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재테크 기초반 수강생입니다.
다름이아니라 이 곳 월부 커뮤니티에는 많은 고수 선배님들이 계실거라 여쭤보고 싶어 글을 남깁니다.
현재 저희 부부 상황에서 어떤 방향으로 재테크를 해야하는게 좋을지 조언 부탁 드립니다.
목표는 ’신축 아파트로 이사가기‘입니다.
=============================
[상황]
부부 : 경기도 시흥 거주 / 혼신신고 안함
아내 : 유주택자 (23평 시세 2.8억 아파트 보유)
•직업 : 공무원
•급여 : 340만원 / 월 실수령액
•부채 : 아파트매입시 공무원 대출 잔액 6000만원
•현금 : 7000만원
남편 : 무주택자 (아내 명의 세대전입 / 동거인)
•직업 : 중견기업 회사원
•급여 : 400만원 / 월 실수령액
============================
저희 고민은 요즘 무주택자 무순위 청약 공고가 많이 뜨고, 남편의 무주택자 청약 기회를 써먹어야 되지 않나 해서 아직 혼인신고도 하지 않았거든요.
그런데 남편이 아내 명의집에 들어가 있어서 “유주택세대원”으로 분류되서 무주택자 청약에 지원이 불가한거로 알고 있습니다.
여기서 질문 드립니다.
1) 남편 무주택 기회를 살리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2) 큰이모댁(의정부)에 세대원으로 전입하면 될지?
3) 혼인신고를 하고 아내 집을 처분하고 전세 또는 월세 살면서 신혼부부 특공으로 분양받는게 좋을지?
4) 기타 추천 방법 조언 부탁 드립니다.
부동산 지식이 부족하여 방향을 잘 모르겠어서, 부끄럽지만 선배님들께 조언을 구합니다.
현실적인 조언 부탁 드립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찡윈님 안녕하세요^^ 크게 보면 두 분의 앞으로 투자 방향을 고민 중이시군요! 투자 방향에는 여러가지가 있는 것 같아요. 찡윈님의 상황에 맞게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먼저, 남편분의 무주택 자격을 살리기 위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소를 분리하여 별도 세대로 분리하는 방법으로 가장 현실적이고 간단한 방법입니다. 위에 써주신 것처럼 큰이모댁 등으로 옮기는 방법이 있겠지요. 실제로 거주하는지 검사하는 경우도 있으니 큰이모댁에 주소를 옮길 경우 남편 분의 짐 등이 있어야 될 것 같습니다. 또는 따로 임차 계약을 맺어서 원룸, 오피스텔로 전입신고 하는 방법이 있지만 이 경우 추가적인 자금이 들어가겠죠? 두 번째로, 혼인신고를 하시고 신혼부부 청약을 고려하시는 방법입니다. 현재 수도권에는 공급이 거의 없기 때문에 분양 예정인 단지 등을 미리 확인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세 번째로, 보유하신 집을 매도하시고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대출을 받으신 후 상급지로 갈아타기 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찡윈님께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찡원님 혼인신고 하지 않은 상태에서 앞으로의 계획을 어떻게 할 지가 고민이시군요! 방향은 여러가지인데 신축 아파트로 이사가기를 목표로 하신다면 1. 처음부터 내 집 마련을 위한 계획 2. 내 집 마련을 위해 깔려 있는 돈을 처음에는 투자로 사용하여 나중에 내 집 마련 어떤 방향이라도 아파트 가치를 잘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다면 좋은 선택이 될 거 같습니다. 또한 청약신혼부부 특공 하실려면 혼인신고는 하셔야 하니.. 하지만 초반에는 투자를 관점으로 본다면 무주택자 유지하여 아내 2주택 남편 2주택까지 하여 취득세 측면에서 세이브를 하거나, 아내분 1주택 남편분 1주택 가진 상황에서 혼인신고하셔서 나중에 파실 때 양도세 비과세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잘 고민해보셨으면 좋겠어요!
찡원님 안녕하세요~~! 앞으로의 투자 방향에 대해 고민하시고 계시군요. 크게 보면 내집마련과 투자로 나뉘고, 내집마련에서도 청약과 기축매수로 나뉩니다. 현재 혼인신고를 하지 않으신 상태이고, 아내분 명의로 아파트가 있으셔서 남편분의 청약을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전입신고를 다른 곳으로 하는 것이 맞을것 같습니다. 다만, 신혼특공이나 청약을 통해 가치있고 저렴한 아파트에 당첨될 확률이 매우 낮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찡원님과 남편분의 소득이나 상황이 종자돈을 마련하고, 내집마련을 준비하시기에 매우 좋은 상황이기 때문에, 부동산 강의를 들어보시고 입지가치와 가격을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시는 것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신축이 아니더라도, 수도권에서 가치대비 저평가된 단지와 물건을 찾아서 매수하신다면 좋은 결과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구해줘월부나 강의, 독서를 통해 조금 더 준비해보시고, 청약이 아닌 기축단지에서도 기회를 잡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찡원님 화이팅입니다