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추천도서후기

[마그온] 독서후기_#175_워런버핏 삶의원칙

25.11.11

 


 

책 제목(책제목 / 저자) : 워런버핏 삶의원칙

출판사 : 필름

읽은 날짜 : 25.10.21~25.10.26

핵심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원칙, 소비, 투자

도서를 읽고 내점수는 (10점만점에 ~ 몇점?) : 10점

 

 

1. 책을 읽고 본 내용을 써 주세요.

15p 1. 하루하루 변화하는 주가에 얽매이지 말고 장기보유 원칙으로 한다. 2. 자기 능력 범위 안에서 자신이 제대로 이해하는 기업에만 투자한다. 3. 유행이나 전문가의 조언에 기대지 않고 자기 스스로 생각 한다. 4. 빚을 지지 않고 자기 돈으로 투자한다. 어떤 면에서 당연해 보이는 말들이지만 그는 이 당연한 원칙을 몇십 년에 걸쳐 충실하게 누구보다 철저하게 지키며 커다란 성공을 손에 쥐었다.

재능이 있어도 강한 실행력과 고난 앞에서도 꺾이지 않는 행동력이 없으면 성공을 거머쥘 수 없다.(중략) 인생을 개척하려면 답은 실행력 뿐이다. 라는 믿음으로 23세에 가구점 니토리를 열었고 그것이 지금의 성공으로 이어졌다.

누군가는 머릿속으로 생각하는 것보다 입 밖에 내는 것이 적고,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더 적다. 라고 말했지만, 버핏의 말처럼 성공에 가장 가까운 사람은 결국 스스로 행동하는 사람이다. 그러니 일찍부터 스스로 실행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1. 얼마에 매수했느냐에 얽매여서는 안된다. 2. 주가의 움직임에 일희일비하며 조급해지면 안된다. 3. 다른사람의 돈으로 투자해서는안된다. 이 3가지 교훈은 이후에도 버핏이 투자에서 철저히 지키는 원칙이 되었다.

포크부인이 워런, 왜 그렇게 돈을 많이 벌고 싶니? 라고 묻자, 버핏은 뜻밖의 대답을 들려주었다. 돈자체가 좋은 건 아니에요. 돈을 벌고 그 돈이 불어 나는 걸 보는 게 즐거울 뿐이에요. (중략) 그는 대체 무엇을 위해 돈을 못았을까? 가장 큰 이유는 자립을 위해서였지만, 어린 버핏에게는 자기 힘으로 돈을 불리는 것이 무엇보다 유쾌하고 즐거운 일이었다.

78.자신이 올라탈 열차가 어떤 열차인지 아는 것은 투자에서 성공을 거두는 가장 중요한 원칙 중 하나이다.

91. 투자는 힘을 쓰는 일이 아닙니다. 남보다 배로 읽고 배로 생각해야만 합니다.

144. 투자자는 다른 사람이 보기에 아무리 치기 좋은 공이라도, 마음에 들지 않으면 배트를 휘두를 필요없다. 자신이 잘 치는 공, 좋아하는 공이 올 때가지 언제까지고 기다리면 된다. 심지어는 다른 투자자나 월가 등이 관심을 주지 않는 공이라도 자신에게 맞는 공이면 자신 있게 베트를 휘두르면 된다.

180. 시간은 훌륭한 기업에게는 친구이지만, 시시한 기업에게는 적 이므로 기업을 인수하려면 반드시 훌륭한 기업이어야 한다는 것이 버핏의 원칙이다.

204. 배울 만한 점을 가진 사람이 주변에 있고 내가 그 조직에 잘 녹아든다면, 좋은 결과는 저절로 따라올 겁니다. 지금은 비참해도 10년 후에는 좋아질 거라고 생각 하며 행동해서는 안 됩니다. 지금 즐길 수 없는 일을 과연 10년 후에 즐길 수 있을까요? 아마 어렵겠지요.

인생에는 수행도, 인내도 필요하지만, 버핏은 지금의 비참함 을 견딜 필요는 없다고 생각했다. 중요한 것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 잘하는 일을 하는 것이다.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며 기꺼이 인내하며 미래를 향해 높이 뛰어 오를 수 있다.

232. 그저 그런 기업을 훌륭한 가격에 사는 것보다 휼륭한 기업을 그저 그런 가격에 사는 것이 훨씬낫다 가 버핏의 투자 원칙이 되었다.

370. 아무런 문제도 없는 유망한 사업을 그럭저럭 괜찮은 가격에 사야 번거롭고 가격이 저렴한 사업보다 훨씬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다. 여기서 탄생한 것이 쉬운 투자를 하라 라는 교휸이다. 버핏은 이렇게 말했다.

우리가 성공한 이유는 2미터 높이의 장애물을 뛰어 넘을 능력이 있어서가 아니라 30센티미터 높이의 장애물을 열심히 찾았기 때문입니다. 용을 피하면 용을 죽이는 것보다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굳이 많은 문제를 끌어안은 골치 아픈 사업이나 앞날을 내다볼 수 없는 사업에 투자해서 위험을 감수 하느니 내가 잘 알고 싶이 이해하는 사업, 쉬운 사업에 투자하는 것이 좋다. 그것이 버핏의 방식이자 성공의 비결이다.

386. 10년 동안 기꺼이 주식을 보유할 마음이 아니라면 단 10분이라도 보유해서는 안됩니다.

446. 버핏은 돈이 있으면 재미있는 경험을 할 기회가 늘어나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사랑이나 건강을 살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여겼다. 버핏이 생각하는 성공은 돈도 명예도 아니라 곁에 있는 이들에게 사람 받는 사람이 되는 것이었다.

456. 투자란 소비를 미루는 것입니다. 지금 돈을 내면 나중에 더 큰 돈이 되어 돌아오지요. 정말 중요한 문제는 단 2가지 뿐입니다. 하나느 얼마나 돌아오느냐, 또 하나는 언제 돌아오느냐이지요. 버핏은 돈을 불리는 일에는 욕심이 많아도 돈을 쓰는 일에 대해서는 매우 신중했다.

488. 누군가 지난주에 투자해서 돈을 벌었다 해도 이번주에 내가 성공하리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주식을 사는 이유 가운데 가장 어리석은 것이 값이 올랐으니까 산다 라는 이유입니다. 성공한 이를 보고 배우고 성공한 사람을 흉내내는 것은 나쁜일이 아니다. 하지만 주식 투자나 가상화폐 투자는 다들이렇게한다. 나는 이렇게 큰돈을 벌엇다 라는 광고문구가 성공보다 실패를 불러오는 경우가 많다.

565. 판단을 내리는 데는 5분만 있으면 충분합니다. 답이 없는 고민이나 문제 앞에서 이리저리 고민하느라 시간만 흘려보낸 경험은 누구나 있을 것이다. (중략) 투자를 할 때도 결코 이리저리 고민하느라 시간을 낭비하지 않았다.

566. 버핏은 기업 인수 같은 중요한 제안을 받아도 신속하게 답한다. 돌아가서 생각해보는 성가신 일은 일절 하지 않는데다 제안이 마음에 들 때는 그자리에서 예스 라고 대답하고 마음에 차지 않을 때는 설령 상대의 설명이 끝나지 않았더라도 노 라고 딱 잘라 말했다. 언뜻보기에 무례한 행동처럼 보이지만, 자신의 시간을 소중히 여기듯이 상대의 시간도 소중히 여기고 싶다는 마음에서 비롯된 행동이었다. 좋은 성과를 올리는 사람은 시간이란 유한하며 무엇보다 귀한 자원임을 알고 행동한다.

686. 버핏은 과도한 부채를 꺼리는 이유는 시장에서는 때로 파란불이 아무런 조짐도 없이 빨간불로 변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런 순간에도 결코 동요하지 않고 냉정을 지키고, 자신에게 부채 대신 돈이 있다면 버크셔처럼 멋진 기업에 많은 금액을 투자 할 수 있다.

 

2. 책을 읽고 깨달은 내용을 써 주세요.

 

책을 보고 버핏의 생각과 버핏의 투자 경험을 볼 수 있었다. 그리고 과거 내 투자를 떠올리고 당시의 고민, 과정을 떠올려 보며 복기 해보게 되었다.

버핏은 돈이 아주 많은 투자자라고 단순히 생각 했고, 어떤 마음 가짐으로 어떤 태도로 하는지 이번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가장 와닿았던 부분은 '버핏은 돈을 불리는 일에는 욕심이 많아도 돈을 쓰는 일에 대해서는 매우 신중했다.' 이었다. 닮고 싶은 부분이었다.

어디에 초점을 맞추고 살아가고 있는지 명확히 알 수 있었다. 돈을 쫓는게 아니었다. 투자자는 돈을 부리는 일에 욕심을 불려야 한다.

나는 그걸 실력이라고 생각 했고 실력을 쌓아야 돈을 불리는 일을 잘 한다고 생각 하고 믿고 있다. 그렇기에 실력을 늘리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의미 가치 재미 보상 4가지를 이야기 해주시는 멘토님, 튜터님 이야기가 조금씩 공감 되기 시작한다. 투자를 배워 가며 다른 사람들 보다 속도가 느리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수십번도 더 했다. 하지만 내 속도로 하나씩 투자하고 갈아 탔다.

많은 수익보다 시장을 보며 보유 하는 투자를 이어 가고 있다. 과정속에서 '실력' 이라는 단어를 잊을 때도 많았다. 돈앞에서는 사람이 많이 흔들린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흔들리지 않기 위해서는 내 목표, 목적과 그리고 돈을 불리는 실력이 중요하다고 스스로 믿고 가는게 정말 중요하다.

책을 통해서 많은 생각을 하며 현재 하고 있는 과정이 내 삶에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 잡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3. 책을 읽고 삶에 적용할 부분을 써 주세요.

 

1. 얼마에 매수했느냐에 얽매여서는 안된다. 2. 주가의 움직임에 일희일비하며 조급해지면 안된다. 3. 다른사람의 돈으로 투자해서는안된다. 이 3가지 교훈은 이후에도 버핏이 투자에서 철저히 지키는 원칙이 되었다.

-> 투자를 통해 과거 얼마에 매수 했더라면? 이라는 생각을 많이 했었다. 매수한 가격보다 왜 그 선택을 할 수 밖에 없었는지 생각 하는게 우선이다. 가격에 일희 일비 하지 말자.

그는 대체 무엇을 위해 돈을 못았을까? 가장 큰 이유는 자립을 위해서였지만, 어린 버핏에게는 자기 힘으로 돈을 불리는 것이 무엇보다 유쾌하고 즐거운 일이었다.

-> 나 역시 이렇게 믿고 있고, 잘하기 위해 노력하자.

232. 그저 그런 기업을 훌륭한 가격에 사는 것보다 휼륭한 기업을 그저 그런 가격에 사는 것이 훨씬낫다 가 버핏의 투자 원칙이 되었다.

->충분히 싸다면 자산을 쌓고 보유 하는 것이다. 훌륭한 가치가 있는 자산을 늘려 가는 방향만 생각 하자. 원칙을 지켜가자.

 

4. 논의하고 싶은점.

 

456. 투자란 소비를 미루는 것입니다. 지금 돈을 내면 나중에 더 큰 돈이 되어 돌아오지요. 정말 중요한 문제는 단 2가지 뿐입니다. 하나느 얼마나 돌아오느냐, 또 하나는 언제 돌아오느냐이지요. 버핏은 돈을 불리는 일에는 욕심이 많아도 돈을 쓰는 일에 대해서는 매우 신중했다.


 

Q. 투자는 소비를 미루는 것이라고 버핏은 말하고 있습니다. 돈을 쓰는 일에 평소에 어떤 생각을 가지고 소비 하고 계신지 이야기 나눠 보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5월 너나위 추천도서 바로 보러가기

 


댓글


마그온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