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추천도서후기

[돈버는 독서모임] 워런 버핏 삶의 원칙 [도롱이다]

25.11.08

[돈버는 독서모임] 독서후기
 

 

✅ 도서 제목

 

  • 워런 버핏 삶의 원칙

  •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한 페이지마다 각각 다른 주제의 이야기를 하기 때문에 책을 읽으면서 직전까지 읽은 부분에 대해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된다.
  • 워런 버핏의 주옥 같은 명언들이 각 이야기들의 주제가 되어 이와 관련된 일화에서 워런 버핏의 삶에 대한 원칙을 배울 수 있다. 

 

 

✅ 가장 인상깊은 구절 1가지는 무엇인가요?

 

P35. "자가 내면의 점수에 만족하면 행복한 인생을 살 수 있습니다. 반대로 외면의 점수만 신경 쓰는 사람은 다소 공허나 인생이 되겠지요" SNS의 전성시대인 지금 자신이 남들에게 어떻게 보일지, 남들이 뭐라고 말하는지만 신경 쓰는 사람이 늘고 있다 하지만 정말 중요한 것은 '내가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살아가느냐'다.

▶ 무쏘의 뿔처럼... 많이 생각하고 많이 고민하고 결정한 선택이라면 다른 사람 말에 흔들이지말고 앞으로 가자. 유혹에 빠질 환경에 들어가지 말자.

P125. "그저 그런 기업을 훌륭한 가격에 사는 것보다 훌륭한 기업을 그저 그런 가격에 사는 것이 훨씬 낫다"가 버핏의 투자 원칙이 되었다. 

▶ 명심하자. 이건 서울 아파트와 같은 원리이다. 사고 싶은 사람들이 많아 절대 훌륭한 가격이 되지 않는다. 

P148. 투자로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첫 번째, 재무회계와 부기에 대관 지식, 두번째, 어느정도의 열정, 세번째, 참을 성. 네번째, 냉정함. 그중에서도 참을성과 냉정함을 가장 강조한다.

▶ 냉정함과 참을성. 개인적으로 인내가 가장 중요한 투자 덕목중에 하나라고 생각한다. 기다린 사람은 항상 좋은 결과를 가지고 왔다. 투자에서 가장 조심해야 할 것이 '조바심'이다. 개인 적으로 조바심만 떨쳐낼 수 있어도 투자에서 반 이상은 좋을 투자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P239. 투자란 소비를 미루는 것입니다. 지금 돈을 내면 나중에 더 큰 돈이 되어 돌아오지요. 정말 중요한 문제는 단 2가지 뿐입니다. 하나는 얼마나 돌아오느냐, 또 하나는 언제 돌아오느냐이지요. 투자란 소비를 미루는 것

▶ 내 인내 자산인 저축을 하자. 저축은 돈만 모이는 것이 아니라 나의 역량인 인내(절재력)라는 멋진 녀석을 배울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이런 인내라는 뼈와 같은 역량을 쌓고 공부하여 살과 같은 투자 자산을 쌓자. 그러다 보면 경험 자산이라는 능력까지 얻을 수 있을 것이다. 

P279. 사람은 실패를 통해 배우고 성공을 본받아 성장하며 성공에 한 발씩 다가간다. 버핏은 성공과 실패 가운데 실패가 오히려 더 가치 있다고 여겼다. 성공한 사람은 실패의 가치를 알고, 실패를 통해 교훈을 얻어 더 큰 성공을 손에 넣는다.

▶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말을 굉장히 좋아한다. 실패를 통해 정말 많이 배운다고 생각한다. 그렇기 위해서는 경험을 많이 해봐야 한다. 경험을 많이 하기 위해서는 실행력이 필요하고 이 실행력은 용기가 필요하다. 성공한 사람중에 실패의 경험이 없는 사람이 있을까? 그러니 도전하자!!

P377. "어떤 일이 일어날지는 쉽게 예상이 가지만, 언제 일어날지는 그리 간단하게 예측할 수 없습니다". "사람들은 당장 부자가 되기 위해 동화 같은 이야기를 믿으려 합니다. 이처럼 인간에게는 바보 같은 짓을 저지르려 하는 본능이 있고, 때로는 그 본능이 터무니없이 큰 규모로 발휘됩니다"

▶ 한방에 부자가 되려고 노력하다 보면 0이 될 수 있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꾸준히 시장에 남아 있으면 된다. 이게 제일 중요하다. 다름 사람을 보지 않고 내 길을 꾸준히 나아가는 것. 그것이 내가 해야 될 일이다. 

빨리 부자가 되고 싶은 것은 산 정상을 오르기 위해 아무 안전 장비 없이 암벽 등반 하는 것과 같다고 생각한다. (아래 그림은 Chat GPT를 통해 그려 봤어요~)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 부동산 투자든 주식 투자든 모든 투자의 본질은 동일 하다고 생각한다. 투자의 본질을 다시 한번 더 상기 시켜서 그 본질을 지킬 수 있게 해주었다.
  • 특히 "그저 그런 기업을 훌륭한 가격에 사는 것보다 훌륭한 기업을 그저 그런 가격에 사는 것이 훨씬 낫다" 말에 확실히 가치가 있는 것의 가격이 떨어지기만을 기다리는 것은 현명한 선택이 아니라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닳았다.
  • 또한 “빨리 부자가 되어야 겠다는 생각이 굉장히 위험한 것”이라 생각하는 나의 생각이 맞았다는 것을 기억하며 주변에 여러 소리들로 인해 나도 옆을 보게 된다면 그때마다 이런 책들과 강의, 그리고 기억하고 싶은 영상들을 가지고 내 자신을 다시 돌아올 수 있는 방법을 많들어 놓아야겠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 나에게 적용할 점

 

  •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무쏘의 뿔처럼 내 길을 가곤 있지만 주의에 잡음들로 인해 흔들릴때가 좋종 있다. 그러나 그럴때마다 나를 다시 돌아올 수 있게 장치를 만들어 놓도록 하자.
  • 도전하자. 뭐든 하지 않으면 되는 것이 없다. 실패도 도전을 해야 실패할 수 있는 것이다. 실행 고고!!

 

 

 

 


댓글


도롱이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