주하셔서 동대문은 어느정도 친숙한 느낌이었습니다. 성북 성동도 밟아본 땅이라 그나마 생소감이 덜 했으나 광진은 한번도 가지 못했어서 들어만 보다보니 따라가기 버겁찼더랍니다.


각 지역의 가치를 알고 가격을 붙여야 저평가인지 고평가인지, 제 가격그대로인지 감을 익힐 수 있으나, 아직 가치부분이 생소하니 몽롱할 수 밖에 없는 듯 싶습니다.

=> 느낀점. 앞마당으로 빨리 만들어야 함. 강의흡수 차원이 다를 것임.

=> 적용할 점. 앞마당이 아니지만 양파링님이 해석하고 사고하는 방식은 따라배워야 함. 3급지 구축과 4,5급지 신축, 3급지 20평대와 외곽 30평대, 뭉뚱그려서 비교하는 건 의미가 없다. 각 단지가 가지는 가치가 다 다름으로 면밀히 가치요소를 따져야 가치비교가 가능하다. 어려울 때 아실 그래프& 전고점 참고할 것.


좋은 지역은 매매가 상승전환도 빨랐습니다. 왜 감당가능하면 투자금이 좀 더 들지라도 충분히 싼 구간이 지역에 들어서면 투자해도 괜찮다고 하는지 알것 같았습니다. 마냥 매전갭이 붙어서 투자금이 적게 들어가는 시기를 기다리기엔 서울시장 특히나 3급지 이상인 가치성장투자의 입지들은 그 열리는 기회의 문이 너무나 빨리 닫힌다는 것입니다. 전국의 투자자들이 눈여겨 보고 있기에 나같은 초보자에겐, 최적의 타이밍을 재기보다는, 적절한 가격에 진입하여 인내하면서 기다리다보면 전세금 상승이라는 투자금회수도 될 것이고, 시스템이 돌아가게 될 것입니다.

=> 적용할 점: 서울투자가 마냥 투자금이 많이 든다고 하지만, 현시점에서는 우선 저평가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개별 단지들의 가치를 아는게 최우선 작업이다. 가치를 모르면 투자는 꽝이다. 임장하고 임보쓰고 이 모든것이 가치를 잘 파악하기 위함이 아닌가!


생활권별특징을 잘 알아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사람들이 왜 해당 생활권을 선택하는가? 좋아하는 요소는 무엇인가? 이러한 질문은 4개 지역을 뽀개면서 계속 관통하는 문제었습니다.

특히 성북구는 생각보다 투자의 기회가 많이 열려있는 지역이며 실제로도 월부에서 성북과 구로같은 4,5군 지역을 많이 투자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베드타운의 이 지역에선 교통(역세권), 환경(택지)과 같은 요소를 더 면밀히 따져봐야 하지 않을가 싶습니다.

=> 중심부도 좋지만, 4,5군 지역도 상황에 맞다면 투자해도 충분히 수익을 가져다 준다. 허나 같은 투자금으로 좋은 지역을 먼저 훑고 내려오라. 가격의 천장을 두지 말고 5,6억대 에만 갇혀 우물안의 개구리가 되면 안됨. 더 넓게 더 크게 지역을 바라보는 눈을 길러라.


적용할 점: 금액대별 투자가능 단지를 1억대,2억대,3억대~ 로 스스로 만들어 앞마당인 지역에 적용해 보자.

즉 현재하고 있는 영등포구에서도 동일하게 매매가,전세가, 매전갭, 전세가율, 전고점, 하락률 로 정리하여 나만의 투자리스트를 만들어보자.




댓글


삼원홍
23. 12. 25. 23:42

후기 고생 많으셨습니다♡ 오늘도 투자자로 보내는 시간 화이팅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